[미디어 경제학]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 `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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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한류아이돌 산업
2.1.1. 한류의 정의
2.1.2.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역사
2.1.3. 일본의 한류아이돌 현황
2.2. SWOT 분석
2.3. SCP 분석
2.3.1. Structure
1) 스타 산업 시장
2)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구조
3) 해외 매니지먼트사의 구조
2.3.2. Conduct
1)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행위
2) 일본 매니지먼트사의 행위
3) 스타 산업의 행위
2.3.3. Performance
1) 경제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2.4. 성공사례 분석
2.5. 쟁점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2.3.2. CONDUCT
다음으로는 앞서 살펴본 세 가지 시장 별로 ‘한류 아이돌’이 진출함에 따라 각각 어떤 행위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흐름의 편의상 Structure 분석과 순서를 조금 바꾸어 ‘국내 매니지먼트사’, ‘일본 매니지먼트사’, ‘스타 산업’의 순서로 살펴보도록 한다.

1)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행위
➀ 제품전략
가. 스타교육 시스템
현재 우리나라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특성은 연예기획사에서 연예인을 직접 발굴하여 전속시키고 육성, 관리하여 데뷔시키는 일본식 연예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방식을 이용한다는 점이다. SM엔터테인먼트의 경우 기업형 매니지먼트사를 통한 스타의 발굴과 육성을 캐스팅, 트레이닝, 프로듀싱, 매니지먼트의 4단계로 체계화하였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보아’와 같은 스타를 육성하였다.
표 3-4. 스타 발굴 육성과정의 예-보아

참고문헌?
또한 가수 ‘비’의 전 소속사이자 원더걸스의 미국진출에 성공적이라 평가를 받고 있는 JYP 엔터테인먼트의 경우 자체 내의 교육시스템을 6가지로 정리하여 프로그램화하였고 이를 통하여 신인들을 발굴, 육성하여 그 효율성을 인정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연예매니지먼트 사의 육성 시스템은 단기적인 차원의 육성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운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표 3-5. 스타 발굴 육성과정의 예 - JYP엔터테인먼트



나. 현지화 전략
일본으로의 진출에 앞서 우선되어야 할 것은 바로 ‘언어’이다. 최근 일본에서 활동하는 한류스타의 경우 과거 한류스타와 뚜렷이 비교되는 특징이 바로 유창한 언어실력이다. 과거 한류 드라마를 통해 일본 시장에 진출했던 배우들은 언어의 장벽으로 방송에 출연해서도 원활한 홍보활동에 한계가 있었으며 무엇보다 현지 팬들과의 교류에 있어서 언어의 장벽이 계속 문제시 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일본 내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동방신기를 비롯해, 윤하, 초신성, SS501 등은 이미 진출 전부터 언어학습과 현지문화를 숙지하는 등 현지화를 통해, 해외 아이돌이지만 현지 팬들과 친근감을 갖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양성되고 있다. 언어의 장벽이 무너지면 그만큼 홍보활동의 기회도 폭넓게 제공되기 때문에 일본진출에 있어 언어는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

다. 음악성의 차별화
과거에는 일본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J-POP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생각했었고 실제로 보아의 경우가 그 성공사례로 대표된다. 하지만 보아는 한류 가수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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