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스엠 sm 엔터테인먼트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2)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4)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2. SM Entertainment 의 해외진출 사례 분석
(1) 기업선정 배경
(2) SM Entertainment 소개
(3) SM Entertainment 의 해외 진출 동기
3. SM Entertainment 의 성공 전략(일본 중심으로)
(1) 일본 시장 특성 분석
(2) 시장 선택
(3) 진입 방법
(4) ‘보아’ 사례를 통한 전략과 성과분석
(5) 일본에서의 성과
(6) 중국진출을 위한 전략과 그 성과
4. 타 엔터테인먼트사와의 비교
(1)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와의 비교
(2) SM이 가진 경쟁우위
5. 맺음말
SM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과제 및 목표
- 본문내용
-
1.해외직접투자의 개념
(1)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의 정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란 기업(개인 또는 정부)이 해외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하여 영업이익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요소, 즉, 자본, 기술, 경영 노하우 등 경영자원을 종합적으로 현지에 이전하는 경영체제의 이전 형태를 말한다. 즉, 해외 신규회사 설립에 의한 지분 참여나 현지 기업의 지분 인수를 통하여 경영 통제권을 확보함으로써 직접 경영하고, 사업 경영을 위해 해외에 있는 공장 설비 및 부동산 등의 사업 자산을 취득하는 형태의 투자를 말한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투자를 행한 모기업과 현지의 자회사는 상호 종속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기업지배를 받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의 다국적화를 의미한다.
(2) 해외직접투자의 특성
1)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여 경영을 지배
2) 포괄적․종합적인 투자활동
3) 고도의 국제화 단계로 가는 기본 조건
4) 의사결정의 거점을 현지로 이동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자원추구 동기 : 저렴한 지역을 찾아 투자하는 것
2) 시장추구 동기 : 규모나 잠재력이 클 경우, 운송비나 커뮤니케이션비가 클 경우 무역장벽을 회피하기 위해, 인접한 제 3국에 진출하기 위해
3) 생산효율추구 동기 : 규모의 경제 효과 및 범위의 경제효과를 실현하기 위해
4) 전략적 동기 : 선진시장에 직접투자 ex)미국 실리콘벨리
상호투자 (견제 효과 및 시장 점유율 유지의 측면
(4)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 소유형태별 분류
① 단독 투자 : 95%이상의 주식을 소유
② 합작 투자 : 다수지분, 동등지분, 소수지분
2) 투자방식에 따른 분류
① 신설에 의한 직접투자 : 미국 South Carolina에 있는 Fuji사
② 인수에 의한 직접투자 : 인수 또는 매수로서 다른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매입하여 경영권을 장악
3) 투자주체에 따른 분류
① 민간 투자 : 대부분의 일반 기업
② 공공 투자 : 투자의 규모가 크고 투자의 소요기간도 장기간
4) 결합형태에 따른 분류
① 수직적 투자 : 원가상의 우위나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투자 방법 → 요소집약도가 다르기 때문
② 수평적 투자
- 수요 차별화가 이루어진 경우 신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 수송비 부담이 클 경우
- 현지국 정부의 무역장벽을 회피하기 위해
③ 다각적 투자
5) 자회사의 독립성에 따른 분류
① 독립형 자회사
② 독립채산형 자회사
③ 결합형 자회사
- 참고문헌
-
sm entertainment - www.smtown.com
보아 관련 홈페이지 http://boa.damoim.net/ http://www.avexnet.or.jp/boa/
NAVER 지식in
한국음반산업협회 http://www.miak.or.kr/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2005
한류 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 SM 엔터테인먼트. 인천학교 대학원. 김수정. 2006.12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중국 진출 전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서영영.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