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영향과 성공요인(K-POP , GAME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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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란?

1) 한류의 태동,한류의 역사

2) 한류의 현재

2. 한류의 성공요인(K-POP)

1) 성장요소

2) 3대소속사의 특징 (YG JYP SM)

3) 가수

3. 한류의 영향

1) 긍정

2) 부정

4. 한류 (GAME)

1) 국제 경쟁력

2) 게임 SWOT분석

3) 한류게임 OSMU

5. 게임 및 게임사별 전략

6. 한류가 나아가야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류는 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본격화했다. 14년이란 기간 한류는 크게 2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해왔다. 1997년부터 2000년대 초까지는 드라마와 가요가 해외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준 시기다. 특히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에서 반응이 뜨거웠다.
드라마 인기는 한국 가요로 이어졌다. 중국과 대만 등지에서 신나는 비트와 현란한 안무를 선보인 한국 가수들에게 열광했다. 한국 대중문화의 선전이 거듭되자 1999년 중국 베이징 청년보는 `한국의 유행이 몰려온다`는 뜻으로 `한류`라는 단어를 처음 언급했다. `한류 1단계`는 2000년대 초에 정점을 찍었다. 배용준ㆍ최지우 주연 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류는 중국을 넘어 일본에서도 불기 시작했다. 이후 이영애 주연의 사극 `대장금`은 한류를 전 세계로 확산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했다. 하지만 한류가 장르(드라마 위주), 연령(중년 위주), 지역(아시아 위주)의 한계에 부딪힌 것도 이때다. 한류를 새롭게 이끌어갈 새로운 동력이 절실했고, 때마침 등장한 것이 `K팝`이다. 2000년대 중반부터 비, 원더걸스, 보아 등이 아시아를 넘어 미국 시장에 도전했다. 이들이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한국 가요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이후 소녀시대, 2NE1, 비스트 같은 신세대 아이돌 그룹이 미국 동영상 전문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세계 곳곳에 K팝을 알렸다. 그러나 K팝으로 다져진 `한류 2단계`는 또다시 갈림길에 놓였다. K팝이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는 있지만 아직 매니아층의 전유물에 불과하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한류가 2단계를 뛰어넘어 세계 주류 문화로 자리 잡는 `3단계`에 진입하려면 편중을 뛰어넘고 다양화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2) 한류의 현재 (위상)


<K-pop이 일본과 아시아시장을 넘어 북미와 유럽 등 전 세계 음악시장으로 진출하면서 대중음악을 통한 한류 확산이 가속화, 다양화, 심화되고 있음>
○ 2010년 상반기부터 시작된 걸그룹의 일본시장 진출은 하반기부터 더욱 확대되었고, 소녀시대, 카라, 포미닛 등 주요 그룹 모두 뚜렷한 성과를 거두며 일본 시장에서 인기를 지속하고 있으며 동방신기, 빅뱅, 2PM 등 남성 그룹도 최근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고 있음
- 일본에서 K-POP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장르 다양화 등 양적, 질적 측면 모두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특정 뮤지션에 국한된 현상이 아니라 K-POP에 대한 인식과 인지도가 개선되고 발전한 결과로 수요층의 다양화, 저변의 확대가 지속되고 있음
○ 슈퍼주니어가 지난해 발표한 <미인아>가 대만 최대 온라인 음악사이트인 <KKBOX>의 한국음악 TOP100 주간차트 1위를 차지해, 지난해 6월 이후 현재까지 52주 연속 1위를 달성하는 대기록을 세움
- 이번 기록은 <KKBOX>에 등장한 전 세계 뮤지션 가운데 최장기간 1위임. 지난해부터 일본 등 아시아 각지에서 한류 뮤지션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중화권에서도 트렌드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임
○ 프랑스 파리에서의 <SM타운 라이브>가 2011년 6월 10일, 11일 양일간 ‘르 제니트 드 파리’ 공연장에서 1만 4천 명의 유럽 팬들이 관람하며 성황리에 종료
- 당초 1회 공연 예정이었다가 추가 공연을 요청하는 유럽 팬들의 루브르박물관 광장 시위를 통해 2회 공연으로 연장된 것으로 르 몽드, 피가로, BBC 등 주요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룸
- K-POP의 유럽 진출은 현지 프로모션 없이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확산된 것이 특징이며, 2011년 초에 프랑스, 벨기에, 독일, 브라질, 멕시코, 페루 등에서도 K-POP 열풍 소개

참고문헌
⇒학술자료
한류에 있어서의 인문학의 활용방한 _경제,인문사회연구회
한류,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 이제는 품격이다. _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참고 문헌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 방안 연구/채지영/한국콘텐츠진흥원(2011)
IFPI, 세계음반협회, 2009년 세계음반 시장
오리콘 엔터네인먼트 마켓 백서 2009/2010/2011
한국 콘텐츠 진흥원 (2011)
일본 콘텐츠 산업 동향 2012년 10호
중앙일보 (2012, 3,5 )
한류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 시사점에 관한 설문 조사, ”KIEP 동향 분석 속보, 제 01-38호.
『동아시아에서 문화교류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2009.4), 성공회대 학술발표 자료집


⇒참고 신문
『조선일보』특집 기사 [2020 미래로 가자] . 2012.4,6
『한국일보』 [한국에 살면서] 兩岸三地 ‘韓流열풍’ 2011.8,27
『한국일보』 Weekzine Free-커버스토리/한류 관광객이 몰려온다. 2010.2,27
『세계일보』한류 드라마 열풍, 중화권 식고 日 뜨겁다... 일본은 작년부터 수요 급증 추세 2011.2,4


⇒ 인터넷 검색
구글 K-POP검색 www.google.co.kr
K팝·아시아 편중 `MEGA 한류` 로 넘어라
매일경제 3/22일자 신문 http://news.nate.com/view/20120322n26837
게임 영상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1423809
⇒http://cyimg38.cyworld.com/common/file_down.asp?redirect=%2F380007%2F2012%2F5%2F3%2F43%2F%B1%DB%B7%CE%B9%FA%C7%D1%B7%F9%B5%BF%C7%E2%B9%D7%C8%B0%BF%EB%C0%FC%B7%AB%2Epdf
⇒http://www.kocca.kr/knowledge/trend/internal/__icsFiles/afieldfile/2012/04/13/kIvIfJPrzt4E.pdf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138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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