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M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SM 엔터테인먼트
2. 문화산업
2.1 문화산업의 정의
2.2. 문화 산업의 종류
3. 음악 산업
3.1. 음악 산업의 정의
3.2. 음악산업의 특징
3.3. 음악산업 분석
3.4. 음악산업 해외진출
3.5. ㈜SM 해외진출 동기 및 해외진출 시 유의점
4. ㈜SM의 해외진출
4.1. ㈜SM의 일본진출
4.1.1. 이수만의 CT론
4.1.2. 일본 시장 진출 배경
4.1.3. S.E.S의 일본 진출
4.1.4. 보아의 일본 진출
4.1.5. 동방신기의 일본진출
4.1.6. 소녀시대의 일본진출
4.2. ㈜SM의 중국진출
4.2.1. 중국 시장 진출 배경
4.2.2. 중국 음반 시장의 특징
4.2.3. 중국 진출 초기 전략
4.2.4. 동방신기의 등장
4.2.6. 슈퍼주니어의 등장
4.2.7. 중국 진출에 대한 평가
4.3. ㈜SM의 미국 진출
4.3.1. 미국 시장 진출 배경
4.3.2. 미국 음반 시장의 현황
4.3.3. ㈜SM의 미국 진출 전략
4.3.4. 보아 미국 진출 결과 : 실패
5. SM VISION 21
5.1. 문화 산업에 대한 전망
5.2. 세계화에 발맞춘 ㈜SM의 글로벌 전략
6. 참조문헌

본문내용
나. 준 공공재적 특징
음악을 다른 문화콘텐츠와 구분하는 또 다른 특징은 준 공공재적인 성격을 띤다는데 있다.
일반적으로 공공재는 비경합성, 비배제성을 가지고 있다. 음악은 오래전부터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라디오와 방송 송출을 통해 음악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해 왔으며, 카페, 식당, 백화점 등 공공장소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즉 음악 이용에 대해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 소비자도 음악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음악이 비재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음악의 비재제적인 특징은 인터넷, 통신, SNS, UCC등의 발전에 힘입어 더 크게 강화 되고 있다. 심지어 음악은 과거에 국가 간의 배제성은 존재했지만 이제는 이러한 국가 간의 배제성도 점차 사라지게 되어 국가 간의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하는 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음악의 비경합성으로 인해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여 음악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또 다른 특징을 가지게 한다. 다시 말해 음악산업은 초기 고정비가 크고, 변동비가 매우 작아서 음악을 많이 생산할수록 단위당 비용이 줄어들게 된다. 이는 더 큰 시장으로의 진출을 유인하게 된다.

다. 음악 레이블의 강력한 시장 지배력
음악은 당초 예술의 영역에서 출발하여 상업화의 과정을 거쳐 현재의 음악 산업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통상 음악을 창작하는 주체인 가수, 작사가, 작곡가 등의 아티스트가 음반제작이나 프로모션, 유통에 직접 관여하는 경우는 드물며, 대부분의 작업과정을 자신이 소속한 음반 레이블에 위임하는 형태를 띤다. 이 때문에 음악 레이블은 음악 콘텐츠의 창작-음반 제작-제품 판매의 全과정을 총괄하며 시장 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가장 강력한 사업자로 군림해 왔다. 이러한 구조 속에서 시장 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거대 음악 레이블을 통하지 않는 음악 상품은 경쟁력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라. 디지벌 불법 유통에 취약
영상 콘텐츠에 비해 한 개의 완결된 음악 파일을 전송하는데 필요한 전송시간은 단 수십 초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이 구축되면서 문화콘텐츠 중 가장 먼저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은 음악콘텐츠였다. 이 때문에 DRM 적용을 비롯하여 무료 광고 모델 도입, 단말기 번들 서비스 등 합법적인 음악 유통 확대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나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음악 파일의 불법 유통은 심각한 수준이다. 최근에는 각국 정부기관에서 불법 콘텐츠 유통을 저지하기 위한 법적 규제 마련에 나서고 있으며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합법적인 콘텐츠 이용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음악 시장 양성화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3. 음악산업 분석


음악산업 매출액은 2조6,020억원으로 2007년 대비 10.4%증가, 연평균(2006년~2008년)4.1% 증가하였다. 이는 온라인음악유통업과 음악공연업 매출액 증가에 기인한다.
중분류별 매출액을 보면 ‘음악제작업’은 3,210억원(12.3%)으로 전년대비 18
참고문헌
6. 참조문헌

www.smtown.com
http://www.paperkun.com
http://4camel.net
http://www.kmcia.or.kr
http://www.globalwindow.org
<한국기업의 글로벌 사례집> 장세진. 2005년 8월
<한류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김수정. 2006년 12월
<한국과 일본 간 한류음악에 대한 이미지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김진문. 2009년 2월
<한국 엔터테인먼트사의 Born Global 성공요인> 유리아. 2009년 7월
국제음반협회(IFPI). 2009년
<해외 콘텐츠 시장조사(음악)> 한국 콘텐츠 진흥원. 2009년
<중국 문화 서비스 산업> KTB투자증권. 2009년
<한국 문화콘텐츠의 미국시장 진출 전략> 삼성 경제 연구소 정경옥. 2010년 1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SM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영문)
  • 진출해야함StrategySM strategy analysis in entering US Music is closely related with American social and cultural identity; class, race, religion, ethnicity and so forthThe world’s largest music industryUS Music IndustryBackgroundStrategy; backgroundIFPI, total revenue from music, 2003all the contributions made by Americans to world culture. has been taken to heart by the entire world1)“.q1) Music author David EwenUS music is heard world wideUS pop music has popular audiencesCountry of Immigrants; Africans and others as well as Europeans contributed to ‘melting

  • [국제경영전략] SM엔터테인먼트 해외진출(영문)
  • company, its success case in Japan, and future strategies for US. Entering into a new market is an extremely complex task, to be hardly discussed with pages of paper. Still, the unique strengths that SM has, which other companies in the world haven’t well established, are believed to be the most essential elements to drive a success in US. 4Japanese Universal music CEO Fuji TV interviewSM entertainment IR dataArticles by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040899121&sid=00&nid=910&type=2윤현옥, 미국 문화콘텐츠시장 진출 전략(1)-음악

  • [국제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 진출 성공 전략
  • 경영대학원 경영과학 및 MIS 중퇴• ’99.9 : SM엒터테읶먼트 입사, 해외사업팀장• ’01.1 ~ ’05.7 : 온라읶음악포털 판당고 코리아 (SM-읷본 합작투자 계열사)대표이사보아, 동방싞기 읷본짂출 담당• ’05.7 ~ : SM엒터테읶먼트 대표이사 취임(당시 36세)▲ SM엔터테인먼트 CI두 번째터닝포읶트첫 번째터닝포읶트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브랜드 전략과 해외진출 전략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No.1으로 성장Ⅰ. SM

  • [국제경영전략] SM 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전략에 대한 고찰
  •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주도적인 생산주체로 떠오른 SM Entertainment 회사를 택하여 기존의 자료를 연구 분석한 결과, 최신 정보들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장점과 단점, 사업 전략들을 알아보았다. 특히 연예인들에 대한 1차적 경영 관리 형태에서 벗어나, 스타와 스타파생콘텐츠의 다양한 생산과 유통방법 전략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바탕으로 SWOT분석, BCG매트릭스분석, 포터의 본원적 분석 등을 해 보았다. 2. 기업에 대한 간략한 개요 (1) 기업의 역사와 향

  • [국제경영학] SM엔터테인먼트
  • SM엔터테인먼트SM엔터테인먼트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2000년대출처 : SM 홈페이지123. SM 엔터테인먼트의 사업전략목 표국내 최고의 TOTAL ENTERTAINMENT 그룹이자 아시아를 대표하는 MEDIA GROUP으로 성장기존사업의 확대- 위험도가 낮고 사업의 확대가 비교적 쉬운 해외 라인센싱 사업의 진행- 라이센스 사업을 기반으로 콘서트, 해외 AGENCY(국내가수의 ASIA 진출 중계업무) 등을 통하여 안정적이고 대외경쟁력 있는 사업부문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