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대한항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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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선정 이유 및 기업 소개
2.대한항공의 인적자원관리 (확보, 개발, 보상 및 유지)
3.C-player
4.제언 및 결론
5.Q&A6.
6.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항공의 인사철학기업은 곧 인간

21C Global Leading Carrier를 추구

다양한 직종 구성에 맞는
다면적인 양성, 평가, 보상체계를 운영
성취감, 만족감, 동기 부여

대한항공의 인사제도 - 확보 최소 모집 자격기준에 해당하는지 심사하는 ‘서류심사’ , ‘면접’

조직원으로서 기본 소양 여부 및 정신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인성·직무 검사’

모든 자료를 통해 종합 판단하는 ‘임원면접’, ‘신체검사’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

주택 및 의료지원

학자금 & 사회보장

항공권 지급 및 문화여가 지원

생활지원 및 식사/생수

C-Player?
성과를 기준으로 구성원을 구분 :
핵심인재(A-Player), 보통인재(B-Payer) 그리고 저성과자(C-Player)

대한항공 C-Player 적용 상의 문제점

회사의 의도와 구성원의 마음이 일치하지 않음

스트레스 관리의 부족

회사 방침을 직원들에게 적절히 이해시키지 못하였음

직원들의 정서, 심리를 제대로 고려하지 못하였음

기업 내 신뢰 부족(평가자-피평가자 또는 직원들 간)
참고문헌
❏ “기사제목"‎, 한국경제, 2012-2-16
❏ 인적자원관리, 정재훈
❏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대한항공 채용안내 (http://recruit.koreanair.co.kr)
❏ 월간 인재경영, 2011년 6월 넷째 주 소식
❏ 네이버 승무원모임 (http://cafe.naver.com/busanedusky/4374)
❏ 월간리쿠르트 no.305 대한항공 인사매니저 인터뷰
(http://blog.naver.com/longrun73?Redirect=Log&logNo=40050758092)
❏ 시사서울 기사, http://www.sisaseoul.com/news/articleView.html?idxno=51481
❏ 한국경제매거진
(http://magazine.hankyung.com/jobnjoy/apps/news?popup=0&nid=05&c1=5002&nkey=2012010900021114705&mode=sub_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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