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학습이론에있어 고전적 조직화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9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제 3 절 연구의 구성

제 2 장 학습이론의 이론적 적용
제 1 절 행동수정
1. 행동수정
1.1 행동수정의 중요절차
1.2 행동수정에 대한 비판

제 3 장 학습이론의 구체적 적용
제 1 절 성과배분제도
1. 성과배분제도의 의의
1.1 성과배분제도의 개념
1.2 성과배분제도의 역할
1.3 성과배분제도의 효과

2. 보상에 대한 종업원의 행동
2.1 인간행동의 과정
2.2 인간의 행동과 효과의 법칙
2.3 학습이론과 임금관리
2.4 기대이론과 강화이론의 응용

제 2 절 기업 이미지 광고전략으로서 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효용성
(여객 항공사 광고를 중심으로)
1.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이론적 맥락
1.1 스태츠의 이론
2.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특징
3.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성공 조건
4. 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
4.1 싱가포르 에어라인
4.2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4.3 루프탄자

제 3 절 벌칙강화가 세무대리인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2. 연구설계
2.1 연구가설
2.2 설문의 구성과 자료수집
2.3 변수선정

3. 자료분석과 해석
3.1 기술통계량
3.2 효과분석

4. 결론

제 4 절 린 생산체제에서 노동자들의 기술학습
(직무 내재적 학습요인과 직무 외재적 학습요인)
1. 머리말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3.1 직무 내재적 학습요인- 린 직무 특성 변수
3.2 직무외재적 학습요인: 인적자원관리변수

4. 실증연구
5. 토론과 결론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1. 참고문헌
2. 보충사례1. 강화일정 중 고정간격을 적용한 마쓰다 공업소(주)
보충사례2. 직무와 능력에 따른 성과급 제도 : IBM
3. 편집후기(개인별 수록)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목적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인한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할 수 있다. 학습을 통하여 조직원들은 변화를 수반하고 학습에 의해서 일어난 변화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학습은 행동과 관련이 있어 현재의 행동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학습은 이전의 사전 경험을 통해서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학습은 지식과 기능뿐만이 아니라 태도나 사회적 행동의 변화에도 영향을 준다.
이런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또한 어떤 영향에 의해서 학습이 올바로 이루어 질 수 있는지 실증사례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제 2 절 연구의 방법

학습이론에 관한 사례 중 이론적 접근은 행동수정이론을 통해 조사해보았고, 구체적 사례로는 임금과 관련된 성과배분제,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조건화 모델을 기업이미지 전략으로 활용한 사례, 강화요인과 관련해서는 세무대리인의 의사결정에 미친 벌칙강화, 학습요인에 있어서는 린생산체제에서 노동자들의 기술학습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해보았다.

참고문헌
김영배, 김재원, 김태홍(1994),「임금과 성과배분」, 양정사.
김영진(1994), 「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 "IBM"」, 길벗
김승용(1996), 「일본 중소기업의 초일류 생존전략과 성공사례」, 무당미디어.
신동엽, 이지만,「린생산체계에서 노동자들의 기술학습」,
인사관리연구 제23 - 2권(1999.12), 한국인사관리학회.
신유근(1981),「조직행동론」, 다산출판사.
안규욱(1997),「성과배분제도가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경영대학원.
이창욱(1992),「성과배분제도의 구축방안, 한국생산성본부」.
이학종(2000),「조직행동론」, 세경사.
이환근,「벌칙강화가 세무대리인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대한경영학회지 제 27호(2001.03), 대한경영학회.
배기득(1993),「성과배분제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정인수(1991),「성과배분제도의 도입과 검토사항」, 한국노동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동주의이론의 사회복지 실천에 한계점
  • 행동주의란 행동을 일으키고 선행조건에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을 발견하고 원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을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서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또는 행동잠재력의 변화로 정의 내리며, 유기체를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라고 보았다.2) 행동주의 이론의 시각적 관점▸인간행동의 대부분은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이론연구적 성격보다는 실천지향적 성격이 강한 학문임제2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토대: 경험학습이론, 구성주의 이론 청소년지도방법의 과정적 기초:교수학습과정,협동학습과정,커뮤니케이션과정, 집단역동과정 ,리더십과정, 조직행동과정, 경험학습과정, 참여과정, 상담과정, 봉사학습과정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1) 경험학습이론-존 듀이에 의해서 체계화된 이론으로서 경험과 지식을 분

  • 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행동의 학습은 외적 강화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다. 즉, 본보기행동을 관찰하거나 대리적 강화를 통하여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물론 혁신적 행동도 창조해낼 수 있다.Bandura는 인간행동은 외적환경의 자극과 인간 내적 사건이 상호작용하여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이를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P Bandura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범례P: 개인의 인지적 요인 및 내적 사건B: 행동E: 외적 환경B E3. 주요개념*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1) 고전적 조건

  • [인간행동심리학] 코카콜라 마케팅의 심리학적인 분석
  • 심리학의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광고에 미치는 심리학의 영향을 일단 보고서의 앞 부분에 서술하였고, 전세계에서 마케팅에 성공한 코카콜라를 소재로 하여, 어떻게 코카콜라사가 심리학을 적절히 이용하여 톡톡히 재미를 보았는지 지금까지 분석한 것이다. 이번 분석을 통하여 수업 시간에 배운 여러 이론을 다시 한 번 복습할 수 있었고, 그 이론을 심층적으로 응용하여 사고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행동’-철학에서 과학적 심리학으로 분리된 계기 마련-심리학은 객관적 데이터에 의존해야. 자연과학적 태도Guthrie: S-R반응 시에 일어나는 자극은 그 반응 재발에 도움(단서/맥락?)Tolman: 유목적 행동주의자극 외에 유기체의 목적이 고려되어야형태이론(Gestalt)해석주의적. 통찰(insight)유럽중심: 대륙의 합리주의 전통과 연계논의점인식론적 전통과 학습심리학의 계보: 영미의 경험주의 전통과 미국의 행동주의 / 대륙의 합리주의환원주의생물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