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학습이론에있어 고전적 조직화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9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제 3 절 연구의 구성
제 2 장 학습이론의 이론적 적용
제 1 절 행동수정
1. 행동수정
1.1 행동수정의 중요절차
1.2 행동수정에 대한 비판
제 3 장 학습이론의 구체적 적용
제 1 절 성과배분제도
1. 성과배분제도의 의의
1.1 성과배분제도의 개념
1.2 성과배분제도의 역할
1.3 성과배분제도의 효과
2. 보상에 대한 종업원의 행동
2.1 인간행동의 과정
2.2 인간의 행동과 효과의 법칙
2.3 학습이론과 임금관리
2.4 기대이론과 강화이론의 응용
제 2 절 기업 이미지 광고전략으로서 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효용성
(여객 항공사 광고를 중심으로)
1.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이론적 맥락
1.1 스태츠의 이론
2.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특징
3. 고전적 조건화 설득모델의 성공 조건
4. 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
4.1 싱가포르 에어라인
4.2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4.3 루프탄자
제 3 절 벌칙강화가 세무대리인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2. 연구설계
2.1 연구가설
2.2 설문의 구성과 자료수집
2.3 변수선정
3. 자료분석과 해석
3.1 기술통계량
3.2 효과분석
4. 결론
제 4 절 린 생산체제에서 노동자들의 기술학습
(직무 내재적 학습요인과 직무 외재적 학습요인)
1. 머리말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3.1 직무 내재적 학습요인- 린 직무 특성 변수
3.2 직무외재적 학습요인: 인적자원관리변수
4. 실증연구
5. 토론과 결론
제 4 장 결 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1. 참고문헌
2. 보충사례1. 강화일정 중 고정간격을 적용한 마쓰다 공업소(주)
보충사례2. 직무와 능력에 따른 성과급 제도 : IBM
3. 편집후기(개인별 수록)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목적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인한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정의할 수 있다. 학습을 통하여 조직원들은 변화를 수반하고 학습에 의해서 일어난 변화는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학습은 행동과 관련이 있어 현재의 행동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학습은 이전의 사전 경험을 통해서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학습은 지식과 기능뿐만이 아니라 태도나 사회적 행동의 변화에도 영향을 준다.
이런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또한 어떤 영향에 의해서 학습이 올바로 이루어 질 수 있는지 실증사례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제 2 절 연구의 방법
학습이론에 관한 사례 중 이론적 접근은 행동수정이론을 통해 조사해보았고, 구체적 사례로는 임금과 관련된 성과배분제,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조건화 모델을 기업이미지 전략으로 활용한 사례, 강화요인과 관련해서는 세무대리인의 의사결정에 미친 벌칙강화, 학습요인에 있어서는 린생산체제에서 노동자들의 기술학습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해보았다.
- 참고문헌
-
김영배, 김재원, 김태홍(1994),「임금과 성과배분」, 양정사.
김영진(1994), 「위기와 도전의 정보거인 "IBM"」, 길벗
김승용(1996), 「일본 중소기업의 초일류 생존전략과 성공사례」, 무당미디어.
신동엽, 이지만,「린생산체계에서 노동자들의 기술학습」,
인사관리연구 제23 - 2권(1999.12), 한국인사관리학회.
신유근(1981),「조직행동론」, 다산출판사.
안규욱(1997),「성과배분제도가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경영대학원.
이창욱(1992),「성과배분제도의 구축방안, 한국생산성본부」.
이학종(2000),「조직행동론」, 세경사.
이환근,「벌칙강화가 세무대리인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대한경영학회지 제 27호(2001.03), 대한경영학회.
배기득(1993),「성과배분제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정인수(1991),「성과배분제도의 도입과 검토사항」, 한국노동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