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단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 우리나라의 교원단체
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 전국교직원노동조합
3. 한국교원노동조합
4. 자유교원조합
5. 뉴라이트신교직원노동조합
6. 교원평가에 대한 단체별 입장
Ⅲ. 본론 1 - 외국의 교원단체
1. 영국의 교원단체
2. 미국의 교원단체
3. 캐나다의 교원단체
4. 프랑스의 교원단체
5. 호주의 교원단체
6. 독일의 교원단체
7. 인도네시아의 교원단체
8. 일본의 교원단체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하나. 우리는 다양하고 질 높은 학교 교육을 추구한다.
- 그 동안 한국교육은 양적인 성장을 추구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취학률을 기록하는 등 국민의 교육기회 확대 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한국교육은 양질의 인적자원을 개발하여 한국의 경제발전과 국가발전을 선도하는 밑거름이 되어 왔다. 그러나 양적인 성장 속에서 공급자 중심의 획일적 교육이라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하였다.
한국 사회가 과거보다 선진화되고 민주화되면서, 국민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교육에 직접 참여하면서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을 향유하려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이제 한국교육은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 수준에 부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제도와 운영이 다양화 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자율성과 책무성이 제고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공교육을 더욱 내실화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양질의 경쟁력 있는 교육체제를 갖추어 교육수요자를 만족시키고, 국가 발전에 기여하여야 한다.
한국교총과 소속 회원은 국민을 공적인 교육서비스를 받아들이는 수동적 존재에서 이를 당연히 향유할 권리가 있는 주권자로 인식해 나갈 것이며, 지금까지의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국민의 다양한 요구가 반영되는 교육으로 바꾸어 나갈 것이다. 학교 선택권의 확대, 학생들이 다양한 공교육을 접할 기회의 확대, 학생의 특성을 살린 다양하고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을 위해 교육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발휘해 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공교육의 지위가 공고하게 되고, 학교교육이 정상화되어 공교육 본연의 모습을 회복시키는 주체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다.
학교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장중심 교육체제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장 교원들이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교원의 전문성 신장, 단위학교의 자율성 확보, 학생, 교원,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신뢰하고 단합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나. 우리는 교직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품격 높은 교직문화를 조성한다.
- 교육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교육의 힘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는 것이 관건이다. 교육의 질은 교원의 질을 넘어설 수 없기 때문이다. 교원의 전문성은 고도의 지성과 품성에 기반하고 창의적인 발상과 자유로운 활동에 의해 구현된다. 따라서 교원은 스스로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자질과 능력을 최대한 계발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질 높은 교육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과제를 갖고 있다.
서구 선진국에서는 사회적으로 교원을 법률가, 의사와 더불어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업으로 여기고, 국가차원에서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의 경우도 국가가 자질과 능력 면에서 우수한 교원을 확보하고, 그들로 하여금 높은 사기와 왕성한 의욕을 가지고 일하게 하며,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여야 한다.
21세기가 지식기반사회로 변모되면서, 지식창출이 중요해지고, 더불어 지식창출을 위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 국가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담당하는 사람은 교원이다. 따라서 공교육 체제 아래서 학교교육을 담당하는 교원의 전문성과 질 관리에 대한 노력은 세계 어디에서나 공통적으로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 동안 한국교총은 교원과 교직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였고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이 사실이지만, 교원 인사, 연수 제도 개선에서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실정
- 참고문헌
-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홈페이지 http://www.kfta.or.kr/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홈페이지 http://www.eduhope.net/
* 한국교원노동조합 홈페이지 http://www.kute.or.kr/
* 뉴라이트교사연합 홈페이지 http://www.newedupower.com/
* 자유교원조합 홈페이지 http://www.kltu.net/
* 정명규, 교원단체의 역할과 기능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Vol. -No.25, 2006
* 임규진, 한국과 미국의 교원단체 활동 비교 분석, 교육연구, Vol.21 No.-, 2007
* 교육마당 21, 교원정책과 선진국의 교원단체 시리즈, 교육마당 21, 1999
* 서현교, 외국의 교원단체-영국, 미래한국,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