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제 6장 직무 및 역량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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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직무분석의 의의

02. 직무분석과 역량모델링의 역할 분담
2.1 기본개념들
2.2 직무분석

03. 인사전략 도구로서의 역량
3.1 조직, 그룹, 개인 경영의 필요성
3.2 역량의 개념
3.3 역량모델의 설계
본문내용
사람중심의 인사관리에서 직무중심의 인사관리로


사람 위주


같은 계급이라도

아주 바쁘고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면서 매일 야근을 하거나
비교적 덜 바쁘고 업무의 난이도가 떨어지는 일을 하면서 정시 퇴근하거나
채용, 보수, 보직 등 모든 인사관리를 동일 하게 운영


다양한 경력을 쌓아 직위,
보수가 오르는 승진에 집착
“낮은 책임성·전문성”


일 위주


모든 직위에 대하여

무슨 성과를 창출해야 하나(성과책임)
성과가 얼마나 중요하고 어려운 지에 따라 직무값과 직무등급을 매기며
필요역량에 따라 배치
책임과 권한에 상응한 보수 차등 지급
점직자가 창출한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적정하게 보상함


좋은 성과를 올려 높은 보수를 받고
역량을 개발하여 걸맞는 직위로 이동
“높은 책임성·전문성”


직무분석의 개념


조직의 계획수립과 설계, 인적자원관리, 기타 관리적 기능들을 위한 토대가 되는 직무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는 관리활동

작업자가 무엇을 하는지, 결과를 얻기 위하여 무슨 기술들을 사용하는지를 포함하여 작업자의 관찰 가능한(또는 입증할수 있는) 직무행동의 자료를 수집하고, 물리적, 기계적, 사회적, 정보적 요소들을 포함하여 작업자가 상호 작용하는 직무환경의 특성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

직무 및 직무수행자에 관한 상세한 정보(인적, 물적)를 수집,분석 종합하는 체계적인 관리과정


‘직무분석’ 작업의 내용


직무분석’의 이름으로 하는 일들…
성과책임의 규명과 전략적 성과관리 체계의 구축
합리적인 보상체계 구축의 자료 마련
직무수행 역량(Competency) 규명
업무량 분석, 직제/업무분장의 기초자료를 위한 기능분석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인사/조직의 제도를 위한 유용한 바탕을 제공


직무분석의 실시 이유


1. 관리적 목적과 현대 산업사회의 구조적 특징에 의해 필요

2. 직무는 조직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관한 정보 제공
-조직의 생존과 유효성을 결정짓는 요인

3. 제품, 시장, 고객 등의 요구에 적합한 직무 창출

4. 직무의 계속적인 변화

5. 조직 구성원의 재배치 및 직무재설계


2.1 직위,직무,직군(positions,jobs,and job families)


직위 : 한 개인이 수행하는 활동들.

직무 : 조직내에서 기능적으로 상호교환이 가능한 직위.

직군 : 관리상 비슷하다고 취급 될 수 있는 직무들의 묶음.


직무분석

직무분석은 직무행위, 활동, 그리고 직원 명세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고 기록하는 체계적 작업이다.
일반적으로 직무분석에 의해 설명되고 기록되어지는 정
보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직무의 목적
-직무수행자의 주 책임과 활동
-직무환경
-역량들

역량 모델링(competency modeling)


역량모델링은 직무 담당자 지향적 직무분석

효율적 성과와 관련된 개인적 특성을 기술하는 데 중점

역량모델링의 1차적 목적

성공적인 종업원의 기술, 지식, 능력, 가치관, 관심분야,
성격을 상술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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