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바디샵 코리아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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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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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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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바디샵을 선정한 이유
2) 바디샵의 Brand Identity
3) THE BODY SHOP KOREA 소개
II. 환경분석
1) Environment
2) SWOT Analysis
3) STP Srategy
III. 평가
1) 성공적 시장진입 요인
2) 진입 초기와 성숙기의 마케팅 전략의 차이
IV. 대안
1. Product
2. Promotion
<BODY SHOP의 그린 마케팅>
순수 자연주의 제품
휴머니즘에 기초한 마케팅
신선하고 품질 좋은 천연 원료 사용
바디샵 코리아의 그린 마케팅
2) 브랜드 인지도 제고
V.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바디샵을 선정한 이유
오랜 시간의 토론 끝에 "바디샵"을 프로젝트의 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은 바디샵의 마케팅 전략이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웠던 정석적인 방법과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는 점에 주목하였기 때문이다. 바디샵은 경쟁이 치열한 화장품 시장에서 기존 기업들과 같이 광고를 통한 기능성의 부각을 통해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기 보다는 확고한 기업철학과 경영이념을 통해 구축된 고유의 Brand Identity를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고객을 끌어 들여 불필요한 소비를 유발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필요에 의해 그리고 참여를 위해 직접 매장에 찾아오게 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생산이나 유통, 판매 전략에 있어서도 다른 경쟁사들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에 생산기지를 두지 않은 채 전량을 영국 본사 생산품 직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원료들은 제3세계에서 채취한 천연재료들이다. 판매 측면에 있어서도 최근 들어 화장품 시장의 대안으로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대형 chain system과 franchise제를 창업 시부터 선구적으로 도입하여 모든 매장을 직영점 및 franchise점으로 통할하고 있다는 점은 바디샵의 성공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자칫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고, 다품종 소량 유통만을 고집한다면 이는 생산비용의 상승을 초래하고 결국 가격 경쟁력의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바디샵은 원재료를 아프리카 등의 오지에서 직접 싼 가격에 수급하고, 제품 용기 등을 리사이클링하는 한편 제품 외부 포장 용기를 사용하지 않는 정책 등을 통해 생산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고, 대량 광고에 소요되는 광고비용을 환경과 인권 운동에 투자함으로써 매우 모범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해 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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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사이트
◈ 바디샵 코리아 홈페이지
▶ http://www.thebodyshop.co.kr/
◈ 마케팅클럽
▶ http://www.mktclub.com/
◈ 환경정보전문사이트
▶ http://www.esh.co.kr/
◈ web 자료 페이지
▶ http://ics1.mk.co.kr/icsView80.php?community_cd=cd091&no=34
▶ http://www.nefa.co.kr/hotline/issue/02/06.htm
▶ http://www.design.co.kr/D/d9911/d-9911-132.htm
▶ http://news.empas.com/show.tsp/19991209n01577/?s=1419&e=1599
▶ http://hunet.business.chollian.net/free_view.asp?code=a1&no=610
▶ http://www.emars.co.kr/casestudy/case_content.asp?idx=339&ctyp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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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난한 자료네요
- realal***
(2008.04.21 14:4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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