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샵 마케팅 전략 바디샵 회사개요 바디샵 소개 바디샵 기업이념 바디샵 제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서 론
(1)선정이유
“바디샵”을 프로젝트의 주제로 선정하게 된 것은 바디샵의 마케팅 전략이 다른 기업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보였다는 점에 주목하였기 때문이다. 바디샵은 경쟁이 치열한 화장품 시장에서 기존 기업들과 같이 광고를 통한 기능성의 부각을 통해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기 보다는 확고한 기업 철학과 경영이념을 통해 구축된 고유의 Brand Identity를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고객을 끌어 들여 불필요한 소비를 유발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필요에 의해 그리고 참여를 위해 직접 매장에 찾아오게 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생산이나 유통, 판매 전략에 있어서도 다른 경쟁사들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에 생산기지를 두지 않은 채 전량을 영국 본사 생산품 직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 원료들은 제3세계에서 채취한 천연재료들이다. 판매 측면에 있어서도 최근 들어 화장품 시장의 대안으로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대형 chain system과 franchise제를 창업 시부터 선구적으로 도입하여 모든 매장을 직영점 및 franchise점으로 통할하고 있다는 점은 바디샵의 성공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자칫 천연 원료만을 사용하고, 다품종 소량 유통만을 고집한다면 이는 생산비용의 상승을 초래하고 결국 가격 경쟁력의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바디샵은 원재료를 아프리카 등의 오지에서 직접 싼 가격에 수급하고, 제품 용기 등을 리사이클링하는 한편 제품 외부 포장 용기를 사용하지 않는 정책 등을 통해 생산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고, 대량 광고에 소요되는 광고비용을 환경과 인권 운동에 투자함으로써 매우 모범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해 왔다.
바디샵은 이러한 차별적인 전략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으며, 진입 후 지금까지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바디샵이 지금의 성장을 보이기까지 본사의 일관된 정책을 준수하는 것 이외에 한국 시장에 특화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고 이를 시행하였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이는 다른 관점으로는 바디샵의 성공의 이면에, 이러한 전세계 바디샵 지사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마케팅 전략이 한국의 고객에게도 실질적으로 주효하게 작용하였는가의 문제와 연결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진입기를 지나 이미 성장기 후반에 다다른 한국의 친환경적 화장품 시장의 상황에 기존 바디샵의 마케팅 전략들이 여전히 유용할 것인가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바디샵 코리아 내부적으로, 본사의 이념을 충실히 구현하여 이를 통해 고객과의 연대감을 높이는 전략을 유효 적절히 사용하였는가의 의문도 제기되었다.
따라서 현재, 바디샵 코리아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기까지 바디샵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의 역할을 고찰한 뒤, 이 과정에서 노정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어느 정도 성장이 이루어진 한국의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의 변화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하여 바디샵 코리아가 취해야 하는 전략적 변화에 대해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회사개요 및 소개
-바디샵 인터네셔널-
1) 개요
회 사 명
the Body Shop International PLC
소 재 지
Watersmead,Littlehampton West Sussex BN 17 6LS, UK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