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주요 사이트 분석 및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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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NS 개념

2. SNS 사이트 분석
(1) 페이스북
(2) 싸이월드
(3) 카카오톡
(4) 트위터
(5) 미투데이

3. SNS 방향 제시
(1) 개방성
(2) 편의성
(3) 오락성
(4) 안전성

4. SNS 평가
본문내용
SNS는 사회적 관계의 개념을 인터넷 상으로 가져온 것으로 개인 대 개인 간의 관계 맺기를 통해서 네트워크의 형성을 지원하는 온라인 인맥 구축 서비스이다. SNS(Social Network Service)라는 말을 풀어보면 `Social`은 사회를 뜻하는 말로 `공동체`를 의미하고 `Network`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연결된 `관계망`을 나타내며 `Service`는 이러한 것들이 가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의 조합인 `Social Network Service`을 줄여서 SNS라고 표기한다. 따라서 넓은 의미로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사하다고도 볼 수 있지만 온라인 커뮤니티가 한 장소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그룹을 형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반면, SNS는 개인을 중심으로 개인 간 연결된 관계가 누적됨으로써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한다는 면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와 차이를 보인다. 또한, 인간의 사회적 활동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매일 사용하는 충성도 높은 사용자들이 다른 어떤 서비스에 비해 높고, 일부 SNS의 경우 하나의 문화현상으로까지 보이는 등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즉, 현재 오프라인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람사이의 관계를 네트워크를 지원함으로 해서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계형성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고, 개인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보다 쉽고 빠르게 해주며, 특히 언제, 어디서나 접속을 하는 것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교류와 소통의 공간이라는 의미이다. 개인의 일상과 관심사를 서로 공유할 수 있고 전혀 새로운 사람과도 거리낌 없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파급효과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한마디로 특정 서비스의 목적이 네트워크 즉 온라인상에서 인맥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통칭해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라 한다.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이들 가운데, 특히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SNS는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있다.
참고문헌
www.facebook.com
www.cyworld.com
www.kakao.com
www.twitter.com
www.me2day.net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SNS의 모든 것 - 김대중, 경향미디어, 2012
SNS 파워마케팅 - 배성환, 명진출판사, 2011
소셜 네트워크 혁명 - 정병태, 로뎀나무, 2011
페이스북 시대 - 클라라 샤이, 전성민 역, 한빛미디어, 2010
트위터 비즈니스 - 신호철, 아라크네, 2010
소셜 네트워크 e혁명 - 매튜 프레이, 최경은 역, 행간, 2010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 김중태, 한스미디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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