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SNS와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 여론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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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분야 별 여론형성
2.1. 정치분야
2.1.1. SNS의 정치적 여론형성
2.1.1.1. 선거에서의 SNS 이용률 급증
2.1.1.2. 메시지 내용과 여론형성 방식
2.1.2. 시사점 및 문제점
2.1.3. 해결방안 및 결론
2.2. 경제분야
2.2.1 기업의 SNS 활용
2.2.1.1. SNS 활용 증대
2.2.1.2. 새로운 SNS 활용 방안
2.2.2. 시사점 및 결론
2.3. 사회분야
2.3.1. 재난재해관련 여론형성과 미디어 역할
2.3.2 시사점과 문제점
2.3.3 해결방안 및 결론
2.4. 문화
2.4.1. 한류의 확산과 뉴미디어
2.4.1.1. SNS를 통한 한류의 확산
2.4.1.2. 기존미디어와의 차이점
2.4.2. 시사점 및 문제점
2.4.3. 해결방안 및 결론
2.5. 중국의 SNS와 사용 사례
2.5.1. 중국의 SNS
2.5.2. 중국의 SNS 활용사례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미디어의 발달과 그 역사를 함께 해왔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발달과 함께 SNS(Social Network Services)가 미디어의 핵심으로 부상하게 되면서, 정치∙경제∙사회를 비롯한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새로운 사회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SNS는 사용자들에게 즉각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공론의 장을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양상을 낳았다. SNS를 통해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기존 미디어에 비해 훨씬 조밀하고, 쌍방향적이며,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에 참가하는 양상을 띠게 되었다. 그리고 기존 미디어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신속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우리는 각 분야별로 SNS가 여론 형성에 영향을 준 사례를 찾고 이를 분석해 보았다. 또한 이에 대한 장단점 및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Ⅱ. 본론 - 분야 별 여론형성
2.1. 정치분야
정치 분야에서는 박원순 후보의 승리로 끝난 10.26 서울시장 선거에서의 SNS 이용을 조사, 분석하여 기존 미디어와는 다른 SNS의 새로운 정치 여론형성 방식에 주목하려한다. 또한 그 특징과 발생되는 문제를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려한다.


참고문헌
트윗믹스
문화체육관광부, 위클리공감(2011.8. 3.)
120호독설닷컴(2011. 3. 16.), [
K-POP, 한류 길을 묻다] 유튜브 조회수로 본 'K-POP 삼국지'
문화체육관광부, 위클리공감(20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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