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중심 페이스북(Facebook)의 개념과 특성, 장단점 및 페이스북의 문제점과 가능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의 대표 주자 '페이스북(Facebook)'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뜨겁습니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열풍 조명
- 페이스북에 대한 기본 개념(정의, 역사, 성장 배경, 주요 특성 등)
- 페이스북 이용 현황
- 페이스북의 성공 요인 분석
- 페이스북을 활용한 다양한 사례 조사
- 페이스북의 문제점 고찰
- 향후 전망 및 과제 요약 정리

열심히 조사한 자료인만큼 레포트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세계는 지금 SNS 열풍

2. SNS의 대표주자 페이스북
1) 페이스북(Facebook)이란?
2) 페이스북의 역사
3) 성장 배경
4) 주요 특성
가) 정보교환의 신속성
나) 무(無)계층성
다) 투명성

3. 페이스북 이용 현황
1) 방문자 수
2) 시장점유율
3) 방문자당 체류시간
4) 모바일을 통한 이용 현황

4. 페이스북의 성공요인
1) 시장 측면
2) 전략적 측면

5. 페이스북의 다양한 활용
1) 기업 마케팅
2) 어플리케이션 시장
3) F-Commerce
4) 정부 및 공공기관

6. 페이스북, 문제점은 없나?
1) 정보의 신뢰성 문제
2) 뉴 미디어로서의 한계
3) 사생활 침해 논란

7. 향후 전망 및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세계는 지금 SNS 열풍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간단히 말해 ‘자신을 중심으로 하는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인맥을 관리해 주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싸이월드, 미투데이 등으로 대표되는 SNS 사이트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명의 가입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SNS를 통해 기존의 오프라인 인간관계를 유지하거나 온라인상에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SNS의 급속한 확산은 글로벌 인터넷시장에서 하나의 큰 트렌드를 넘어 뉴 미디어(New media)로서 타인과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데 있어 새로운 수단이자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 중 SNS 계정을 갖고 있는 이들의 비중은 해마다 꾸준히 상승하여 지난 2010년 9월에는 약 61.4%로 10명 중 6명 이상이 SNS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들은 1주일에 평균 4.6시간 이상을 SNS에 할애하고 있으며, SNS를 통해 연결되는 평균 인맥의 수도 2009년 38.8명에서 2010년 52명으로 1년 새 14명가량이 증가해 최근의 SNS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또, 2009년 7월을 기준으로 SNS 사용자 수가 E-mail 사용자 수를 추월하였는가 하면, 이용시간 또한 SNS가 훨씬 길어 과거 E-mail을 통해 이뤄지던 정보의 소통도 이제는 SNS를 통해 더 많이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SNS 업체들도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기업으로 2010년에 가입자 수가 5억 명을 넘은 페이스북(Facebook)을 꼽을 수 있다. 최근 2년 동안 경이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페이스북은 그간 인터넷 서비스업체 중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구글(Google)을 2009년 말부터 월간 방문자 수에서 추월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점점 더 격차를 벌리고 있다고 한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SNS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무엇인지, 그 성장 배경과 성공 요인 등에 대해 분석해 보고, 파급효과와 제기되는 문제점들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써 향후 전망과 과제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공영일, 페이스북의 부상과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7
서민석, 소통방식의 변화를 주도하는 페이스북, 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영 노트, 2010.10
통일부, 중앙부처 최초로 페이스북 계정 개설 외, 평화문제연구소, 통일한국, 2010.9
송영주, 프랑스 페이스북과 트위터로만 뉴스를 본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신문과 방송 470호
김태현, 실시간 소셜웹 주도권 경쟁 : 페이스북 VS 트위터 VS 구글버즈, digieco
장시형, 페이스북과 주커버그, 이코노미플러스, 2011.2
장시형, 페이스북, 패러다임시프트를 낳다, 이코노미플러스, 2011.2
송창섭, 마크 주커버그 인물탐구, 이코노미플러스, 2011.2
김희연, 페이스북, 프라이버시 논란에 ‘움찔’, ZDNet Korea, 2011.1
페이스북에는 있지만 트위터에는 없는 5가지 특징, postview.co.kr/708
페이스북 5억명 돌파! 페북의 특징들 모아봤어, mingoo426.tistory.com/89
KT경제경영연구소, 페이스북의 오픈 그래프 전략을 통해 살펴본 웹의 진화 방향, 201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소셜네트워크 트위터의 전략 분석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로서, 관심 있는 상대방을 뒤따르는 폴로(follow)라는 독특한 기능을 중심으로 소통한다. 이는 다른 SNS의 친구 맺기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상대방이 허락하지 않아도 일방적으로 뒤따르는 사람 곧 폴로어(follower)로 등록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웹에 직접 접속하지 않더라도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SMS)나 스마트폰 같은 휴대기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글을 올리거나 받아볼 수 있으며, 댓글을 달거나 특정 글

  • [마케팅]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소셜네트워크와 커머스 중 결합 주체가 무엇인지, 어떤 품목을 어느 공간에서 구매하는지, 소셜네트워크가 커머스의 본질이든, 부분적으로만 적용되었는지도 상관없다. 야채 장수가 트위터로 자신의 이동 경로를 알리는 것이나, 소셜네트워크로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나, 페이스북에 상점을 여는 것 모두 소셜커머스라 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는 ‘소비자의 경험을 소셜네트워크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포괄적 이고 광범위한 개념인데 크게 아래의

  • 소셜 미디어와 그 정치적역할에 대한 사례연구,빌렘플루서,담론형커뮤니케이션,레바논이스라엘,미얀마반정부시위,튀니지재스민혁명,이집트페이스북혁명
  •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에 대한 연구로서 온라인 정치담론 형성의 변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사례 분석을 통해 소셜 미디어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기존 미디어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과의 비교를 통해 소셜 미디어를 중심으로 하는 현재의 정치 담론이 갖는 의미와 특성을 찾아내고자 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서의 정치적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과 역기능에 대한 연구를 통해 소셜 미디어

  • [A+]SNS 기능, 분류, sns 현황 동향, sns 기업에 미친영향, sns 사례, sns 장점 단점, sns 발전방향, 소셜커머스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SNS 개념, 기능, 확산과 미치는 영향, 사용사례, 장점 / 단점, SNS 활용한 마케팅, 기업전략 사례 및 효과 분석목차 Ⅰ. 서론 - SNS 개념, 유형, 기능, 특징 소개1. SNS의 정의 1) SNS(Social Network Service)란?2) SNS의 주요 기능 2. SNS의 확산과 영향력 증대 1) 그래프로 보는 세계 SNS의 히스토리2) 이용자의 지속적인 증대 3) 전 세계적인 확산4) 주요 SNS의 가입자 수 폭증3. SNS 주요 동향1) 신규 광고 채널로 부상 2) 플랫폼

  • SNS, SNS 개념, SNS기능, SNS 발전과정, SNS 국내 현황, SNS 성장과정 , 국내 SNS 발달배경 원인, 시사점
  • SNS의 성장 배경스마트폰 사용자증가국내 SNS사용방식에 대한 염증글로벌 SNS의 관심도 상승 실시간 방식SNS 성장 주요원인➟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이용이 일상화 되면서 2012년 상반기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가입자 수는 5억 7,5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2011년 1억 450만 명이던 트위터 및 페이스북 회원 수가 불과 1년여 만에 4억 5,000만 명의 새로운 회원이 가입하면서 약 42.9%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