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대학교 앞 당구장에 대한마케팅분석 및 전략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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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당구산업을 둘러싼 환경분석

(1) 거시적 환경
① 사회.문화적 환경
② 인구 통계적 환경
③ 법적 환경
④ 경제적 환경

(2) 3C 분석 (Customer / Company / Competitor)
① 고객 분석(Customer)
② 자사 분석(Company)
③ 경쟁자 분석(Competitor)

(3) BCG Matrix
① 기준 설정
② 현재 위치
③ 가능한 전략 방향

2. 당구장의 STP 전략

(1) Segmentation

(2) Targeting
① 표적시장의 선정
② 표적시장의 적합도

(3) Positioning
① 경쟁제품 및 경쟁업체의 결정
② 표적시장의 고객 분석
③ 경쟁 제품의 포지셔닝 조사
④ 포지셔닝 개념결정
⑤ 제품믹스 실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든 사회 체육 중 당구는 가장 정신적으로 몰두하는 스포츠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나 치매 등에도 효과가 큰 운동이죠.”, 왕십리에서 당구장을 운영하고 있다는 김 모 씨의 주장이다. 현재 당구는 1200만의 동호인이라는 넓은 저변을 기반으로 부산 아시안 게임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며 그 위상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당구장이라 하면 뿌연 담배연기 속에 자장면을 먹으며 당구치는 풍경을 먼저 그리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는 당구장에서 술잔을 기울이거나 도박판을 벌이는 모습조차도 그리 낯설지만은 않다. 이처럼 당구장은 남성 고객들의 마초적 근성에 기대어 철저하게 남성고객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벌이며 여성 소비자들을 외면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구장은 남성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1960년대 이후 줄곧 대학가 여가오락시설의 상징적 존재로 입지를 굳건히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과거의 영광을 뒤로 한 채 99년 한 해 동안에만 전국적으로 3000여개의 업소가 문을 닫는 등, 국내의 당구장들은 현재 심각한 경영위기에 봉착해있다. 이는 지난 98년도 즈음에 급부상한 PC방을 비롯하여 최근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는 보드 게임방 같은 여타의 다양한 여가오락시설들에 의해 수요의 상당부분을 빼앗겼기 때문이다. 또한 장기간 지속된 경기침체까지 겹친데다가 지난 한 해 동안 집중적으로 일어난 웰빙 붐도 당구장에는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어떤 트렌드에도 좀처럼 흔들리지 않고 보수성을 띠어온 남성들의 놀이 문화가 이제 웰빙 붐으로 탈바꿈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담배연기가 자욱한 남성의 공간’으로 각인된 당구장에는 여성 고객들은 물론이고 기존에 있던 남성 고객들의 발길마저도 뜸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이러한 경향은 유행에 민감한 저학번 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새로운 수요창출의 실패로 이어지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당구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대다수가 00학번 이상의 고학번 학생들이고, 이른바 산소, 오존 학번 등으로 불리는 신입생들이 당구장을 찾는 모습은 좀처럼 보기 힘들다. 이처럼 오랜 세월 동안 여가오락사업 난공불락의 1위 자리를 고수해오던 당구장이 이제는 오락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사양길에 접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서강 대학교 정문 앞에 위치한 당구장인 <당구공간>은 위에서 지적한 당구장의 어려운 상황들을 잘 반영하고 있다. 르메이르 빌딩 지하 1층에 자리 잡고 있는 <당구공간>은 직선거리 50m 이내에 PC방, 보드 게임방, 오락실, 만화방 등 다양한 대체품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5개소 이상의 당구장들과도 경합을 벌이며 대학가 여가오락시장 내에서의 치열한 경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당구공간>이 거두고 있는 성적은 그다지 신통치 않다. 이미 당구장을 찾는 고객들의 대부분이 그들의 단골 당구장을 만들어 버린데다가 학교와의 거
참고문헌
“ 다변화되는 신세대 여성들의 라이프 스타일”

“피어나라 여성 마케팅이여” 박준호
“감성마케팅 어디까지 왔나?” 현소은
“섬세하고 미묘한 여성, 그들만의 심리” 이상빈
“여성의 가치관과 마케팅 전략” 박현희
“2002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1- 한국인의 어제와 오늘 - 분야별 특징과 변화”
이승윤
국내 6개 광고대행사 (금강기획, 동방커뮤니케이션즈, LG애드, MBC애드컴, 오리콤, 코래드/DBM KOREA)가 연합하여 구성한 CPR협의회의 <소비자 프로파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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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tju***
    (2011.06.05 12:2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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