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리포트 - O2시네마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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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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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조별 리포트
-‘O2시네마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자사 분석
Ⅲ. 환경 분석
1. 미시적 환경 분석
2. 거시적 환경 분석
★SWOT 분석
Ⅳ. 경쟁자 분석
Ⅴ. 산업구조 분석
Ⅵ. O2시네마의 문제점
Ⅶ. O2시네마의 설문 조사 결과
Ⅷ. O2시네마의 문제점 해결 방안
Ⅸ. O2시네마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Ⅹ. 마치면서...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거대한 영상산업 시장 속에서 ‘영화산업’은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인식되고 있다. 과거 60년, 70년대 영화전성시대를 능가하는, 그 어느 때보다도 사회적 관심이 높은 사업 분야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때, 우리나라 영화산업은 세계인의 주목 속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고, 영화산업은 시장의 양적성장 뿐만 아니라 컨텐츠의 질적 성장도 눈에 띄게 높아졌다. 이러한 성장을 반증하듯 요즘 국내 언론들은 우리 한국영화에 대해 각자 한 목소리 내기에 바쁘다. 쏟아져 나오는 영화정보, 언제부터인가 TV 프로그램편성에 영화소개를 다루는 프로그램은 빠질 수 없는 인기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영상세대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 줄 만큼 우리 영화산업은 이미 거대해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다니고 있는 부산대 앞에 위치한 O2시네마는 부산대 학생들 그리고 근처의 지역 주민들에게 적극적인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 O2시네마는 애초에 주요 타겟으로 삼았던 대상에게조차 외면당하고 만 것이다. 이들에게 O2시네마는 절대적인 제1차 대안이 아닌 할 수없이 선택하고 마는 제2차, 3차의 부차적인 대안에 머물고 있음이 본 조의 자체 설문조사에서도 잘 나타났다. 이는 아주 치명적인 경영 상태의 허점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겠다. 왜냐하면 한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 가장 기본적 요소인 고객을 이끌어내는 유인자체가 시작부터 잘못되고 있기 때문이다. O2 시네마와 주요 고객 둘 다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한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하겠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조는 학교 앞을 독점하고 있는 O2시네마의 기존 마케팅 전략과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면서 학생들의 문화적사회적 needs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 우리 부산의, 우리 학교 앞에 위치한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마케팅에 대한 분석은 분명히 남다른 의미를 갖는 일이 될 것이다.
Ⅱ. 자사 분석
1. O2 시네마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1)설립배경
‘O2시네마’ 라는 이름은 기존의 부산 극장, 대영 극장 등 ‘00극장’ 이라는 획일화된 명칭에서 탈피하려는 의도에서 탄생 하게 된, ‘신선함’을 강조한 이름이다. 이런 참신한 생각을 바탕으로 식물의 나무뿌리 모양으로 건물의 모습도 갖춤으로써, 신선한 이미지를 배가 시키려 노력했다. 이 영화관은 설립배경이 이름에서 풍기는 이미지만큼 남다르다 할 수 있다. O2 시네마는 기존 외부의 대자본을 바탕으로 한 멀티플렉스 극장이 아니라 지역유지 5인의 합작으로 (주)재원기획을 설립하여 탄생하게 되었다.
(2)운영진
O2시네마의 최고지휘자는 김건백 사장이다. 40대 후반의 그는 과거 제조업 및 서비스(특히 음식점) 부분에 관련한 사업을 해 왔고, 이번처럼 영화 부분에 진출은 처음이다. 따라서 영화 전반에 대한 경영 마인드가 풍부한 편은 아니다. 김건백 사장이 대외 관련 업무에 치한다면, 영화 배급에 관련한 일은 전무이사가 맡고 있다. 나아가 영화 업무 전반에 걸친 일은 각기 부서장에게 권한을 주어 이들로 하여금 책임을 지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O2시네마는 앞서 언급했듯이 대주주 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문화 사업에 대한 관심이 남달리 큰 편이다. 또한 청소년 문화에도 관심을 쓰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청소년 문화에 관련한 활동을 지금도 하고 있는 중이다. 대주주의 이러한 문화사업 관심도는 O2시네마 운용에도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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