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브랜드 이미지와 문화적 상관관계-국내 및 해외 광고사례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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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브랜드 이지지에 대하여 국가별 문화에 따른 상관관계를 고찰해본 레포트입니다. 우리나라, 미국, 중국의 문화에 대하여 심층있게 파헤쳤으며 교수님께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주제 및 문제 제시

3. 신뢰도 측정

4. 美國 코딩 분석

5. 中國 코딩 분석

6. 연구문제 결과 제시

7. 논의 및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스스로를 이방인처럼 느낀다면, 그 브랜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 문화는 그 어떤 회사나 상품보다도 강력하다.”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 목표는 결국 강력한 브랜드 자산 구축을 통한 생존과 이윤 추구라 할 수 있다. 이때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인 브랜드 이미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데, 이는 주로 광고를 통해 형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선행 연구들에서 검증이 되었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는 광고에 나타난 내용상의 속성들을 적용시킨 의도된 브랜드 이미지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데, 나아가 각기 다른 국가들을 대상으로 해야 하는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는 ‘각 국가마다 문화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광고는 이러한 문화를 반영한다’는 이론적 배경에 의해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광고 ...

(1) 미 국
미국은 경제와 문화등 모든 분야에서 전세계의 중심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국가이며 특히 문화연구 측면에서 서양문화를 대표하는 국가이다.
참고문헌
*신종국, 서문식, 김상조. (1998). "광고의문화적 가치 표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제 40호).
* 진창현. (1998). 한×미 잡지 광고의 교차 문화적 비교 연구 : 광고소구 유향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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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유경. (1999). "광고 표현에 태어난 소비가 가치유형의 비교연구:한국.러시아 프랑스 미국 TV커머셜의 내용분석." 광고연구(제44호).
* 서강민(2001). 한국과 미국광고의 비교문화적 연구: 인터넷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 윤영상(2000). TV광고에 나타난 소비자 가치유형의 비교 문화 연구 : 한국×일본×미국×프랑스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 텔레비전 광고에 반영된 문화가치 비교분석 -한국과 홍콩비교-
* 김유경 외 14명. (1999).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한울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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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뉘케트 바다르 지음, 윤계호, 김유경 옮김. (1998). 글로벌 광고 ; 글로벌 광고의 전략적 관리. LG애드.
* 한국 광고포털 사이트 http://www.tvc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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