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심마케팅] 우리성(애국심)을 이용한 마케팅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하우젠 김연아 광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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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고객만족경영
2. 마케팅적 애국심
3. 스포츠 마케팅

Ⅲ. 개념적 틀과 연구방법
1.문제의 개념적 틀(연구 모형의 정립)

Ⅳ. 분석 및 토론
1. 연구모형분석
2. 설문지분석(통계형)
3. 설문지분석(토론형)

Ⅴ.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점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우리나라는 IMF 한파로 인해 이제까지 가져왔던 소비의 원칙이나 방향, 그리고 가치관이 큰 변화를 겪었다. 극심한 불경기를 겪으면서 경제상황이나 정치적 지도력에 대한 상실감과 한계를 뼈저리게 느끼며 불안해했다. 따라서 IMF 관리체제에 놓인 이후 애국심은 광고의 중요한 컨셉으로 떠올랐으며 소비자의 애국심에 호소하는 광고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다. ‘내 삐삐에서 달러가 나간다’는 로케트 건전지의 광고와 ‘당신은 달러를 신고 있습니다’고 하는 프로스펙스의 광고에서 자사제품이 외제가 아님을 강조하는 광고,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다는 광고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 또한 ‘815 콜라’와 같이 직접적으로 애국심에 호소하는 브랜드가 나오기도 하였다.
여러 제품에 관련된 애국심 광고의 등장 이후 경제가 나아짐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함께 기업들은 스포츠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국내에서 ‘88 올림픽과 ’02 월드컵이라는 국제적인 이벤트의 성공과 미국이나 선진 유럽기업들의 스포츠를 이용하여 그들의 기업제품을 판매하고 이미지를 홍보하는 과정을 지켜본 국내 기업들은 사업수단으로서 스포츠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파악하게 되었다. 그 결과 기업들은 ‘스포츠’와 ‘애국심’이라는 한국인이 열광하는 두 가지 키워드를 결합함으로써 외국에서 선전하고 있는 한국 선수를 모델로 한 스포츠 마케팅을 펼치기 시작했으며,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또한 대중매체의 발달과 프로스포츠의 활성화는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 시장의 확대를 촉진하였다. 특히 대중매체에서의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광고는 큰 발전을 이룩하였다. 특히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최근 유럽이나 미국의 프로 스포츠 분야에 진출한 한국인 스포츠 스타들의 활약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볼 때 학술적으로나 실무적인 차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스포츠 마케팅의 다른 중요한 역할은 이들 스포츠 스타들의 눈부신 활약은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재고시키는데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은 물론 우리 국민들의 민족정체성(national identit) 즉, 애국심을 확인하고 고취시키는데 기여 했다는 것이다. 특히 글로벌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 입장에서 특정 국가의 민족정체성 수준은 보다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활동을 위해 반드시 확인해 봐야할 중요한 고려사항에 속한다. 지금까지 진행된 민족정체성과 관련된 일련의 연구에선 특히 소비자들의 애국적 경향(ethnocentric or patriotic tendency)이 시장개방 및 문화개방, 그리고 외국수입품의 선호도 및 구매의도와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단일민족이라는 집단적 성향
기 업 → 고 객


감동&스토리텔링



충성도 & 제품구매

기업과 고객의 유대감형성




하지만 정작 소비자의 애국심에 호소하는 광고의 효과 측정에 관한 연구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으므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애국심과 더불어 애국심에 호소하는 광고의 효과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고 국내 특정기업의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광고 즉, 국제적으로 큰 활약을 하고 있는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광고는 그 기업 제품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관계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한국인의 우리성 즉 애국심의 특성을 자극한 감성마케팅으로 고객만족을 불러일으킨다는 것과 이로 인한 고객만족이 기업과 고객과의 유대감을 형성시켜 결국 재구매와 충성의도로 연결된다는 것을 규명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고객만족경영
고객만족경영은 고객과 만나는 진실의 순간에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효과적인
참고문헌
부경희, “대의명분 마케팅-애국심 전략”, AD INFORMATION, 1998. 4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1994
김준호, 《고객만족경영》, 무역경영사, 2007.
《서비스경영》, 서비스경영연구회, 2004
일반학술- '한국인의 우리주의'
<국내논문>
고은숙(1992), “소비자의 애국심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신문방송 학과 석사학위 논문
정혜진(1996), “애국심호소 광고의 효과차이에 관한 연구”, 부산여대 석사학위 논문


<김연아, 세계선수권대회 세계신기록 우승 기념> - 삼성전자 2009-03-30
<`김연아 스페셜 에어컨` 한정 판매…`씽씽송` 음반 덤 >- 한경닷컴 2009-04-05
<(글로벌 브랜드파워) 삼성전자, 올림픽·프로축구 후원...위상 ‘쑥쑥’>-아주경제 2009-04-29
<연아가 광고에 나오면 모두 잘 팔린다?!>- 한국경제 생활/문화 2009-04-25

www.samsung.co.kr
http://www.hauz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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