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 전략 및 촉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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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국제촉진전략의 개념
1) 국제촉진전략의 정의
2) 국제촉진전략의 특성

2. 국제광고의 개념
1) 국제 광고의 정의
2) 국제광고의 필요성
3) 국제광고의 성장배경

3. 국제광고 전략 및 촉진 방법
1) 표준화 광고전략 및 촉진전략
2) 현지화 광고전략 및 촉진전략
3) 절충화 광고전략 및 촉진전략

Ⅲ. 결 론
·
Ⅳ. 출 처

본문내용
Ⅰ. 서 론

1995년 1월을 기점으로 WTO 체제가 출발하면서 국가간의 무역 및 투자에 대한 장벽이 급속하게 줄어 되고, 통신수단 및 수송수단의 급속한 발달, 그리고 세계적 매체의 보급으로 인하여 각국 소비자들의 기호가 유사하게 통일되어 가고 있다. 그 결과 시장의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맞춰, 기업의 마케팅 및 생산도 급속도로 글로벌화 되어왔다.
이처럼 글로벌시대를 가져다주는 가장 대표적인 요소가 시장의 글로벌화이다. 시장의 글로벌화는 구체적으로 말하면, 과거처럼 각 국가별 시장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국별 시장간의 경계가 없어지며, 각 나라에 있는 소비자들의 기호가 점점 더 비슷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현상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10대 청소년 시장이다. 그들의 제품은 거의 글로벌화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전세계 청소년들이 신발시장을 지배하는 브랜드는 나이키, 리복 등 글로벌 브랜드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주로 구매하는 CD, 청바지 등도 글로벌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좋은 예이다
시장의 글로벌화와 함께 글로벌 경제 시대의 또 다른 특징 중의 하나가 경쟁의 글로벌화 현상이다. 즉 과거 한 국가 내에서 벌어졌던 경쟁과 달리 이제는 경쟁이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일어나고 있다. 즉 각 국의 무역 장벽이 철폐되고, 특히 유통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도 해외 시장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을 벌이게 되었다. 또한 국가 중심의 다국적 전략보다 전세계적 관점에서 이익을 추구하는 글로벌 기업의 존재로 인해 경쟁 자체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렇게 세계화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요즘 다국적 기업의 세계시장의 진출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제간의 교역은 점차 활발해지고 있으며 전 세계가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다. 해외시장 접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자사상표를 인식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일은 점차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에서의 국제광고에 대한 중요성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다국적 기업은 세계시장에 진입하고자 국제 광고 전략 수립에 큰 비중을 두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 효과적인 시장진입과 함께 장기적․지속적인 시장 확보를 위해서 상표이미지 구축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필요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국제광고를 전개하기 위해 국제광고란 무엇이며 알아보고, 구체적인 다국적 기업의 광고 사례를 통하여 국제광고에서의 표준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장․단점과 효과적인 광고 수행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오인환,『현대광고론』, 나남출판,
이철, 장대련, 『글로벌 시대의 국제 마케팅』, 학현사
정만수 외,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한울 아카데미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산업의 세계화』, 한국방송광고공사
뉘케트 바다르, 윤계호 외 역, 『글로벌 광고』, LG 애드
NGTV http://www.ngtv.net/
금강기획 홈페이지 http://www.diamond.co.kr/
제일기획 홈페이지 http://www.chei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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