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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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 변화
1. 세계 자동차 시장의 환경
(1) 인수,합병의 최근동향
(2) 과잉생산 능력의 심화
2. 주문, 양산시대의 도래
3. 환경, 안전규제의 강화
(1) 선진국의 환경,안전규제 현황
(2) 범세계 통일기준의 제정


Ⅲ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


1. 한국 자동차 산업의 중장기 전망 및 비젼
(1) 자동차산업의 기술수준 전망
(2) 자동차산업의 수급전망

2. 세계 자동차시장 경쟁구도의 변화와 대응전략
(1) 수출구조와시장 다변화 전략
1) 일본,중국에 대한 수출가능성
2)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
(2)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세계화 전략

3. 한국 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 전략
(1) 구조조정 추진현황
1) 기업지배구조의 변화
2) 인수 및 전략적 제휴
(2) 구조조정의 평가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20여년간 산업계의 경영환경은 눈부시게 변화해왔다. 글로벌화의 물결과 정보기술의 발달등이 주요 배경이 되었다.
날로 진전되는 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세계시장이 하나로 묶이면서 1등상품 1등기술이 아니면 생존자체가 어려운 시대가 되어버렸다.
현재 세계 자동차산업은 환경문제와 글로벌 경쟁의 격화라는 두 가지 과제에 직면해 있다.
도시마다, 국가마다,환경규제가 날로 엄해지고 있어 환경친화적임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하여 거액의 자금을 연구에 투자하여 현재의 자동차를 대체할 생태공학적개념을 도입한 미래형 자동차(ecology car)인 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은 양산화 직전 단계까지 와 있으며 세계자동차 업체간의 인수,합병도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목적에서 이루워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범세계적인 인수,합병 조류에 동참하지 않고있는 도요타는 다이하스공업, 덴소등 그룹 내 결속력을 강화하면서 GM,폴수바겐등과 제휴하여 연료전지의 개발등 환경기술분야에서 세계 선두자리를 공고히 하고있다.
세계 자동차산업 구도는 GM-도요타-폴스바겐 연합과 포드-다임러글라이슬러 연합의 양대 진영으로 집약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속에서 세계의 자동차기업들은 M&A를 통한 대형화, 전략적 제휴를 통한 네트워크화,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부품조달체제 및 생산,판매방식의 변화, 첨단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의 대형화, 지속적인 기업구조 재편 등으로 인해 급변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은 어떠한가?
우리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있는 자동차산업이 IMF경제위기 이후 경영실적이 호전되어온 것은 사실이나 이는 대부분 원,달러환율의 상승과 특소세인하조치에 따른 선수요 증가에 기인했다고 보는 것이 옳을 수도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이 생산대수로는 작년에 세계 9위권에 진입했다고 하지만 환율급락과 함께 미국 경제가 불안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도 주목해야 할 상황 변화이다. 아직도 생산성에 있어서는 종업원당 생산대수가 27대로 일본의 41대에 훨씬 못 미칠 뿐더러 품질기술 부품산업기반 등 거의 모든 경쟁력 부문에서 선진국 수준에 뒤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세계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 및 국내 주요 자동차업체들의
발전요인 분석과 국내 자동차산업의 중장기 전망을 통해 국내자동차산업의 진로를모색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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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원응, “환경규제대응 기술확보를 위한 자동차업체의 경쟁과 제휴
「자동차경제」, 2000. 9. 12.
조철, 「글로벌시대에 부응하는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기반 구축」
2000. 8
조철 외, 부품 소재발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산업연구원, 2001. 6
최상원,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와 기술적 대응방향, 자동차경제, 2000.9.12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의 자동차산업, 2001년도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동차산업편람, 2001년도
현대자동차, 21세기를 향한 자동차기술 개발과제, 19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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