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제휴 우리나라 전략적 제휴 사례 자동차 국제전략제휴 전자관련 국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다국적기업론
국제전략제휴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산업별 최근 우리나라 전략적 제휴 사례
1. 자동차, 전자관련 전략적 제휴
2. 문화 사업 관련 전략적 제휴
3. 금융 & 반도체 관련 전략적 제휴
4. 정보통신 & 인터넷 관련 전략적 제휴
5. 제약 관련 전략적 제휴
6. 화학, 철강 관련 전략적 제휴
7. 물류 & 제과 관련 전략적 제휴
ⅱ) 협력의 동기에 따른 분류
1. 기술 제휴
2. 조달 제휴
3. 생산 제휴
4. 판매 제휴
5. 자본 제휴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Ⅰ. 서 론
이번 저희 팀 레포트의 주제는 최근 2005년∼2007년 간 우리나라의 국제 전략 제휴 사례를 산업별, 협력동기별로 정리하여 국제 전략 제휴가 어떤 분야에서 어떤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인데 우리는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최근 우리나라의 국제 전략 제휴 사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우선 조사한 후에 그 조사한 사례들을 다국적기업론의 교재인 글로벌기업경영론의 411쪽에 있는 표11-1 을 참고로 하여 표를 만들고 그 사례들을 교재 418쪽에서 421쪽까지 설명되어 있는 전략적 제휴의 유형 중 협력의 동기에 따른 기술제휴, 조달제휴, 생산제휴, 판매제휴, 자본제휴로 나누어 설명을 하면서 이번 과제를 수행해 나가려고 합니다.
< 표 - 최근 우리나라 기업의 전략적 제휴 사례 >
공동개발
사업제휴
공동마케팅
제품공급
기술획득
생산효율
(품질개선+원가절감)
전자자동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 진출 사례] 삼성 애니콜 유럽시장 진출 사례
  •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휴대폰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작년 시장점유율 49%에 이어 현재 휴대폰 업계 국내시장의 점유율에서 1위를 차지하며 고급브랜드를 넘어선 명품브랜드로서 도약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서유럽 휴대폰 시장 공략- 김명숙 (2006.12) 국제 경영 리뷰 269pBMW와 제휴하여 명품 자동차와 명품 핸드폰이라는 컨셉을 만들었고, B&O와 제휴하여 차별성을 강조하기도 했던 애니콜은, 명품브랜드라는 의미에 맞게 고가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런 내

  • [물류,산업공학,택배,경영학]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
  •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경쟁심화는 상품가격의 하락, 높은 수준의 주문성 및 물류서비스의 향상, 배송의 정시성 등에 대한 요구를 증가시킬 것이다. 더욱이 기업과 개인 간 전자상거래(B2C : Business to Customer)의 확산은 우체국을 포함한 국내택배업들의 급속한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이며, 향후 국제항공택배업체의 영업기반을 확대시킬 것이다. 또한 기업과 3자물류업자들간의 전략적 제휴가 본격화되고 있고 항공수요의 증가가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전략적 제휴․합작투자협상오늘날 세계시장에서 글로벌기업 간에 전략제휴나 합작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초기 투자규모가 막대하고 R&D투자 부담이 아주 큰 반면 투자리스크가 높은 항공, 자동차, 의약, 반도체, 정보통신산업 등에서의 기업 간 국제협력이 두드러진다.이 같은, 국제 전략제휴의 대표적 예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 손을 잡은 에어버스, 다이믈러 크라이슬러와 미쯔비시간 소형차 생산을 위한 제휴, IBM, 지멘스,

  • [국제경영] 월마트 사례분석을 통한 이론학습
  •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다. 월마트와 P&G의 전략적 제휴 사례 역시 이와 같은 이유로 서로 윈윈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전에는 주로 첨단산업 분야에서 국제 제조기업 간에 수평적으로 많이 이루어졌으나 근래에 들어서는 월마트와 P&G와 같은 유통기업과 제조기업 간의 수직적 제휴형태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수직적 제휴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현상은 유통분야의 큰 변화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간의 균형과 밀접한 관련

  • [글로벌경영] 기업과 글로벌 네트워크(LG전자의 전략적 제휴)
  • 자동차 분야에서의 놀라운 선전이 있었다. 그중 우리가 주목한 것은 LG 전자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다. LG 전자는 95년 수많은 비관적 견해를 감수하고 ZENITH 사를 인수한 이후 대량 적자 발생들의 문제로 큰 곤란을 겪은 적이 있었다. 그렇기에 그 후 LG 전자는 전략을 수정해 직접투자보다는 IBM, PHILIPS , GE , INTEL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집중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구축한 자산은 지난 10년 LG 전자의 기적적인 성장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