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SM 해외 시장 진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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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Ⅰ 서 론
1. SM ENTERTAINMENT 선정 동기
Ⅱ 본 론
1. 시장 현황
(1) 음악 산업의 현황
(2) 한국의 엔터테이먼트사

2. SM Entertainment 소개
(1) 회사 소개
(2) 기업 연혁
(3) 재무 정보

3. SM Entertainment 해외시장 진출 분석
(1) SWOT 분석을 통한 SM의 내·외부환경 분석
(2) STP & 4P 분석을 통한 SM의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
(3) SM의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4) Threat

① 위험요인 - 일본시장
ㄱ. 97년 이후 계속되는 마이너스 성장
ㄴ. Boa 라는 단일 상품에 편중
ㄷ. 합작 회사와의 마찰로 인한 마케팅 능력 상실 가능성, 정보력 저하 가능성, 유통로 상 실 가능성 농후
ㄹ. 합작 회사와의 이윤 분배로 인해 실질적 이익의 감소
ㅁ. 한국 음악 수준에 대한 편견
ㅂ. 타겟 시장인 ‘로우틴’의 특성상 지속적인 수익창출에 대한 위험성이 존재

② 위험요인 - 중국시장
ㄱ. 마케팅 능력 미비, 정보력 미비, 확고한 유통로의 개척 필요성
ㄴ. 불법 복제
- 중국 문화부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음악산업은 최근 5년간 업체 수 기준으로 14.2%, 종업원 수 기준으로 46.9%, 영업수입 기준으로 10.1%의 증가율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불법 복제음악이 성행하면서 중국 음악산업 발전이 정체되고 있다.2005년 업체 수 증가율은 4.4%에 불과해 최근 5년간 증가율 중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중국 음반산업이 정체되고 있는 것은 불법 복제물의 범람으로 정상적인 제품의 판매가 어려워진 데다 인터넷을 통한 불법 음악 다운로드가 성행하면서 전통적인 음반시장에 큰 타격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IFPI의 회장은, 2004년 중국의 불법 시장은 불법 음반 유통 비율 85%($US411m)로 99%인 파라과이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다고 지적하면서 더욱 강력한 정부의 규제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ㄷ. 사회주의 체제로 인한 시장 진출의 제약
ㄹ. 선진 문화의 유입으로 인한 중국 대중문화의 성장

(2) STP & 4P 분석을 통한 SM의 해외시장 진출 성공요인

2) SM ENTERTAINMENT의 STP 연구

① Segmentation
세련된 J-pop에 빠진 10대 여성&남성, 일본 연예인보다 보다 자상하고 외모적인 아름다움이 부각되는 햔류 스타에 대한 wannabe를 가진 20대 여성&남성, 특정 스타가 나오는 드라마 및 영화를 통해 한류에 빠진 30~50대 여성&남성 등으로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① Targeting
SM ent는 기획 단계에서 주요 고객 설정을 10~20대 여성층 공략을 목표로 설정하였고, 국내에서와 같이 남성 팬 층은 자연히 따라오게 되는 것으로 사료됨으로 남성층은 전략적인 고려 대상이 아니였다. 보다 넓은 시장 장악을 위한 +α의 Target을 설정, ‘성’이라는 특수성을 극복하기 위한 획기적인 전략을 필요로 하였다. 즉, 세련된 J-pop에 빠진 10대들, 한류에 빠진 3~40대 아주머니들, wannabe를 가진 20대 젊은 여성들을 포함한 전 연령층을 타겟으로 잡게 되었다. 이는 ‘역 세분화 전략’으로, 각각의 규모가 작은 세분시장( 10대 여성&남성, 20대 여성&남성, 30대 여성&남성)을 모두 포함할 수 있는 완벽한 아이돌 상품이
참고문헌
SM 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 http://www.smtown.com
 한국신용 평가 정보원 http://www.kisline.com
 국제 음반협회 http://www.ifpi.org
 한국산업음반협회 http://www.miak.or.kr
 일본음반협회 http://www.riaj.or.jp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or.kr
 보아 팬사이트 http://boa.ilikepop.com
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연구/ 2009년 6월 30일/ 장규수
 음악업체 성공창업 및 해외진출 매뉴얼/ 한국문화컨텐츠 진흥원/ 2006
 엔터테인먼트 아시아 네트워크 '글로벌 음악시장 지형도착성 및 한국음악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문화컨텐츠 진흥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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