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지마켓 G마켓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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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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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기업소개
G마켓의 경영순환과정
G마켓의 경영환경분석
G마켓의 경영전략
G마켓의 조직구조
G마켓의 동기부여
구영배 사장의 리더십
G마켓의 의사소통과 의사결정
개선방향
- 본문내용
-
1. 기업소개
회사명: ㈜인터파크지마켓 GMARKET Inc.
대표이사: 구영배
설립일: 2000년 4월 7일
2.경영순환과정
①사명 - ‘함께 나누는, 모두가 행복한 쇼핑 세상’
②경영목표 – Global No.1 E-marketplace
③장기경영전략 -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 강화, 사용자층 확대, 고객 충성도 극대화,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
④단기실천전술 - 다양한 수익원 개발, 각종 제휴를 통한 시너지 효과, 해외 소비자를 위한 영문 사이트 개설
⑤경영활동 - 기능별 조직 구조(인터넷 기반 기업의 특성상)
⑥회계관리(정기적 회계감사에 의한 경영 활동 피드백)
-높은부채비율(Escrow계좌)의 문제 → 개선노력
⑦경영정보시스템 – 속도경영에 기술력이 뒷받침
유연성과 확장성이 빠른 플랫폼개발(EC플랫폼), 삼중재해복구시스템구축(KIDC)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3.경영환경분석
1. 직접환경분석
1) 기업내부분석
①업계 2위. 2006년 상반기 매출 652억원
②매출액과 점유율의 지속적인 성장세
-2005년 4/4분기 성장률 58%, 점유율 37%(옥션40%)
③높은 자본확보능력
-미국 벤처캐피털 Oak Investment Partners로부터 80억의 투자유치에 성공
-미국 나스닥 상장으로 투자자본 유치
④고객 지향 서비스 – 저수수료, 저가격 정책
⑤테마샵(스타샵)등의 성공
⑥전략적 제휴 다양화 – SM, 모던하우스, KT 등
⑦공격적이고 독특한 프로모션 전략
– 스타마케팅광고(이효리,아이비), 이벤트(행운경매)
2)경쟁사분석
①옥션
-업계 1위. 2006년 상반기 매출 787억원
-시장 선발주자로서 높은 인지도
②다음온캣
-포털 업체 중 처음으로 오픈마켓에 진출(2005년 5월)
-매출고속성장(3,800만 회원 기반, 작년대비 매출 15배 증가)
3)소비자분석
①인터넷 쇼핑의 주 이용자 : 20~30대
-점차 10대와 40대까지 이용자가 확대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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