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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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SM 엔터테인먼트사의 ‘BoA' 선정배경
기존 사례 연구의 문제점

Ⅱ. 본론
1. 음반시장의 특성
2. SM엔터테인먼트사
1) SM엔터테인먼트사의 연혁 및 재무상태
2) SM엔터테인먼트사의 조직구조
3. 보아의 일본시장 진출 성공 사례
1) 일본시장 진출 시의 전략분석
- STP 분석
- 4Ps 분석
2) 일본시장에서 보아의 성공 요인
3) 보아의 경제적 효과
4. 보아의 계속적인 성공을 위한 방안

Ⅲ. 결론
1. 일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보아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요약, 정리
2. 토론주제 -생각해 볼 문제-
3.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사람들의 의식 구조는 재미를 추구하는 삶을 지향하고 일하는 시간보다 여가시간을 중시하는 풍토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만을 생각하던 사고에서 소비하면서 다시 가치를 생산해내는 방향으로 변화함에 따라 미래 산업인 문화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인정하는 시대에 들어서게 되었다. 이와 같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소위 '대박'을 터뜨리는 산업, 연관 수요의 창출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산업이 되면서 수요 시장에 대한 파악을 기반으로 제작자의 전문성과 창의성이 상품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지식 창조형 산업이다.

현재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최고의 화두는 1990년대 말부터 중국, 동남아 등지에서 불기 시작한 한류열풍이다. 1990년대 말부터 문화 개방에 따른 상호 교류의 확대로 한국 문화 즉, 영화나 음악 그리고 드라마 등을 중국이나 일본, 대만, 홍콩 그리고 베트남 등지에 수출하게 되었다. 새로운 문화에 대한 기대감과 흥미 증대와 함께 이들 지역에서 한국 문화에 열광적으로 환호하며 한국 문화의 뛰어난 작품성과 정서에 영향을 받아서 공감을 표하고 찬양하는 하나의 문화적인 현상이나 신드롬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를 일컬어서 '한류 열풍' 이라고 한다.
이러한 ‘한류 열풍’은 단순히 한국의 드라마, 음반등이 절대 우위에 있거나 한국스타의 매력이나 카리스마가 특출해서 한류가 생긴 것만은 아니다. 이는 홍콩의 범아시아 위성방송 <스타TV> 탄생으로 상징되는 뉴미디어의 발전에 기인한다. 《씨네21》 , ‘특집 한류 열풍 진단 : 지금 한류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2004년 7월호.
이런 방송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채널의 탄생은 TV를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 각국의 미디어 질서에 상당한 변화를 불러 일으켰다.
이와 더불어, 현재 우리나라의 음반시장은 침체를 거듭하고 있다. 2000년 매출액이 4100여억원에 달했던 국내 음반시장은 2002년 2661억원, 2003년에는 1893억원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음반업계는 국내에서의 이익에 한계를 느끼기 시작하였고 필연적으로 한류를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할 필요성을 감지하게 되었다. 한류 열풍의 초기 클론과 안재욱 등의 연예인을 통해 아시아 시장에의 가능성을 보게 된 음반업계의 기획사들은 한국 시장뿐만 아니라, 아시아 시장을 넘어서 유럽, 헐리우드를 상대로 스타를 발굴 및 운영하는 글로벌 경영 사업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한국 음반 사업을 대표하는 SM 엔터테인먼트는 철저한 계획과 준비 하에 국제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재능 있는 영재를 일찍이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육성하는데 힘썼다.
또한 SM 엔터테인먼트는 다른 메니지먼트사보다 먼저 국내 시장에서 시야를 넓혀 일본, 중국 등 아시아를 통해 유럽, 헐리우드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예로 H.O.T의 중국 진출로 한류열풍에 불을 붙였고, SM Japan을 설립하여 일본시장에서 활동하는 S.E.S와 보아의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끄는 여건을 마련했다. 하윤금, 김영덕(2003),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커뮤니케이션 북스


기존의 국내 연예메니지먼트 산업에 관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며 대부분 개별적인 현황분석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례로 이 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자료조차 나오고 있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국내 연예메니지먼트 산업을 설명할 수 있는 체계적인
참고문헌
1) 《씨네21》 , ‘특집 한류 열풍 진단 : 지금 한류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2004년 7월호.
2) 하윤금, 김영덕(2003),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 커뮤니케이션 북스
3) 《2003 문화산업 백서》
4) 고정민, 민동원(2003) ,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향”, 삼성경제연구소
5) <음반통계조사>, 각 년도, 한국음반산업협회
6) <국내 연간 음반 매출액>, 각년도, 한국음반산업협회
7) sM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www.smtown.com 참고
8) 코스닥위원회 홈페이지 www.kosdaqcommittee.or.kr 참고
9) <레저백서>, 한국문화 관광정책 연구원 연구자료에서 발췌, (재)여가개발 센터
10) 홍정민 기자 (jmhong@edaily.co.kr) [속보, 경제, 증권] 2003년 05월 13일 , edaily
11) 방승배기자 bsb@munhwa.co.kr [속보, 정치, 경제] 2003년 04월 24일, 문화일보
12) 홍성규기자 [홍성규의 아시안팝] 보아의 세가지 성공비결 2003-02-21. 굿데이
13) 최영균 기자, 힙합 R&B 새무기, 특별한 선물 준비, 일간스포츠
14) MBC 시사매거진 2580 'BoA'편
15) [김작가의 음악 악담] 보아의 성공 비결, 일간스포츠
16) 이병구 기자, 목소리엔 호소력이 짙고 파워 넘치는 댄스엔 전율을 느끼게 한다. 중앙일보
17) 원정호 기자, [스타고백 시리즈 1-6편]-보아의 일본 성공기 - 2002.07.28 - 08.11 스포츠 서울
18) 류현기 기자, 보아 프로젝트 2003년 7월 23일, 이코노미21
19) sm Entertainment BoA 마케팅전략 대외비 및 담당마케터(김은해 팀장)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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