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경영론]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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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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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략적 제휴의 이해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
3) 전략적 제휴의 장 단점
2. 전략적 제휴의 유형
3. 전략적 제휴의 효과
4. 외국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5. 국내항공사의 전략적 제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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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략적 제휴의 장 단점
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고객들은 다양한 노선, 편리한 예약과 스케줄, 상용고객우대제도의 확대 등과 함께, 제휴를 통해 항공사가 누리게 되는 규모의 경제로 인한 저렴해진 요금 등을 향유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서비스 제공의 주체가 동일한 그룹 내에 속해 있기는 하지만 각 각 다른 제공자이기 때문에 고객으로 하여금 불편을 유발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환불을 요구할 경우에 있어서도 환불체계의 복잡함으로 인해 종래보다 더 큰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
항공사의 경우, 전 세계적으로 이름난 항공사들 간의 제휴를 통해 기업이미지를 제고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주의를 극복할 수 있고,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를 통해 항공사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도 있으며 노선망의 확대 등을 통한 이윤의 증대와 비용절감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판매증진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선발 항공사의 경영 기술 습득을 통한 보다 나은 발전을 추구할 수 있다.
하지만, 전략적 제휴를 맺은 항공사간의 동일한 서비스 제공과 함께 더불어 타 항공사의 로고를 부착함으로 인해 회사명의를 상실할 수 있다는 위험요소와, 경영상의 책임이 불명확하다는 점, 업무조정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 전략적 제휴의 특성상 자신의 약점을 보완했을 경우 협정을 파기하기가 용이하다는 점 등의 단점이 있다. 나아가 둘 이상의 기업이 뭉쳐서 경영활동을 펼치기 때문에 기업 고유의 문화가 변질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문제점도 존재한다.
항공운송사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황위익, 2003)
항공사경영론 (형설출판사 – 정익준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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