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경영론] 스타얼라이언스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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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스타얼라이언스사 소개
2. 스타얼라이언스의 연혁


Ⅱ. 본 론
1. 회원사 소개
2. 제휴의 의의
3. 제휴의 목적
4. 제휴의 가입효과
5. 전략적 제휴
6. 전략적 제휴 사례


Ⅲ. 결 론
1. 한계점 및 견해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스타얼라이언스사 소개
스타얼라이언스 네트워크는 하루의 비행량, 목적지 수, 도착지 국가 수, 회원사 규모 등에서 세계일류의 항공네트워크입니다. 스타얼라이언스 네트워크는 고객을 세계 곳곳에 모셔드리고 고객이 원활한 여행을 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997년 최초의 명실상부한 글로벌 항공 동맹체로 설립되었습니다.

1) 탄생 배경
1990년대 급속한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전 세계 항공운송업계는 치열한 경쟁체제를 맞게 된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은 나름대로의 대응책을 모색해야 했으며, 그 대응책 중 가장 효과적으로 간주된 것이 바로 항공사간의 제휴였다. 우호적 관계에 있는 항공사간은 물론, 경쟁 항공사와도 여러 형태의 전략적 제휴를 맺는 것만이 생존을 위한 강력한 대안으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거의 모든 항공사가 여러 형태로 전략적 제휴를 맺게 되었으며, 제휴형태도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되어 세계최대의 항공사 동맹체인 star alliance가 출범하게 된 것이다. 또 다른 외적 배경요인으로는,
① <수요측면> 특정노선에서의 수요가 충분하지 않아 수익을 올릴 수 없는 경우, 타사와 운항 평명 공동사용을 통해 비용을 절약하고, 수익성을 개선하며 운항편수를 증대 시키
는 효과를 가져 오기 위해서이다.
② <공급측면> 양사의 제휴로 노선 망이 확대됨에 따라 범위의 경제와 밀도의 경제가 실현될 수 있고 마케팅 우위를 확보하기위해 star alliance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1. 참고사이트
가.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뉴스)
나. http://www.i-morning.com (아침신문)
다. http://www.newsprime.co.kr/ (프라임신문)
라. http://www.seoul.co.kr/ (서울신문)
마. http://www.staralliance.com/ (스타얼라이언스)
바. http://www.weekly.chosun.com (주간조선신문)


2. 참고 문헌
가. 지현주(2003), 항공사 전략적제휴가 항공사 서비스품질과 이용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아시아나 항공사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31p~49p
나. 강은지(2005),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79p~8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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