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항공사 전략적제휴- 글로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2
도표그림목차 3

제 1 장 서 론 4
1. 조사배경 및 목차

제 2 장 본 론........................................................ 5
제 1 절 이론적 고찰
1.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개념
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배경
3.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유형
4.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
5.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효과
제 2 절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사례
1. 세계 항공사 전략적 제휴 사례와 실태
2. 국내 항공기업의 전략적 제휴 실태

제 3 장 결 론 24
제 1 절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성공 ․ 실패요인
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성공
3.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실패
제 2 절 성공적인 운영전략 및 요약과 결론
1. 성공적인 운영전략
2. 요약 및 결론

참고 자료
1.About Qualiflyer...................................................... 29
2.얼라이언스의 혜택....................................................30

참고 문헌(References).............................................33
본문내용
1. 발표의 배경 및 목적
세계의 기업 환경이 급변하고 글로벌화 되어가는 시대에 있어서 기업들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단독으로 시장 경쟁에 참여하기보다는 제휴라는 기업간 연합의 형태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항공운송 산업분야에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노선을 구축하고자하는 항공사들은 상호간의 제휴와 합병을 통해 국경을 초월한 항공운송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항공사가 네트워크를 형성해가고 있으며, 여기에서 제외된 기타의 국적 항공사들은 지역별 틈새시장 항공사로 형성되는, 이른바 국제항공운송업의 이원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항공운송 산업은 국내 항공운송산업에서 국제 항공운송산업으로 확장되면서 산업의 특성상 국가간, 항공사간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또한, 국가간 거래의 증대는 항공사간의 상무협정을 더욱 빈번하게 만들었으며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와 같은 다자간 협의체의 역할이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1980년대 이전 항공사간의 협력체계가 국가가 주도하는 하늘의 자유 체제를 위한 협력의 단계와 항공사간의 영업편의성을 위한 초보적 단계의 협력수준이었다면 ,80년대 이후에 발생하기 시작하는 협력체계는 치열한 항공운송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전략경영차원에서의 제휴 현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규제완화는 경쟁을 격화시켰으며 경쟁의 결과 80년대 세계항공운송업계는 약육강식의 현상으로 거대항공사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였고 이는 인수합병, 지분소유라는 강력한 방법에 의해 탄생되었다.
참고문헌
이강석.서명선(2002), 세계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와 유형 분석, 항공산업 연구소, 한공상업연구 제60집.
민혜성.조인환(2003), 항공사의 전략적제휴가 항공사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 구, 호텔관광연구2003 제2권1호.
구본기(2003), 항공사 전략적제휴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연구. 관광경영학 연구 제7권 제3호,p21.
이윤철.백성진(2003),진화론적 관점에서의 글로벌 네트워크 전개에 관한 연구 -항공운송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국전략경영학회, 하계 통합학술대회발표논문집,p179.
김성혁.조인환(1999),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의한 영업성과 차이분석 - US Airline Alliance를 중심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vol.14, p269.
김인주,윤세환(2000), 항공운송산업의 전략적제휴와 코드쉐어링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제15권 제1호, p3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babaya***
    (2007.04.11 01:00:56)
회원 추천자료
  • 종합 물류기업 기업별 현황 및 경영전략(DHL 쉥커Schenker범한판토스현대글로비스)
  • 경영 전략 : ① 전략적 제휴② M&A(3단계확장)3. 범한판토스 : 1) 경영현황 122) 주요 이슈 : ① 하이로지스틱스 인수② 자체 글로벌 통합 물류 시스템 개발, 가동3) 핵심역량 : ① 항공 운송에서의 경쟁력② TSR/TCR 이용 능력4) 주요 경영 전략 : ① 거점 확산을 통한 넓은 네트워크 구축4. 현대글로비스 : 1) 경영현황 162) 주요 이슈 : ① 아담폴 인수② 세계 최초 포스트 파나막스

  • [항공화물운송] 항공화물운송의 개념, 판매, 외국의 논의와 항공화물운송의 현황, 현재, 미래 및 향후 항공화물운송의 발전 방향 분석
  • 중심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성으로 여객과 마찬가지로 항공화물분야도 전문 화물항공사간 폭 넓은 업체간 전략적 제휴(alliances)로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이다. 또한,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항공화물 정보화는 항공화물운송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도모할 것이다. 아울러 WTO, APEC 등을 중심으로 하는 ‘paperless trade’와 글로벌 e-business에 대한 논의가 확대될 것이며, 가장 큰 변화는 express cargo 시장확대에 따른 integrator의 급성장으로

  • DHL 물류관리론 레포트
  • 네트워크를 통해 가장 신속하고 정확한 국제 특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있는 초일류 종합물류기업입니다. 이제, DHL이 한국 고객들을 위해 준비한 특별 서비스, DHL 유학 서비스를 만나보십시오. 유학 서류도 DHL이 보내면 다릅니다. DHL 유학서비스란? 유학서류 및 물품의 해외 발송 시 DHL 발송요금 할인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예비 유학생 및 일반고객에게 보다 경제적인 이익을 제공해 드리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DHL 사무소 또는 제휴접수처를 방문하시

  • 전략적 제휴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비용절감 시장진입 용이
  • 항공사의 잦은 이탈아프리카 및 중남미 노선 확보 미흡제휴 경쟁 심화국제 유가 상승 등 항공사 경영 압박SKYTEAM 소개전략적 제휴서비스 내용결론SKYTEAM 소개서비스핵심역량경쟁기업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가치사슬을 활용하여 파악한다Skyteam의서비스상대적인 경쟁능력차별화우위서비스최우수 회원을 위한 스카이팀만의 특화된 공항 서비스탑승수속부터 도착지에서 수하물을 받을 때까지의 과정을 보다 빠르게

  • [조직행동론] HRD학습조직 구축 및 사례
  • 전략적 제휴 확대와 기술간 융합을 통한 사업 기회의 지속적 확대로 외부의 암묵적 지식과 형식적 지식을 받아들임으로 사전관련지식을 높혀 조직 내부의 지식으로 확산해 나가고 있다. ② 글로벌 기술 경영 확립 기술 선진 지역에 5개 해외 연구소 운영 (미국 2, 러시아 1, 유럽 1, 일본 1)를 통해 범세계적 기술 자원의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체제 구축하여 세계시장에서도 뒤지지 않도록 노력을 하고 있다. ③ 우수 기술 인력의 대규모 확충 기술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