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 호텔사업의 전략적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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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본론

제1절 전략적 제휴의 이론적 배경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2. 전략적 제휴의 이론
㉠ 호텔기업의 전략적 제휴가 등장한 배경
㉡ 제휴의 파생효과와 성공요인
㉢ 호텔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의 형태
㉣ 전략적 제휴의 고려사항

제2절 전략적 제휴의 연구사례
1. 호텔과 호텔간의 전략적 제휴사례
㉠ 국내 호텔의 제휴사례
㉡ 해외 호텔의 제휴사례
2. 기타제휴사례
㉠ 항공사와 항공사간의 제휴사례
㉡ 자동차사와 카드사의 제휴사례
㉢ 패밀리 레스토랑과 카드사의 제휴사례

제3절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제3장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공생마케팅은 참여하는 업체가 경쟁관계에 있는 경우며 자신의 브랜드는 그대로 유지한다. 흔히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끼리의 제휴라는 면에서 적과의 동침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실제로 서울 프라자 호텔, 부산 그랜드 호텔, 경주 현대 호텔 등은 서로 제휴, 공동사용이 가능한 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이 경우 호텔의 위치로 인해 직접적인 경쟁은 피할 수 있다고 할지 모르나 호텔 신라와 인터컨티넨탈 호텔은 지리적으로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두 호텔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더블초이스회원카드를 발급하여 사용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과 노스웨스트항공이 태평양노선 공동 운항, 마일리지 공유를 하는 것도 해외제휴 사례로 꼽을 수 있다. 또 동원산업, 롯데햄, 제일제당 등 3사는 백화점 매장에 공동으로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여러 가지 판촉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하였다. 이들 3사는 냉동식품 전체의 시장확대를 이루기 위해 공동 캐릭터를 개발하고 냉동식품에 대한 홍보책자도 제작 배포하고 있다. 그 중 동원산업은 종전의 OEM 생산판매방식이 아니라 자사의 전국적인 유통망을 활용해 타사제품을 그대로 판매하기도 하는데 신송식품의 고추장과 된장, 간장, 동아제분의 가정용 밀가루, 하림의 닭고기, 해림의 펭귄표 통조림 등이 그 제품들이다.
하이브리드마케팅은 참여 업체가 서로 다른 업종인 경우로, 역시 자신의 브랜드는 그대로 유지한다. 공동마케팅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제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하이브리드마케팅은 공동마케팅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마케팅의 실례로 제조업체인 상아제약의
참고문헌

* 권영철, 무한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1994년

* 김희정, 항공사간 제휴의 성공요인과 장·단점 분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2001

* 박보라, 국내 호텔간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 박인주, 호텔기업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실증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오상봉, 세계 일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을유문화사, 2000년

* 이수진, 패밀리 레스토랑의 전략적 제휴카드가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 Lewis. jordan D, 협력경영: 글로벌 시대의 전략제휴, 소프트 전략경영연구원 1995년

* 김주호,『공동마케팅』, 광고정보, 1999년 5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pp.50-54.

* 동아일보 사회면. 2003/02/19 기사제목: '항공기 마일리지 공유' 범위 훨씬 넓어져

* http://www.skynews.co.kr/skynews_main/focustrends/trend

* http://eden.honam.ac.kr/~tour/cgi-bin/wwwboard/data/eden4/호텔 마케팅

* http://ludensis.hihome.com/box/korea.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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