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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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항공사 수익 창출의 정의
Ⅱ. 수익 창출의 종류
Ⅲ. 성공 사례 연구
Ⅳ. 실패 사례 연구
Ⅴ. 시사점
본문내용
경영 전략을 이용하여, 항공사의 수익을 현재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 !!


항공 연료 절감
(EX:대한항공)

항공기 순환 시간의 단축
(EX: south west)

e - commerce 및 IT
기술의 이용

기내 서비스 유료화
(EX: delta, united airlines)



전략적 제휴란 둘 또는 그 이상의 기업들이 자신이 보유한 핵심역량(기술, 생산, 자본)등을 바탕으로 상호 보완적인 역량을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기술변화가 빠른 IT시대에 새로운 기술에 대한 대응력 제고 및 틈새시장 진입을 통한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정보통신 서비스 분야로 당사 업종에 부합하고 미래의 신규 사업으로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을 대상 분야로 선정.

EX)대한항공,에어프랑스,제주항공


코드쉐어
-좌석&마일리지 공유

초과 수화물
-수화물 무게 초과시 할증

마일리지 시스템
-제휴업체와 공유

공동운항
-아시아나 편명만 가능

스타 얼라이언스 가입

AC-OZ, 전략적 제휴
-영업·서비스 등 전사적 파트너 십
-경쟁력 강화 및 원가 절감 효과

'한중일 스타패스' 출시
- 3국간 국제선 3구간과 국내선 각 2구간 등 최대 9구간 일주
- ‘韓中日일주운임’ 이용시 최대 45% 내외 운임할인 효과


전신인 회사가 1929년에 비행을 한 전통 있는 회사

시카고에 본사 위치

스타 얼라이언스 창립멤버

3000여 편의 일일 운항횟수

전 세계적으로 49,500명의 직원

세계 4위의 대형 항공사


과대한 인수프리미엄을 지불하면서 다각화를 실시하여 자금상에 압박이 찾아옴으로써 짧은 기간 동안에 벌어진 거대한 인수합병은 증권분석가들을 불안하게 함.
경쟁사인 텍사스 에어라인과의 가격경쟁과 저가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한 항공료 인하에 대한 압박감에 자금 상태는 더욱 심각해짐에 따라 1/4분기에 총 3천만 달러의 손실
자금 상태가 안 좋아지면서 체질개선을 위해 몇 개의 노선과 일부지역의 항공권판매점을 철수시켰으나 노조의 반발과 조종사들의 29일 동안 파업을 하는 일이 발생.
1987.5월 인수비용 충당하기 위해 30억 달러 차입발표
1987.6월 이사회 소집. 당시 최고 경영자인 FERRIS 해임
HERTZ, HILTON, WESTIN 매각발표
회사명을 인수합병전인 UNITED항공사로 바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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