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03 / 2019.12.24
  • 7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제 1장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최근동향
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
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2. 국제항공운송산업의 역할
제 2절 항공운송산업의 국제경쟁력
1. 국제경쟁력의 의의
2. 국제항공운송산업의 경쟁
3.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제 3절 항공운송산업의 최근동향
1. 항공자유화
2. 민영화
3. 세계화와 지역주의
4. 전략적 제휴
제 2장 항공운송마케팅의 의의와 마케팅전략
제 1절 항공운송마케팅의 의의
1. 마케팅의 정의
2. 제품 및 고객에 대한 정의
3. 마케팅개념의 도입필요성
제 2절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
1. 거시적 환경
제 3절 항공사의 4P's 전략
1. Product Of Service
2. Price
3. Place
4. Promotion
제 4절 제품시장 진입시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의 의의
2.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의 마케팅 전략

Ⅲ. 분석결과 및 고찰
제 1장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
제 1절 국내운송산업의 발전과정
제 2절 국적항공사의 항공운송동향
제 2장 항공사마케팅 분석
제 1절 선발기업으로서의 대한항공
1. 대한항공의 브랜드 이미지와 포지셔닝
2. SWOT분석
3. 마케팅 전략(4P's)
제 2절 후발기업으로서의 아시아나항공
1. .아시아나항공의 브랜드 이미지와 포지셔닝
2. SWOT분석
3. 마케팅 전략(4P's)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및 목적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국제교역량의 증대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항공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매년 10%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시장으로 부상하였다. 그로 인하여 아시아 지역의 각 국가들은 항공 중심지역(Hub)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대규모 첨단 공항을 건설하고 있으며, 자국 항공사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항공안전을 높일 수 있도록 기술적인 노력과 세제의 지원, 안전관리 제도를 강화하는 등 정책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항공시장도 세계의 흐름에 맞추어 항공운송사업의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고속 성장하여 1998년 기준으로 여객수송량은 세계 11위, 화물수송량은 세계 3위를 기록하는 등 세계 항공시장에서의 지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지난 10년간 한국의 항공여객 수요는 연평균 국내선 17.5%, 국제선 11.8%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참고문헌
유광의 항공사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6)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1999)
이명석 서비스 마케팅 형설출판사 (2000)
안광호 시장지향적 마케팅전략 학현사 (2002)
윤대순 항공업무론 백산출판사 (1993)
박재기 인터넷마케팅 형설출판사 (2000)
이종남 국내선항공사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0)
김주환 후발기업의 캐치업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9)
김경숙 항공사 선택요인과 경영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1998)
이미경 항공사 인터넷마케팅의 이용편익이 소비자의 유통경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1)
이정학 항공운송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1997)
최순복 항공운송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1994)
정익준 우리나라 항공사의 국제선 여객운송 서비스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부산대 대학원 (1992)


참고싸이트


www.airtransport.or.kr (항공진흥운송협회 발간물 및 통계자료)
www.koreanair.co.kr (대한항공홈페이지)
www.flyasiana.com (아시아나항공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분석적인 매칭플래너제가 꿈꾸는 매칭플래너의 모습은 대충대충 일을 처리하거나 그저 사명감에 일을 처리하는 경우와는 무척 다릅니다. 저는 결혼도 하나의 작품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보다 과학적이고 분석적이며, 논리적인 사고가 기반이 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의뢰자의 경제력, 학벌, 성격, 외모, 매너 등 모든 정보를 다양하게 대비시켜 가장 이상적인 배우자를 찾아 주고 싶습니다.3. 경영전략 / 기획 / 마케팅(1) 성장과정,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분석 제4절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의 법․제도상의 문제 2. 전문인력 수급 문제 3. 인식 부족과 이미지 문제 제 4 장 카지노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전략 구성이론 1.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팅의 특성 4. 카지노 마케팅 믹스 5. 카지노 고객유형 및 고객특정 분류 제2절 P 카지노 마케팅 전략 1. P 카지노 현황 2. 목적 시장에 따른 카지노 상품 기획 3. P 카지노 이용 고객 사례 4. P 카지노 업체에서

  • [졸업]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 - 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
  • 2003년 11월학 사 학 위 논 문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지도교수 이 논문을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2003년 11월 19일섬유패션학부 의류패션전공목 차 Ⅰ. 서 론 . 1Ⅱ. 귀족마케팅1. 귀족마케팅의 정의 32. 귀족마케팅의 대상 3 3. 귀족마케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마케팅★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2 - 프로그램 개발/ 웹기획★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3 - 관광 / 여행 / 서비스★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4 - 여행 / 관광부문★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5 - 네트워크 / 통신★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6 - 통역 / 번역업무★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7 - 항공사/승무원★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8 - IT/네트워크 구축★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39 - 여행사 / 관광업무 분야★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40 - 유통/판매/마케팅★

  • 세계에너지총회,에너지산업,총회소개,세계화,글로벌화,
  • 항공사와 제휴를 하여 단기간동안이라도 국제선노선을 늘리는 방안을 마련한다. 노선의 종류를 늘리는 동시에 기존에 있던 노선들의 운항편수 또한 늘려서 참가자들의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한다. 만약 노선확충이 불가능하다면 인천공항을 이용해 대구를 오는 참가자들은 장시간 고속버스를 타고 와야 하므로 그 과정에서 좀 더 편하고 안전하게 올 방안을 강구해야한다. 또한 세계에너지총회를 떠나 대구가 국제회의 및 총회의 도시로 거듭나기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