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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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제 1장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최근동향
제 1절 항공운송산업의 특성과 역할
1.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2. 국제항공운송산업의 역할
제 2절 항공운송산업의 국제경쟁력
1. 국제경쟁력의 의의
2. 국제항공운송산업의 경쟁
3. 항공운송산업에서의 경쟁력 결정요인
제 3절 항공운송산업의 최근동향
1. 항공자유화
2. 민영화
3. 세계화와 지역주의
4. 전략적 제휴
제 2장 항공운송마케팅의 의의와 마케팅전략
제 1절 항공운송마케팅의 의의
1. 마케팅의 정의
2. 제품 및 고객에 대한 정의
3. 마케팅개념의 도입필요성
제 2절 항공운송산업 마케팅환경
1. 거시적 환경
제 3절 항공사의 4P's 전략
1. Product Of Service
2. Price
3. Place
4. Promotion
제 4절 제품시장 진입시기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의 의의
2.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의 마케팅 전략

Ⅲ. 분석결과 및 고찰
제 1장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현황
제 1절 국내운송산업의 발전과정
제 2절 국적항공사의 항공운송동향
제 2장 항공사마케팅 분석
제 1절 선발기업으로서의 대한항공
1. 대한항공의 브랜드 이미지와 포지셔닝
2. SWOT분석
3. 마케팅 전략(4P's)
제 2절 후발기업으로서의 아시아나항공
1. .아시아나항공의 브랜드 이미지와 포지셔닝
2. SWOT분석
3. 마케팅 전략(4P's)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및 목적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국제교역량의 증대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항공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매년 10%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시장으로 부상하였다. 그로 인하여 아시아 지역의 각 국가들은 항공 중심지역(Hub)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대규모 첨단 공항을 건설하고 있으며, 자국 항공사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항공안전을 높일 수 있도록 기술적인 노력과 세제의 지원, 안전관리 제도를 강화하는 등 정책적인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항공시장도 세계의 흐름에 맞추어 항공운송사업의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고속 성장하여 1998년 기준으로 여객수송량은 세계 11위, 화물수송량은 세계 3위를 기록하는 등 세계 항공시장에서의 지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지난 10년간 한국의 항공여객 수요는 연평균 국내선 17.5%, 국제선 11.8%의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특히 국내선은 고급·고속 교통수단에 대한 선호의 증대 및 정시성에 대한 요구의 증가와 교통 취약지역에서 단거리 고속교통서비스에 대한
참고문헌
유광의 항공사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6)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1999)
이명석 서비스 마케팅 형설출판사 (2000)
안광호 시장지향적 마케팅전략 학현사 (2002)
윤대순 항공업무론 백산출판사 (1993)
박재기 인터넷마케팅 형설출판사 (2000)
이종남 국내선항공사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0)
김주환 후발기업의 캐치업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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