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스타벅스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타벅스 소개
(1) 개요
(2) 철학
(3) 주요 성공요인

2. 스타벅스 글로벌경영
(1) 합작파트너
(2) 분위기
(3) 고급화
(4) 현지화

3. 스타벅스 글로벌사례
(1) 한국
(2) 일본
(3) 중국
(4) 프랑스

4. 스타벅스 전략 제안
(1) 국가별 혁신매장 운영
(2) 중국시장 집중 공략

5. 스타벅스 시사점
본문내용
최초의 스타벅스는 1971년 세 명의 동업자들에 의해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 문을 열었다. 영어 교사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 역사 교사 제브 시글(Zev Siegl), 작가 고든 바우커(Gordon Bowker)는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던 고급커피 판매업자 알프레드 피트(Alfred Peet)로부터 영감을 얻어 커피원두 판매 사업을 시작했다. 스타벅스 이름은 미국 작가 허먼 멜빌(Herman Melvil)의 <모비딕(Moby Dick)>에 등장하는 고래잡이 배 피쿼드(Pequod)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 S를 붙여 만들었다. 처음엔 알프레드 피트로부터 커피원두를 샀지만, 나중에는 커피재배업자들로부터 직접 커피를 매입했다. 스타벅스는 원래 커피원두만을 판매하는 회사였다. 1982년 스타벅스의 영업·마케팅 이사로 취임한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가 이탈리아 밀라노를 여행하고 돌아와서 커피원두뿐 아니라 에스프레소와 커피음료를 판매할 것을 최고경영진에 제안했다. 하지만 커피원두를 볶아서 판매하는 사업 이외에 다른 음료사업은 본래의 사업취지에 맞지 않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당시만 해도 커피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으로 여겨졌다. 1984년 스타벅스의 체인 대표들은 커피사업의 스승이자 거래처였던 알프레드 피트의 커피사업을 인수했다. 1986년 하워드 슐츠는 커피를 뽑아서 고객들에게 무료로 시음하도록 했고, 마침내 커피숍의 문을 계기를 찾았다. 1987년 하워드 슐츠는 주위의 투자자들을 설득하여 오늘날의 스타벅스로 성장시키는 발판을 마련했다. 그런데 스타벅스의 성장 배경에는 제품의 품질이 물론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스타벅스가 소비자에게 가정과 직장 다음으로 가장 안락한 장소가 되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1987년 스타벅스는 체인 사업을 슐츠에게 넘겼다. 스타벅스는 그 해 시카고, 밴쿠버에 최초의 매장을 열었다. 스타벅스는 공정무역, 노동관계, 환경영향 문제들과 관련해 시민운동가들로부터 주요 공격 대상이 되어 왔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1997년 신세계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1999년 이대 앞에 1호점을 열었다. 2008년 250호점을 열었고, 한국 내 연간 매출액이 2000억 원을 넘어섰다.
참고문헌
www.istarbucks.co.kr
www.caffebene.co.kr
www.coffeero.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온워드 ONWARD - 하워드 슐츠, 조앤 고든, 안진환 역, 2011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 - 고은경, 21세기북스, 2008
스타벅스 사람들 - 조셉 미첼리, 장성규 역, 명진출판사, 2007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홍순명 역, 김영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스타벅스 급성장에 따른 빛에 가려진 그림자
  • 글로벌 의식을 가진 간부급 임원 필요하다)5) 현지의 문화와 맛에 적응하라.=> 현지 문화의 로컬리즘 마케팅에서 실패 사례 많다. (일본, 캐나다, 중국) Ⅲ. 本論(2) 국제마케팅 환경 분석에 의거한 문제점1. 산업 구조 분석- 원재료 수출 경제를 생각하지 못한 비윤리적 경영스타벅스, 비 윤리경영 논란에 휘말려 에티오피아 정부 자국산 커피 상표 등록 추진스타벅스는 원산지 인증제 도입 주장 입력

  • [국제마케팅] 국제적인 음료사의 마케팅 사례(코카콜라,스타벅스,네슬레,진로)
  • 국제마케팅 국제적인 음료사의 마케팅 사례 (코카콜라,스타벅스,네슬레,진로)목차Ⅰ.국제시장의 코카콜라 성공 및 실패1) 국제시장의 코카콜라 성공이유 -CEO의 경영, 성공요인 -경쟁사와 차별화 된 마케팅 (스포츠마케팅, 케릭터 마케팅)-코카콜라 swot 분석 -한국의 코카콜라 2) new코크 -개발배경 -상품출시 시 소비자의 반응 -잘못된 상품개발 원인 Ⅱ.스타벅스의 성공 및 실패 1)국제시장의 스타벅스 성공이유 -스타벅스 연혁 -스타벅스의 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글로벌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외환위기 여파로 화의와 법정관리에 들어갔던 화승과 국제상사가 매년 7~10%대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외환위기 이전 수준의 매출을 거의 회복했다.국제상사의 프로스펙스는 지난해 1,625억원의 매출을 기록, 98년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직전인 97년 매출(1,720억원)에 거의 근접했다. 특히 지난 2월 E1으로 인수되면서 10년만에 법정관리에서 탈출한 국제상사가 하반기부터 공격적인 경영을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2) 2차시수업내용중희소성과선택이있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매몰비용(Sunk Cost) 회계적 비용(Explicit Cost) 본원적전략 설명하시오0K
  • 경영철학, 마케팅, 기술 등 그 회사의 모든 것을 브랜드로 표현해 주어야 한다.Ⅲ. 결 론현대 경영학에 있어 산업구조 분석, 경쟁자 분석 그리고 전략적 포지셔닝과 같은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경쟁전략’은 이제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일부분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당연히 그 중심에는 하버드 MBA 교수이자 현대 경영 전략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이클 포터가 쓴 ‘경쟁전략’ 이라는 책이 존재한다.이 책에는 기업체 CEO부터 중간 관리자

  • 스타벅스와 국제마케팅,스타벅스경영위기관리,커피산업시장조사,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스타벅스의 마케팅을 분석할 때에는 기존의 마케팅믹스 4p가 아닌 5p로 분석한다.(1)스타벅스의 STPSegment인스턴트 커피시장고급 프리미엄 원두커피 시장고급향 커피시장Targeting20~30대 젊고 활동적인 층기존 커피에 식상한 애호가들 상당수 존재커피에 대한 인식변화Positioning최고의품질 : 최대의 직원만족 실현,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영 스토어만 운영우리들만의 문화 : 성공적인 디자인경영, 독특하고 신바감을 주는 상표로고, 오감의 절묘한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