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엔씨소프트의 성공요인과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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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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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엔씨소프트 소개
(1) 개요
(2) 주요 상품
(3) 리더십/기업문화
2. 환경 분석
(1) 산업 환경 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 넥슨 분석
3. SWOT 분석
4. 엔씨소프트 성공요인
(1) 마케팅
(2) 다각화
(3) 해외 진출
5. 향후 전략 방안
(1) 국내
(2) 해외
6.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엔씨소프트는 게임회사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로 첫걸음을 내디뎠다. 현대전자 연구소에서 IT솔루션을 연구하고 있던 10여명의 엔지니어가 독립해서 그룹웨어 및 IT솔루션을 취급하는 기업을 출발하였다. 시스템통합 업무와 국방부, SK, 천주교구 등의 홈페이지 제작 등이 엔씨소프트가 초기에 벌인 일들이다. 엔씨소프트는 1998년 ‘리니지’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게임회사로 변신했다. ‘리니지’서비스 시작 2년만인 2000년 7월 엔씨소프트는 코스닥에 등록되었다. 이어 2003년 3월에는 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 이후 ‘리니지2’, ‘길드워’ 등으로 국내외 온라인 게임시장을 석권하며 국내 최고의 온라인 게임회사로 자리를 굳히며 5개 해외 현지법인과 7개 해외지사를 두고 있다.
2008년 창립 11주년을 맞았는데, 1997년 창업당시와 비교해 직원은 17명에서 17,00명으로 100배, 매출은 2억 원에서 3,670억 원으로 1,835배나 늘었다. ‘리니지’에서 시작된 대작 MMORPG 게임은 8가지로 늘었다. 또 200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PlayNC가 제공하는 캐주얼 게임 수는 7가지로 늘어나는 등 강력한 게임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이로써 양적, 질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회사가 된 셈이다. 전 세계적인 누적 계정 수는 ‘리니지’ 4,300만개 ‘리니지2’ 1,400만개, ‘시티오브히어로/빌런’ 130만개, ‘길드워’ 487만개 등 모두 6,300만 개를 넘어섰다. 이에 따라 엔씨소프트가 갖고 있는 게임 산업 부문 글로벌 리더로서의 위상 역시 확고해 지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현재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대만, 타이 등에 진출해 있다. 2010년 현재 9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연결매출액의 43%이상을 해외시장에서 거두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앞으로도 세계 각 지역 시장진출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추가로 확보하고 전 세계를 아우르는 글로벌 온라인 게임 공급자로 도약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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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csoft.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hri.co.kr
www.neowizgames.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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