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전문점 까페 굿의 성공전략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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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커피전문점 ‘good’ 선정 배경
2. 커피전문점 ‘good’ 소개
1) 연혁
2) 상세 위치
3. 커피전문점 ‘good’ 환경 분석
1) 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3) 경쟁적 환경
4. 커피전문점 ‘good’ 전략 분석
1. product
1) 제품
2) 서비스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커피전문점 ‘good’ 의 성공요인 분석
1) 차별화된 가격전략
2)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노력
3) 적극적인 홍보 전략
4) 색체 마케팅
5) 차별화를 둔 실내 인테리어 및 설비
6. 당면 과제 및 개선점
1) 제품의 다양화
2) 세트메뉴 개발 및 시간대별 할인 제공
3) 품질의 개선
4) 서비스의 개선
6. 결론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커피전문점 ‘good’ 선정 배경
현재 우리나라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테이크아웃(Take-out) 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빠르고 간편한 것을 선호하며,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젊은 신세대층을 주축으로 주로 커피나 음료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2000년 전후로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곳과 직장인들이 밀집한 지역에 커피전문점들이 속속 생겨나기 시작하여, 2005년을 기점으로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테이크아웃 커피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긴 하였으나 현재 커피전문점 시장은 포화 상태에 직면해 있다. 주로 젊은 층이 모여 있는 아주대학교 앞도 예외가 아니다. 아주대학교 정문을 기점으로 하여 아주대 삼거리방면으로 현재 총 10개의 커피전문점들이 입점해 있다. 이와 같이 커피 전문점 시장이 과열화 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good'은 2001년 개점 한 이래 꾸준히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또한 9월 25일, 아주대학교 정문 앞에서 지나가는 사람을 124명을 대상으로 학교 앞 선호하는 커피전문점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24명 중 71명이 'good'이라고 답해 57%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우리 조는 커피전문점 ‘good’이 이러한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good’ 브랜드 자체를 분석하고, 둘째, ‘good’을 둘러싼 시장 환경을 경제적, 사회∙문화적, 경쟁적 환경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셋째, 현재 ‘good’이 펼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4P분석을 통해 파악하여 어떻게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마케팅적 분석을 통하여 향후 커피전문점 ‘good’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제시해 보았다.
참고문헌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하워드슐츠
우리 까페나 할까? 김영혁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김영한
100전 101승 시장지배전략 황의록
http://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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