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스타벅스코리아의 한국시장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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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스타벅스 소개(Starbucks Introduction)

1) 스타벅스란
2)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3) 스타벅스 코리아의 연혁
4)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

본론

1.환경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산업환경 분석

2.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진출

1) 스타벅스코리아 매출 현황
2) 스타벅스의 경쟁사 분석
3) 국내주요 커피전문점 인지도

3.스타벅스코리아의 한국시장 성공요인

1) 감각적이고 세련된 문화의 소비
2) 기존 커피숍보다 싼 가격대
3) 단계적 Take-out 개념의 도입
4) Mobile 세대의 요구와 부합
5) 다양한 제품군과 뛰어난 맛
6) 한국에서의 스타벅스 효과

4. 스타벅스코리아의 현재와 전략적 제언

1) 현시장에서의 스타벅스 SWOT분석
2) STP
3) 4P전략
4) 스타벅스코리아의 새로운 대응노력
5) 조원들의 VISION 제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스타벅스 소개(Starbucks Introduction)

1) 스타벅스란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 (Howard Schultz)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 여개국 총 7,00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세계적으로 최고의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구입해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한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 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한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첫 매장 오픈
-1982년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의 소매 조직과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참여 하면서 고급 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 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
-1983년 이탈리아 여행 중에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영감을 얻고, 시애틀에 이 와 유사한 커피 문화를 도입
-1985년 ꡐ일 지오날레'라는 커피회사 설립
스타벅스로붙터 원두를 받아 에스프레서 음료를 제공하기 시작
-1987년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퍼레이션 설립
-1991년 민간 기업으로는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스 톡옵션 프로그램 실시
-1992년 SBUX의 이름으로 최초 상장
-2004년 전세계 30여개국 7000개 직영 매장을 보유한 최대 커피 전문점으로 성 장

3) 스타벅스 코리아의 연혁
-1997년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주)신세계가 라이센스 계약 체결하여 국내
법인설립 - (주)에스코 코리아
-1999년 스타벅스커피 서울1호점(이대점) 오픈
-2000년 12월 합작법인출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사명변경
대학로(2호점) 강남점(3호점) 명동점(4호점)등 10호점 매장 오픈
-2001년 미국 스타벅스 커피 본사에서 President Award상 수상
참고문헌
스타벅스코리아(http://www.istarbucks.co.kr/)
외식경제신문 http://www.foodbank.co.kr
이상훈 [http://www.koreaedunet.com/coffee/coffee9.htm]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하워드슐츠, 도리존스 양 공저/김영사)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커피하우스(http://my.dreamwiz.com/kliny/index.html)
스타벅스를 좋아하는 사람들(http://cafe.daum.net/starbucks)
이외 각종 인터넷과 각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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