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A형] 1) 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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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식생활과문화
A형 1) 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종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그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식생활과 문화 A형] 1) 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그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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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우리나라 떡의 어원, 역사,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오.

Ⅰ. 들어가며

Ⅱ. 우리나라의 떡 문화
1. 떡의 어원
2. 떡의 유래와 역사
1) 삼국시대 이전
2) 삼국과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근대 이후
3. 떡의 종류와 떡 문화의 특징
1) 떡의 종류
2) 떡 문화의 특징
(1) 정을 나누는 떡 문화
(2) 합리적인 재료의 배합(균형과 조화의 떡 문화)
(3) 약식동원과 떡 문화
(4) 지역별 떡 문화 특성
4. 떡에 얽힌 풍속
1) 전통의례와 떡
2) 무속행의와 떡
3) 세시풍속과 떡
5. 떡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한 방안
1) 떡 보급의 확대
2) 새로운 메뉴개발
3) 떡 문화의 홍보
4) 전문적인 떡 교육기관의 활성화
5) 국가 차원의 지원

Ⅲ. 나가며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과정과 그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시오.

Ⅰ. 들어가며

Ⅱ. 우리나라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개념과 특성
1) 외식산업의 개념
2) 외식산업의 특성
2.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1) 1960년대 외식산업의 기초 마련
2) 1970년대 패스트푸드의 시작
3) 1980년대 외식산업 시장개방
4) 1990년대 외식산업의 본격적 성장
5) 2000년대 다양한 외식산업의 출현
3. 외식산업의 현황
1) 패밀리레스토랑
2) 패스트푸드 업계
3) 한식시장
4) 분식시장
5) 아이스크림 시장
6) 커피업계
4.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1) 외식산업의 문제점
(1)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인식
(2) 경영자와 종업원의 직업의식
(3) 소규모 점포로 이루어진 영세성
(4) 주변산업의 미성숙
(5) 다국적 외식기업의 국내진출
2) 외식산업의 발전방안
(1) 정부의 인식전환
(2) 경영자와 종업원의 직업의식
(3) 대규모화
(4) 주변산업의 육성
(5) 전문기관의 양성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Ⅱ. 우리나라의 떡 문화

1. 떡의 어원
떡이란, 대개 곡식가루를 반죽하여 찌거나 삶아 익힌 음식으로, 농경문화의 정착과 그 역사를 함께 하는 우리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의 하나이다. 떡은 그 어원을 중국의 한자에서 찾을 수 있는데, 한대(漢代) 이전에는 떡을 '이(餌)'라 표기하였다. 이 당시는 중국에 밀가루가 보급되기 전이므로 떡을 쌀 기장 조 콩 등으로 만들었다. 또, 한대 이전의 문헌인 「주례(禮)」에는 '구이분자(救餌粉咨)'라는 표기도 보인다.
조선 시대의 문헌인 「성호사설」에는 이에 관한 해석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곧 「주례」 주에 이르기를 "합쳐 찌는 것이 이(餌)이고 만드는 것이 자(咨)이다."라고 했던 바, 이(餌)는 찧어 가루로 만든 다음에 반죽을 하므로 "떡으로 만든다."고 하였으며, 자는 쌀을 쪄서 매에 문드러지게 치는 까닭에 "합쳐서 찐다."고 한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덧붙여 구(救)란 볶은 콩이고, 분(粉)이란 콩가루이므로 찹쌀이나 기장쌀로써 먼저 가루를 만들어 볶은 콩을 얹어 만든 떡이 구이(救餌)이며, 찹쌀과 기장쌀을 먼저 쪄 쳐서 만든 다음 콩가루를 묻힌 것이 분자(粉咨)라 했다. 한편, 기록에 의하면 밀가루가 보급된 한대 이후에는 떡을 가리키는 표기가 '병(餠)'으로 바뀌고 있다. 떡의 주재료가 쌀에서 밀가루로 바뀌면서 '병(餠)'이란 새로운 표기법이 쓰이게 된 것이다. 결국 떡을 나타내는 한자는 쌀을 위주로 해서 만들었을 경우 조리법에 따라 '이(餌)'나 '자(咨)'로 표기했고, 밀가루로 만들었을 경우 '병(餠)이라 표기한 셈이다. 여기에 따르면, 우리의 떡은 쌀을 위주로 하여 만들고 있는 만큼 '이(餌)'나 '자(咨)'에 해당한다고 보아야 마땅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재료에 따른 명칭상의 구별 없이 '떡'이라 하고, 한자어로 나타날 때에는 모두 '병(餠)'이라는 표현으로 쓰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재홍(2008) 한국의 떡, 형설출판사
윤숙자(2009) 한국의 떡, 지구문화사
윤숙자(2010) 떡이 있는 풍경, 질시루
한복려(2007) 떡과 과자, 대원사
나영선(2009) 외식사업 창업과 경영, 백산출판사
김영갑 외(2011) 외식창업론, 교문사
김영갑 외(2009) 외식마케팅, 교문사
박기용(2009) 외식산업경영학, 백산출판사
윤종훈 외3(2007) 경영학원론, 학현사
이정학(2011) 외식사업 경영실무론, 대왕사
현영희, 구본순 저(2005) 식품재료학, 형설출판사
김우곤(2009) 사례로 배우는 외식경영, 학현사
김홍법, 허장(2005) 라이프스타일이 고객의 레스토랑 선택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군논문, 세종대학교
김광지·박기용(2007) 외식 범위 설정과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외식산업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관광, 레저연구
정유경·김영국(2006) 한국외식산업 분류에 대한 고찰 및 제언, 외식경영연구
이종미(2005) 한국의 떡 문화 형성기원과 발달과정에 관한 소고, 한국식문화협회 농업협동조합중앙회
한국전통음식연구소 http://www.kfr.or.kr/index2.html
떡방앗간 http://miaowmj.hihome.com/index_01.html
음식문화연구소 http://www.daom21.com/culture/map.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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