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조직론] 항공시장의 구조와 신규조직 설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dex

Ⅰ. 국내 항공 산업 분석
1. 한국 항공산업 구조
(1) 대형항공사
(2) 저가항공사
2. 한국 항공시장 전망

Ⅱ. 국내 1위 항공사 분석
1. 대한항공 분석
2. 제주항공 분석
3. 소결론 – 저가항공업 진출의 당위성

Ⅲ. SS항공사 조직설립 및 조직 구조소개
1. 저가항공 시장의 거시적 분석
2. SS항공의 조직구조 설계

Ⅳ. 결론 및 한계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진에어
진에어는 2008년 대한항공의 출자로 설립된 저가항공사로 김포, 무안, 제주, 방콕, 괌, 클라크필드, 마카오 등의 취항노선을 가지고 있다. Fly, Better fly 슬로건 아래 프리미엄 실용항공을 목적으로 불필요한 서비스는 과감히 버리고 효율적인 조직구조를 바탕으로 그들만의 개성이 뛰어난 기업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진 에어는 복잡한 수속절차와 규정을 과감히 버리고 좌석번호까지 없애 보다 효율적인 고객수송을 한다.

2)에어부산
에어부산은 2007년 아시아나 항공과 부산시의 합작으로 설립된 저가항공사로 부산, 청주, 오사카, 나고야, 키타큐슈, 방콕, 마닐라, 홍콩 노선을 취항하고 있다. 저가 항공사로는 유일하게 무료신문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하면서 타 저가 항공사에 비해 고객 만족도를 중요시 여기는 기업이다.

3)제주에어
제주에어는 2005년 제주시와 애경그룹의 합작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 저가항공사이다. 기존 저가항공사의 경쟁노선을 국내노선에서 국제노선으로 확대시킨 기업이다. 제주항공은 현재 김포, 인천, 제주, 부산, 청주, 오사카, 나고야, 키타큐슈, 방콕, 마닐라, 홍콩 등 저가항공사 중에서 가장 많은 취항 노선을 지닌 기업이다.

4)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은 2007년 한국민간조종사 협회가 세운 부정기 항공사이다. 이스타항공은 항공스케줄이 변동하는 특징이 있고, 김포, 청주, 군산, 삿포로 노선을 취항하고 있다. 2009년 평균탑승률이 약 86%로 저가 항공사 중 탐승률이 가장 높았으며 가격과 서비스 면에서 호평을 받았다.

2. 항공시장 전망

(1) 세계 항공수요 전망
주요 항공관련 국제기구 및 단체에서는 2011년 세계 항공여객이 5%, 세계 항공화물은 5%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는 「Air Transport Records worst-ever Performance in 2009」에서 2011년에는 여객부문이 5.5% 성장할 것으로 발표하였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에서는 2011년에는 전체여객이 4.7%, 국제선 여객이 4.9%, 국제선 화물이 5.6% 성장을 전망한다고 발표하였다.

(2) 우리나라 항공 수요 전망
우리나라 항공수요는 경기회복 및 노선확대, 저비용항공사 수송 증가, 항공자유 화 영향, 수출증가 등으로 2011년 현재 항공여객은 전년대비 9%대 증가, 국제화물은 8%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제선 여객은 경기회복에 따른 여행수요 회복과 2011년 대형&저가 항공사의 국제선 노선 신설 및 확대, 항공자유화 확대 효과, 주변국가의 항공시장 확대, 일본 노선 증편 등 전체적 또는 부분적 노선 수요증가 요인이 있어 수요증가에 호신호를 보이고 있다. 단, 유가 및 환율의 변동, 구제역과 조류독감 등 전염병 발생범위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추정결과 2011년 국내선 여객은 2,135만명 수준으로 전년대비 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선 여객은 09년과 10년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공급증대로 인한 수요증가 효과 지속, 국내경기 회복 및 소비심리 개선, 외국관광객의 국내선 항공편 이용 증가, 연휴 등이 수요증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Ⅱ. 국내 1위 항공사 분석

1. 대한항공 분석

(1) 대한항공 소개
대한항공은 1969년 한진 상사가 지금의 대한항공의 전신인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지금의 대한항공을 창설 하였다. 1969년에 서울에서 오사카를 거쳐 타이페이, 홍콩을 경유하여 방콕에 이르는 노선을 개설한 것을 시작으로, 1971년 한국 최초의 미주노선(화물기), 1972년 한국 최초의 미주노선(여객기) 취항에 이어 1976년 최초로 중동노선을 개설함으로써 세계를 1일 권으로 단축시켰다. 이후 1990년을 전후하여 러시아, 중국, 베트남에 취항하고 1992년에는 미국의 시카고, 브라질의 상파울루 까지 정기노선을 개설했다. 창립 당시 수송실적에서 아시아 최하 수준이던 대한항공은 1991년 화물수송량 세계 4위, 여객수송량 세계 15위를 기록하여 세계적 항공사로 성장했다. 2009년에는 5년 연속 국제 항공화물 부문 1위를 차지하였다. 현재 총 133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고 운항노선으로는 13개 도시의 국내선, 38개국 99도시의 국제선을 취항하고 있다. 작년 영업보고서 기준으로 여객은 2,274만 명, 화물은 180만 톤을 수송하였고 수입실적은 총 수입114,605억 원 중 노선수입은 101,643억 원 이고 부대수입은 8,536억 원, 기타사업수익은 4,426억 원이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한국항공공사(http://www.airport.co.kr)
2.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3. 온타임즈 2009년 2월 5일 기사
(http://www.ontimes.kr/detail.php?number=2371&thread=14r04)
4. 산업뉴스 2010년 6월 10일 기사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441291)
5. 아시아 투데이 2011년 5월 2일 기사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82867)
6. 헤럴드 경제 2011년 6월 16일 기사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10616000590)
7. 한국통계청(www.stat.or.kr/)
8. Southwest Airsline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우리나라 항공사 마케팅전략 분석
  • 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목적오늘날 전세계적으로 국제교역량의 증대뿐만 아니라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항공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지역은 매년 10%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시장으로 부상하였다. 그로 인하여 아시아 지역의 각 국가들은 항공 중심지역(Hub)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대규모 첨단 공항을 건설하고 있으며, 자국 항공사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 대우그룹 분석 -조직구조분석 및 문화
  • 시장보다는 아직 시장이 형성되지 않은 곳에 진출해서 새로운 수요와 시장을 창출하겠다는 전략이 수립됐다. 마치 대우의 성장과정에서 부실기업을 인수해 정상화시키는 과거의 패턴과 닮아 있다.Ⅳ. 대우에 대한 조직구조 분석대우에 대한 조직 구조 분석은 김인수 교수의 『거시조직이론』의 체계에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 그림2 > 조직구조의 연혁별 변천 대우의 조직도< 그림2 >를 중심으로 설명하겠는데, 67년 3월 대우실업을 창업 했

  •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
  • 거시조직론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목 차Ⅰ. 서 론1. 연구개요1)연구방법2)연구목적3)내용구성Ⅱ. 본 론1. 이론적 배경1) 매트릭스 조직의 정의2) 매트릭스 조직의 특징3) 매트릭스 조직의 필요성4) 매트릭스 조직의 일반적인 구조5) 매트릭스 조직의 강점과 약점6) 매트릭스 조직의 성공조건2. 국내외 주요동향 및 기업체 현황3. 기업체 사례4. 비교사례Ⅲ. 결 론Ⅳ. 출 처Ⅰ. 서 론1. 연구개요1) 연구목적지식 정보화

  •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조직변화를 계획적이고 구체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대체적으로 7단계로 구성된다. ⑴ 경영상 변화 필요 및 목표 인식, ⑵ 조직내 변화 필요성의 공유, ⑶ 새로운 비젼의 설정 및 공유, ⑷ 구체적 실행계획의 수립, ⑸ 변화의 지속적 실행, ⑹ 변화 진행의 점검, ⑺ 시스템 및 조직구조의 변화 그것이다. 이를 통해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에 가치를 두는 기업문화, 기존 시스템에 도전하며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용납되는 기업문화를 창출해 낸다. 지금은

  • 미래의 기업조직
  • 조직을 둘러싼 환경은 지금까지 계속 변화하여 왔지만, 현대 사회는 이전과 달리 경제 구조가 변하고 산업의 주역이 변하고 소비자의 행동이 변하고, 더욱이 그것이 세계적인 규모로 일어나고 있다. 또한, 최근의 환경변화의 속도와 그 범위는 과거에 비해 훨씬 빠르고 광범위하다. 2. 현대사회 기업환경 변화의 특징1) 세계화 : 시장이 점점 그 범위에 있어서 세계적이 되어 간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새삼스러운 말이 아니다. 세계화의 추세는 앞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