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기업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문 - 조직의 변화


제 2 장 본문

제 1 절 환경변화의 추세
1. 현대사회 기업환경 변화의 성격
2. 현대사회 기업환경 변화의 특징

제 2 절 조직의 변화
1. 현대의 조직변화
2. 새로운 조직 유형과 특징

제 3 절 네트워크 조직과 사례
1. 네트워크 조직
2. 초우량 기업의 네트워크 조직 사례 -DHL


제 3 장 결문
본문내용
제 1 장 서 문 - 조직의 변화
기업들 사이에서 전략적 아웃소싱이나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으며 기업들의 조직구조가 점차 팀조직과 같이 수평적인 관계를 강조하는 조직구조로 바뀌고 있다.
이와같은 추세가 계속되면 미래의 조직구조는 기업들의 수많은 제휴를 통해서 기업의 내부에서 수행하던 활동을 다른 경쟁기업 또는 공급업체, 그리고 고객과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하나의 네트워크형 조직을 통해 수행하는 방식으로 바뀌리라는 예측이 강하게 제시되고 있다.
기업을 둘러싼 환경변화를 재조명해보고, 그리고 이로써 유추할 수 있는 미래조직의 형태와 전략을 연구해 보기로 한다. 아울러 미래 조직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네트워크 조직에 대한 형태와 그 사례를 연구해 보기로 한다.

제 2 장 본 문

제 1 절 환경변화의 추세

1. 현대사회 기업환경 변화의 성격

기업 조직을 둘러싼 환경은 지금까지 계속 변화하여 왔지만, 현대 사회는 이전과 달리 경제 구조가 변하고 산업의 주역이 변하고 소비자의 행동이 변하고, 더욱이 그것이 세계적인 규모로 일어나고 있다. 또한, 최근의 환경변화의 속도와 그 범위는 과거에 비해 훨씬 빠르고 광범위하다.

2. 현대사회 기업환경 변화의 특징

1) 세계화 : 시장이 점점 그 범위에 있어서 세계적이 되어 간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새삼스러운 말이 아니다. 세계화의 추세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미 많은 산업들의 범위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2) 불연속성 : 과거에는 기업을 둘러싼 대부분의 환경변화가 점진적이고 연속적이었으나, 앞으로 환경은 급속적이고, 불연속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3) 네트워크의 출현 : 앞으로 네트워크는 조직내 혹은 조직간에 굉장한 권력과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네트워크는 조직을 뛰어넘어 그리고 국경을 초월하여 형성되고, 이러한 세계적인 네트워크의 출현은 조직환경의 새로운 차원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www.dhl.com
www.dhl.co.kr
www.daum.net
www. naver.com
각종 신문 관련 사이트
『미래의 조직』 피터드러커
『새 조직 행태론』 김호섭 외 5인
『조직론』 박우순
『경영 전략』 장세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기업디자인
  • 조직화2. 자율적 조직개인적 네트워크보상시스템 및 성과측정리더쉽팀구성전자 네트워크위계적 의사결정글로벌 고객 코디네이터3. 글로벌 고객 관리 팀4. 매트릭스 조직구조5. 고객별 조직전후방 혼합조직의 추구1. 전후방 혼합구조2. 혼합구조를 생성시키는 원동력3.전후방 혼합조직의 정립4. 조정 매커니즘을 통한 통합5. 시장 매커니즘을 통한 통합글로벌기업의 미래?단일 민족에 의한 다차원 조직구조글로벌 컨소시업가상군집

  • [서양문화사]새로운 시대에서의 국가의 역할
  • 기업 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더 이상 기업의 이익과 국가의 이익은 일맥상통할 수 없다. 새로운 경제 체제에서 생존하려면 대량생산기업에서 고가치 기업으로 전환해야 하며 그에 따른 새로운 조직망이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국적 또한 부적절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서 국가는 전 국민들에게 창조적 전문가로서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국민이 창조적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 따라서 국가는

  • [행정학] 국가에 관한 레포트
  • 기업 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더 이상 기업의 이익과 국가의 이익은 일맥상통할 수 없다. 새로운 경제 체제에서 생존하려면 대량생산기업에서 고가치 기업으로 전환해야 하며 그에 따른 새로운 조직망이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기업의 국적 또한 부적절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서 국가는 전 국민들에게 창조적 전문가로서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국민이 창조적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 따라서 국가는

  • [국제경영]Adobe의 사례와 Learning Point
  • 기업에 의한 모방공급측면수요측면성숙 산업과 세계의 잠재적 시장• 성숙산업에서의 비용우위의 중요성- 중요요소1) 규모의 경제가 비용우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다2) 낮은 투입요소 비용3) 간접비를 낮춰야 한다세계의 잠재시장- 자국에서의 성숙산업이 타국에서는 성장산업일수도 있다- 성숙산업의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 국제 경쟁력 강화 가능미래의 기업조직: 네트워크형 기업조직• 네트워크형 기업 조직- 정의: 경쟁기업

  • 경영전략론4D)기업내부능력의 분석과 평가방법을 설명하시오00
  •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안된 계획들을 입안하고 실천하기 위한 의사결정과 행위들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전략경영은 기업의 미래방향을 결정하고 기업의 중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내려진 의사결정들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경영은 정해진 방향속에서 효율적 업무수행에만 초점을 두는 업무수준의 관리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전략경영은 업무관리와는 달리 기업조직을 특정 부분이 아니라 기업 전체적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