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이업종교류] 이업종교류의 개념(의의, 목적)과 배경, 발전단계,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소기업 이업종교류] 이업종교류의 개념(의의, 목적)과 배경, 발전단계, 문제점




목차

* 중소기업 이업종교류

Ⅰ. 이업종교류의 개념

1. 이업종교류의 의의
2. 이업종교류의 목적
3. 이업종교류의 효과

Ⅱ. 이업종교류의 배경

1. 복합기술의 대두
2. 급격한 산업구조의 변화
3. 수요형태의 변화
4. 중소기업 사업영역의 변화

Ⅲ. 이업종교류 확산의 필요성

1. 중소기업의 사회경제적 지위향상
2. 전략적 제휴
3. 자원난의 해소
4. 기술혁신과 신제품개발

Ⅳ. 이업종교류의 발전단계

1. 창립단계
2. 자원공유단계
3. 공동활용단계

Ⅴ. 이업종교류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애로요인
1) 참여기업의 소극적 태도와 이해부족
(1) 적극적 참여의사의 미흡
(2) 교류태도의 불충실
(3) 참여 동기의 모순
(4) 성과의 조기달성 욕구
2) 교류그룹의 성급한 결성과 미숙한 운영
(1) 성급한 그룹결성
(2) 교류그룹의 미숙한 운영
3) 소극적 지원체계
2. 활성화 대책
1) 교육 및 홍보의 강화
2) 교류그룹결성의 신중화
3) 지원기관의 적극적 지원
(1) 자금지원체계의 정비
(2) 세제 및 각종 인, 허가 규제 완화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이업종교류

I. 이업종교류의 개념

1. 이업종교류의 의의

이업종교류제도는 1970년대 초, 일본의 중소기업인들이 각자 보유한 기술과 인간적
교류가 기술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 교류를 시작한 것이다. 그 당시 일본
의 중소기업환경을 요약하면, (1) 두 차례의 오일쇼크(1973, 1979), 엔고와 수입증가 등
으로 인한 경제 환경의 악화, (2) 제품생산에서 복합기술의 등장, (3) 제품수명의 단축과
다양한 수요, (4) 급속한 기술혁신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이업종교류는 이러한 난국
을 타개하기 위해 일본의 지방정부와 중소기업들이 공동으로 추진한 중소기업 재건정
책이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 조직혁신
  • 발전의 주요한 전력이 된다.2. 조직혁신의 변수와 접근방법1) 조직혁신의 변수조직혁신의 대상이란 조직과 관련있는 많은 변수들 중에서 어떤 변수를 사용하여 나머지 변수들에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하는 문제를 가리킨다. 조직혁신의 변수에는 과업, 인간, 기술, 구조가 있는데, 이들 각 변수는 서로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 상호 의존관계에 있다.① 과업이란 조직의 존립목적이 되는 기본적인 활동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기업의 재

  • 외국인근로자 문제에 대하여
  • 제 목외국인근로자 문제에 대하여.목 차제 1장 서론제 2장 본론제 1절 외국인 이주 노동자 현황1. 이주배경2. 외국인 노동자의 신분3. 국내 체류자 수4. 외국인 노동자의 취업부문 제 2절 외국인 노동자의 법적 지위1. 국제 법적 지위2. 국내 법적 지위제 3절 외국인 노동자의 실제 피해사례제 4절 세계 각국의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처우제 5절 외국인 노동자 문제점과 해결 필요성1. 문제점2. 문제해결 필요성제 6절 외국인 노동자 관련판례와

  • 벤처 육성과 정책에 대하여
  • 벤처기업의 현황과 발전, 육성책○ ○ 학 과학 번 ○ ○ ○○ ○ 대 학 교목 차1. 벤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32. 지방자치단체의 벤처단지 추진 현황과 문제점(1) 벤처단지 및 집적시설 개발 현황 4 지방자치단체의 벤처빌딩 및 벤처단지의 추진현황 (2) 문제점 53. 벤처산업의 발전전망 54. 벤처 육성의 필요성 65. 벤처기업 육성정책의 의의 66. 최근 벤처기업 육성에 대한 특별조치법 내용(1) 제정이유 7(2) 주요 내용 87. 벤처기업 육성법 후

  • [국제기업환경] 뉴라운드
  •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WTO와 GATT 1) GATT의 의의2) WTO의 의의 및 배경 2. 뉴라운드의 의의 및 배경 1) 뉴라운드2) 뉴라운드의 의의3. 뉴라운드의 내용과 대응 1) 그린라운드(GR 환경과 무역)① 그린라운드의 개념② 그린라운드의 전개 방향③ 그린라운드의 국제기업경영환경사례2) 블루라운드(BR 노동조건과 무역)① 블루라운드의 개념② 블루라운드의 전개 방향③ 블루라운드의 국제기업경영환경사례3) 경쟁라운드(CR 경쟁정책과 무역)①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4. 성공전략 제언.Ⅴ. 전략적 제휴 적용 방안.1. 중국 전기 압력 밥솥.2. 항공사와 택배회사의 전략적 제휴.Ⅰ.전략적 제휴란?1. 전략적 제휴의 의의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의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전략적 제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