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랜드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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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랜드 소개
(1) 개요
(2) 경영이념
(3) 기업문화
(4) 인재상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중국 진출 성공사례
(1) 중국 진출 동기
(2) 중국 진출 방식
(3) 중국 진출 마케팅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이랜드의 역사는 1980년 이화여대 앞 `잉글랜드`라는 작은 보세집에서 시작됐다. 당시엔 미국 수출용으로 만든 캐주얼 옷들을 가져다 팔았다. "미국식 옷을 판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2년 만에 이태원, 명동에 분점을 열었다. 이쯤 되자 서울은 물론 지방 소매상인들이 "우리에게도 옷을 달라"며 찾아오기 시작했다. 박 부회장은 "`우리가 직접 미국식 캐주얼 옷을 만들어 팔아 보자`는 판단 하에 본격적으로 의류 사업에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1984년 박성수 회장은 `이랜드법인`을 세우고 이화여대에서 섬유예술학을 전공한 박 부회장을 디자인 실장으로 `영입`했다. "말이 디자인 실장이었지, 처음엔 원단 구매에서부터 판매 계획까지 짜면서 여기저기 뛰어다녔어요. 당시 국내엔 `캐주얼`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하나부터 열까지 공장 관계자들에게 일일이 `이렇게 해달라`로 주문을 해야 했죠." 이렇게 탄생한 것이 그의 대표 작품인 `로엠`. 1991년에 출시된 여성 캐주얼 브랜드 로엠은 지금도 연간 1000억 원대 매출액을 올리는 최장수 브랜드 중 하나다.
그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 처음으로 `글로벌 소싱`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1994년 이랜드월드를 설립, 직접 전 세계를 돌며 가격이 저렴한 지역과 업체를 찾아 납품 계약을 했다. 중국 현지 생산 계약을 체결하고 인도·파키스탄·스리랑카 등에서 아웃소싱을 시도했다. 덕분에 당시 원가를 30%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때부터 중국 시장에 눈을 뜨기 시작했어요. 1994년 중국 법인을 설립해 철저한 현지화 전략에 매달렸죠." 중국 공략을 위해 직원 150명을 급파, 중국 현지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시작했다. "중국은 지역별로 좋아하는 색깔, 스타일이 다를 뿐 아니라 체형도 천차만별"이라며 "사이즈에서 스타일까지 각 지역에 맞도록 다르게 만들어 팔았다"고 했다. 예상은 적중했다. 중국에서만 499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장 수도 2000년 46개에서 2400개까지 늘었다. 국내에서도 이랜드는 성장을 거듭했다. 현재 이랜드는 60여개 패션 브랜드와 2001아울렛 12개, 뉴코아아울렛 16개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eland.co.kr
www.elandwelfare.or.kr
www.elandstory.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hri.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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