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분석] 이랜드의 중국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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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BACKGROUND] 왜 이랜드인가?

Ⅰ. INTRODUCTION of E.LAND
1.1. 이랜드의 역사
1.2. 해외진출과 이랜드
1.3. 미국에서의 선전

Ⅱ. E.LAND in CHINA
2.1. 이랜드의 중국진출 배경 및 과정
2.1.1. 중국진출 배경
2.1.2. 중국진출 과정
2.2. 중국 이랜드의 소개 - 상해법인 중심

Ⅲ. ENVIRONMENT
3.1. EXTERNAL ENVIRONMENT - 중국 중심
3.1.1. 중국의 의류시장
3.1.2. 중국 의류 시장의 경쟁구조
3.1.3. 중국 소비자 특성
3.1.4. 중국 정부의 정책
3.2. INTERNAL ENVIRONMENT
2.2.1. 경영자 분석
3.2.2. 중국 이랜드의 STP전략
3.2.3. 중국 이랜드의 4P 분석
3.3. SWOT ANALYSIS

Ⅳ. E.LAND's COMPETITIONs in CHINA
4.1. 중국 시장의 양상
4.1.1. 세계 패션의 각축장으로서의 상해
4.1.2. 상해의 패션 상권
4.2. 이랜드의 중국 내 경쟁자 분석(여성 캐주얼 시장)
4.2.1. 에스쁘리(ESPRIT)-직접적 경쟁자
4.2.2. 지오다노(GIORDANO)-직접적 경쟁자
4.2.3. 이탐(ETAM)-신흥 경쟁자
4.2.4. 한국계 의류업체-잠재적 경쟁자

Ⅴ. RESULT & TEACHING-MENT
5.1. 중국 이랜드의 성과 분석
5.1.1. 04년 중국 이랜드의 위치
5.1.2. 재무적 성과
5.2. 전망 및 제언

[본문부록]
[참고자료]
본문내용
[BACKGROUND] 왜 이랜드인가?

90년 후반 이후 한국의 패션산업은 이미 라이프 사이클 상의 성숙기를 맞이하여 여러 가지 변화를 겪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더 이상의 볼륨화가 투자한 만큼의 이익을 가져다 주지 못하고 있으며, 장기간의 내수 부진까지 겹치면서 의류업계는 이제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시장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우물 안 개구리’식의 제품 개발에서 벗어나 해외 트랜드에 맞는 ‘글로벌 브랜드’를 키우는데 사력을 다하고 있는데, 이는 수입 명품 브랜드의 국내 진출과 내수시장의 한계에 직면한 패션업체들이 해외에서 통하는 브랜드를 만들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팽창하고 있는 거대 시장 중국을 적극 공략함으로써 위기 탈출의 기회로 삼고 있다.

최근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大시장 ‘중국!’
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기업들의 열기가 뜨겁다. 하지만 그 곳에서의 성공은 보장되어 있지 않다. 『Everything is possible, but nothing is easy.』 이 말처럼 중국이라는 시장은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가능성을 현실로 실현시키는 것에는 여러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을 향하는 이 때, 중국진출에 성공한 한국의 대표적인 의류회사가 있어 그들의 중국진출 사례를 조사하려고 한다. 그 기업은 한국의 패션업계에서도 거물로 꼽힐만한 이랜드 그룹이다.
참고문헌
한국 섬유산업 연합회, 「중국 의류시장 조사 보고서」, 2004
한국 산업기술재단,삼성패션연구소, 「한-중 기술경쟁력 연구. 여성의류」, 2003,
홍콩 무역 발전국, 「브랜드 확립으로 중국 중산층 소비자들을 끌어들여야」, 2003
대외경제정책연구소 보고서
경영전략 사례집, 장세진 저, 박영사
상하이 리포트, 은행나무
전략경영, 이장우 저, 법문사

“중국 의류 시장, 한국 3배 이상 추월”, 한국섬유신문, 2004.09.06.
“중국 경제 중심 상해를 가다.”, 어패럴 뉴스, 2002.09.09.
이랜드 관계자 미팅을 통한 구두 자료 및 손익계산서

http://www.eland.co.kr/ (이랜드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LG경제연구원)
http://www.sfi.co.kr/ (삼성패션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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