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독특한 마케팅 기법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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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마케팅 - Demarketing
2. 바이러스 마케팅 - Viral Marketing
3. 퍼미션 마케팅 - Permission Marketing
4. 게릴라 마케팅 - Stealth Marketing
5. 문화 마케팅 - Cultural Marketing
6. 퍼플카우 마케팅 – Pupple cow Marketing
본문내용
과거에 비해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동시에 소비자의 파워가 강해졌다. 많은 기업은 소비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경쟁사보다 먼저, 그리고 더 정확하게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려고 경쟁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나 광고 활동으로 드러나게 된다. 이런 경쟁의 주도적 역할을 하는 마케터나 광고인이 소비자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명심해야 할 한 가지 원칙이 있다.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뿐이다.’ 이 말은 마케터나 광고인이 소비자를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최근 나타난 주요 소비자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과거에는 상대적으로 소비자의 소득 수준이 낮았다. 소비자는 이처럼 제한된 소득 내에서 소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성과 합리성을 지향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 소비자의 소득 수준이 증가하면서 재량 소비(Discretionary Consumption) 폭이 넓어졌다. 소비 패턴도 즉흥적이고 충동적이며 감정적인 양태를 보인다. 또한 인터넷, 핸드폰 등과 같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기가 대중화되었다. 이런 변화는 개인 네트워크(Personal Network) 환경 구축을 촉진시켜서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의 커뮤니티 활동을 증가시켰다. 오늘날 소비자는 개성을 지향하고 독립성을 중시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취미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모임부터 특정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까지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과거에 비해 오랜 시간을 통해 강력한 이미지와 개성을 구축한 해외 브랜드들에 손쉽게 접할 수 있다. 다양화된 소비자의 욕구와 이들 브랜드가 만나서 특정 브랜드에 대해 로열티가 높은 소위 브랜드族(또는 명품族)이 탄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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