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오피러스의 마케팅믹스와 제품믹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들어가기 및 참고자료

본론
Ⅰ 오피러스 마케팅 환경의 분석
1. 내부 환경 분석
2. 외부 환경의 분석
Ⅱ 오피러스 출시 단계에서의 SWOT분석
1. 오피러스 사양
2. 오피러스의 SWOT분석
Ⅲ 기아 자동차의 제품믹스
1. 기아자동차 생산차량
2. 기아자동차의 영업실적 분석
Ⅲ STP를 통한 제품의 포지셔닝
1. 시장의 세분화
2. 표적 시장 선정
3. 제품 포지셔닝
Ⅵ 마케팅 전략
1. 오피러스의 마케팅 방향과 목표
2. 오피러스의 마케팅 전략

결론
Ⅰ 최근 오피러스의 판매순위와 문제점 그리고 활성화 전략
1. 오피러스의 최근 판매량
2. 오피러스의 문제점
3. 오피러스의 성장을 위한 활성화 전략

본문내용
서론

Ⅰ 들어가기

80년대의 후반 자동차의 대중화단계를 지나 90년대 이후 자동차는 급격하게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이미 생활필수품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생활에서 중요한 물품이 되었다. 국내의 차량 보급량은 이미 1400만대 이상. 이는 국민 3.4명에 한 대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80년도의 72.2명, 90년도의 12.6명당 한 대의 자동차 비율이었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이는 엄청난 보유대수의 증가라고 할 수 있다.
계속되는 국내․외 경제상황의 악화와 내수시장의 과포화 상태로 신규수요자가 줄어 최근 자동차의 수요증가율이 주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생산기업들은 소비자의 수요를 촉진시키기 위해 각각의 독특한 전략적인 마케팅의 방법을 고안하며 사용하고 있다. 이른바 마케팅믹스라고 하는 전략 도구를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 출시되는 자동차의 성패가 달려있기 때문에 오늘날의 자동차 산업에서 마케팅은 더욱 중요해진 것이다.
우리는 2003년 초 출시된 오피러스의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대형자동차 시장이라고 하는 세분화된 시장 상황을 파악해보고 나아가 여러 마케팅 기법의 적용과 그에 따른 결과를 돌아봄으로써 대형자동차의 시장에서 앞으로 취해야할 마케팅자세를 알아보겠다.



Ⅱ 참고자료

국내 자동차 시장의 환경과 판매 수치 자료는 KAMA, 현대 자동차홈페이지 투자정보를 참고 하였으며 기아의 제품믹스의 파악자료로는 기아 자동차 홈페이지와 매년 발행되는 기아자동차 영업보고서를 참고하였다. 또한 오피러스의 전반적인 사양과 마케팅 기법들의 참고로는 오피러스 공식 홈페이지와 광고자료, 신문기사들을 토대로 하였다.

본론

Ⅰ 오피러스 마케팅 환경의 분석

1. 외부 환경의 분석

(1) 경제상황
당초 이라크전의 종결되면 경제의 활성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많은 학자들의 예상과는 다르게 이라크전은 국제경제 많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연일 지속되는 유가 급등과 국제정세의 불안에 따른 금융시장의 동결화는 미국을 비롯한 국제경제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으며 투자자들의 위축된 투자심리가 확산됨에 따라 이라크전 이전의 경제상황보다 좋지 않은 여건을 만들고 있다.
단기전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쟁초기 유가의 하락과 세계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각국의 주가가 올라감에 따라 한국의 경제상황도 환율이 잠시 동안이나마 하락하기도 하였으나 연이은 유가급등은 원유의 전량을 수입하다시피 하는 우리나라에게 있어서 경제성장률까지 하락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였고 남북의 대치상황이라는 지정학적 위치상의 위험으로 인해 외국인들의 투자자본은 유출되어 원화의 환율이 상승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 www.kia.co.kr
오피러스 공식 홈페이지 : www.opirus.co.kr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www.hyundai-moter.com
한국자동차공업협회 : www.kama.or.kr

2. 기타 참고자료
신문기사, 다음 오피러스 동호회 게시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좋네요좋네요좋네요좋네요
  • babojja***
    (2009.11.27 17:37:11)
회원 추천자료
  • 하이테크산업의 마케팅믹스전략, 건설산업의 마케팅믹스전략, 호텔산업의 마케팅믹스전략, 유통산업의 마케팅믹스전략, 스포츠산업의 마케팅믹스전략, 창업기업의 마케팅믹스전략, 해외진출기업 마케팅믹스전략
  • 마케팅믹스전략Ⅳ. 유통산업의 마케팅믹스전략1. 새로운 개념인 물류센터2. 물류센터 처리/관리3. 농산물 직거래장터 하나로클럽1) 농산물 리콜제2) 고객의 제품선택권을 확대3) 고객배당제도4) 품질관리실 설치Ⅴ. 스포츠산업의 마케팅믹스전략1. 스포츠마케팅믹스1) 제품전략2) 유통전략3) 가격전략4) 촉진전략2. 교환프로세스(the exchange process)3. 전략적 스포츠마케팅 프로세스Ⅵ. 창업기업의 마케팅믹스전략1. 제품믹스2. 가격전략3. 유통

  • 마케팅믹스(제품계획, 가격관리, 유통경로관리, 촉진관리)
  • 마케팅믹스(제품계획, 가격관리, 유통경로관리, 촉진관리)목차마케팅믹스I. 제품계획1) 제품의 의의2) 제품의 3가지 요소1/ 핵심제품2/ 유형제품3/ 확장제품3) 제품의 분류1/ 내구성 또는 유형성에 의한 분류2/ 소비자의 쇼핑습성에 따른 분류4) 신제품개발5) 제품믹스6) 제품수명주기1/ 도입기2/ 성장기3/ 성숙기4/ 쇠퇴기II. 가격관리1) 가격관리의 의의2) 가격결정의 기본방법1/ 원가기준가격결정2/ 수요기준가격결정3/ 경쟁기준가격결정III.

  • [패션 마케팅, 머천다이징] ::codes combine
  • 마케팅 대신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영화 제작 지원이나 코마케팅을 통해 인지도 확보와 매출 상승효과 거둠. ::codes combine::codes combine판매촉진 event 20만원 이상 코데즈컴바인 쪼리 증정  event Special Opening Gift - 키홀더 event 쿠에르보 Lets GO 이벤트 event 15만원이상 콜드플레이 음반증정 매년 2회 20% 가격인하고객관리를 위해 초기부터 포인트 카드 등을 통해 판매 데이터 관리로 일대일 마케팅을 펼침. ::codes combineVMD (Visual Merchandising)화이트,

  • 마케팅전략
  • 마케팅믹스1. 제품계획1) 제품의 의의2) 제품의 3가지 요소1/ 핵심제품2/ 유형제품3/ 확장제품3) 제품의 분류1/ 내구성 또는 유형성에 의한 분류2/ 소비자의 쇼핑습성에 따른 분류4) 신제품개발5) 제품믹스6) 제품수명주기1/ 도입기2/ 성장기3/ 성숙기4/ 쇠퇴기2. 가격관리1) 가격관리의 의의2) 가격결정의 기본방법1/ 원가기준가격결정2/ 수요기준가격결정3/ 경쟁기준가격결정3. 유통경로관리1) 유통경로관리의 의의2) 유통경로의 기능3) 유통

  • [마케팅] ::codes combine
  • 마케팅믹스1) 제품상품구성비06.8월 신상 : 자켓(8), 가디건(7), 점퍼(10), 면티(7), 니트(2), 스커트(8), 블라우스(3), 코트(1), 바지(3)06.9월 신상 : 자켓(5), 가디건(5), 점퍼(2), 면티(14), 니트(5), 스커트(4), 조끼(1), 코트(1), 바지(7) 제품별 스타일과 디자인pants- 사이즈가 넉넉한 루즈한 스타일이며, 접어서 다양하게 코디할 수 있는 스타일, 코데즈 특유 스타일- 기본 스타일의 진- 면소재에 라인이 피트되는 스타일- 스키니 스타일의 진- 숏팬츠skirt- 코데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