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와 지역개발 및 장소마케팅(연관성, 사례,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Ⅱ-1. 이론적 접근
Ⅱ-2. 연관성
Ⅱ-3. 지역개발 및 장소 마케팅의 사례
1) 세계적인 지역으로의 발걸음
2) 우리고장 자랑거리
3) 지역개발, 그러나...
Ⅱ-4. 지역개발 및 장소 마케팅의 장단점과 과제 및 전략
1) 장소마케팅의 장점 및 기능
2) 장소 마케팅의 한계점
3) 장소마케팅의 과제 및 전략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99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지방화의 큰 흐름 속에서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원천으로 부상하고 있다. 1990년대 들어 지방화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1995년에 지방자치단체장 선거가 실시되어 지방자치제가 본격화되면서 지방자치를 통한 지역 간의 다양한 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지역 간의 경쟁을 통하여 각 지역은 자극을 받고 이는 경쟁을 촉발하여 새로운 창조와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좀 더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지역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른바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 즉 기능이 죽은 도시를 환경 파괴 없이 도시를 재구성함으로써 도시를 친밀한 곳, 활기차게 즐길 수 있는 곳, 창조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한 일련의 도시개발전략들이 구사되기 시작하였고, 이 과정에서 각 지역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전략의 핵심적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기존 도시 및 장소의 퇴락한 이미지를 재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도시문화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라는 장소의 상품화, 차별화 전략이다. 각 지방정부는 도시 관리를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기업가적 마인드를 갖고 마케팅 기법을 공공부문에 도입, 적용하는 일련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데, 장소마케팅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Leo van den Berg, Erik Braun, "Urban competitiveness, marketing, and the need for organizing capacity", Urban Studies, 1999.
오늘날 우리나라의 도시뿐만 아니라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는 이러한 장소마케팅을 통하여 그 지역을 개발함과 동시에 지방자치의 측면에서 지역의 경쟁력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지방자치와 지역개발, 장소마케팅과 관련된 개념들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이들의 연관성과 지역별 사례들을 통해 지역의 경쟁력에 관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사례 속에서 나타난 장, 단점을 통하여 지역 개발에 있어서 바람직한 방향과 대안적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류상열,「국토 21세기」, 나남출판, 1997.
유재윤, 「도시문화산업과 도시마케팅」, 국토, 2001.
최봉기.「세계화 시대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한국지방자치의 발전전략」,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박종민,「지역문화 이벤트 PR : 부산국제영화제(PIFF)」, 집문당, 2003.
전영옥 외 6,「지역경제 새싹이 돋는다」, 삼성경제연구소, 2003.
이무용,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 마케팅”, 한국공간환경학회 편, 한울, 「공간과 사회」, 통권 제8호, 1997.
김익수 외 1, “전환기의 지역경제정책”, 「지방정부, 지역사회의 성장연합 그리고 지역경제」, 삼성경제연구소, 1998.
박현호, “지역성장을 위한 관광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이재민, "지역 문화를 기반한 패션 문화 상품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2.
임소원, "문화이벤트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3,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 [경영혁신] 경영혁신이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혁신의 원천과 유형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의견을 적어보세요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