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 스페인 빌바오 장소마케팅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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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장소 마케팅의 등장배경 및 의의


Ⅱ. 본론

1. 빌바오에 대한 소개

2. 빌바오의 도시마케팅 전략

3. 빌바오 도시마케팅의 효과

4. 다양한 사례 비교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1970년대 이후 포드주의에서 포스트포드주의로의 변화라는 선진자본주의 경제의 급속한 재구조화 과정은, 사회·문화·공간·철학에 이르는 사회 전반의 새로운 구조변동으로 연쇄작용을 일으키면서 모더니즘(혹은 모더니티)과 포스트모더니즘(혹은 포스트모더니티)간의 논쟁을 인문사회과학 전반에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과정에서 문화는 현실과 과학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고,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하는 만큼, 정치·경제·사회·이데올로기적으로 점차 그 의미와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이후 세계화와 지방화의 국면 속에서 각 지역들의 공간상의 상대적 역학관계는 새롭게 변화하였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지역 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른바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을 위한 일련의 도시개발전략들이 구사되기 시작하였고, 각 지역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전략의 핵심적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기존 도시 및 장소의 퇴락한 이미지를 재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도시문화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라는 장소의 상품화·차별화 전략이다.
장소마케팅을 일반적으로 정리하자면, 특정 장소나 도시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여, 지역의 공공과 민간의 협력 하에 기업·주민·관광객이 선호하는 이미지·제도·시설 개발을 통하여 장소상품의 가치를 상승시켜, 소기의 목적(지역경제 활성화)을 달성하려는 전략을 말한다. 이러한 장소마케팅의 특징으로는 단순히 장소나 도시의 선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수요에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마케팅이라는 점이다. 게다가 목표 집단의 설정에서부터 재정적인 부분 그리고 마케팅의 방법에서 기존의 다양한 마케팅보다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장소나 도시의 공동 목표를 위해 공공-공공, 공공-민간간의 재정, 운영, 통제의 책임을 다양한 수준에서 분화시킨 협력관계가 구축되는 특징들이 나타낸다.
이러한 장소마케팅이 지향하는 구체적인 목표로는 첫째로, 지역사회 통합(Integration)을 꼽을 수 있다. 장소마케팅을 통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지역에 대한 정체성, 소속감, 자긍심을 확립시켜 주고, 지역 주민의 정서 안정을 도모할 수 있으며, 문화공간 등 지역주민이 공유하는 공공영역 창출하고 지역 이미지사업, 지역복지 사업 등을 통해 지역복지를 구현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장소 판촉(Promotion)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이다. 이는 문화, 홍보 등 일련의 장소마케팅 기법을 도시를 판촉하는 수단으로 사용하자는 취지로 장소마케팅을 통해 전문가 집단의 삶의 질을 개선하여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고 매력적인 장소를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다. 또한, 일과 후에도 사람들을 도시에 머물게 함으로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다. 세 번째 목표로는 문화 산업화(Cultural Industry)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꼽을 수 있다. 이것은 문화, 역사 등 장소마케팅 방법을 통하여 문화를 산업화하자는 것으로 문화상품의 생산과 유통을 지역경제 성장의 중요한 통로로 활용하여, 문화산업 자체가 지역의 고용, 소득창출의 주 원동력이 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전 세계 각지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자신의 지역과 도시를 마케팅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다양한 사례 중에서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스페인의 빌바오 지역에 대해 살펴보겠다. 빌바오 지역에 대한 조사를 통해 대표적인 장소마케팅적인 요소를 찾아보고 장소마케팅을 통한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양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도시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빌바오에 대한 소개

1) 빌바오에 대한 개요
스페인의 북부도시 빌바오(Bilbao)는 스페인에서 가장 큰 항구이자 네 번째로 큰 대도시다. 1300년 형성된 빌바오는 산업혁명기에 번영의 절정기를 맞이하였고, 1970년대까지 철강과 조선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불황을 겪은 후인 1979년부터 1985년까지 빌바오의 산업고용은 25%나 감소했고 경제부문도 침체되었다. 당시 스페인의 도시들은 세비야(Seville)의 만국박람회 개최, 바르셀로나(Barcelona)의 올림픽 개최, 마드리드(Madrid)의 ‘유럽 문화도시의 해’ 선정 등 빌바오와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참고문헌
1. 공업도시 부천시의 문화도시로의 이미지 변신
2. 관광 목적지 브랜딩 / 이정훈, 김사라, 조아라 번역 / 백산출판사
3. 도시는 브랜드다 / 삼성 경제 연구소
4. 문화예술의 메카를 꿈꾸는 광주광역시
5. 문화자원 개발과 지역활성화 전략 / 삼성경제연구소
6. 블로그 자료 (blog.naver.com/seosister?Redirect=Log&logNo=20053139932)
7.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홈페이지(www.guggenheim-bilbao.es/)
8. 빌바오 홈페이지 (www.bilbao.net)
9. 생각까지 디자인하는 서울특별시 (www.cbs.co.kr/Nocut/Show.asp?IDX=1124236)
10. 스페인 국립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ine.es)
11. 아시아 문화 중심 도시 광주 / 스페인 빌바오 (www.cct.go.kr/index.php)
12. 지방화 시대의 도시 활성 방안 연구 / 계기석, 천현숙 / 국토 연구원
13. 컬쳐 노믹스 / 빌바오 소개 ( culturenomicsblog.seoul.go.kr/135 )
14.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논문 :
도시의 랜드마크로서 박물관 계획 : 자연 형태 모방 개념을 적용한 자연사 박물관 / 이우진 /홍익대학교
도시 재생과 미술 문화 공간 설립에 관한 연구-인천 중구의 (가칭) ꡐ예촌ꡑ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 경희대석사학위논문 / 서동희
문화도시조성 국제컨퍼런스 :지속가능한 문화도시의 형성과 운영/문화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주최
문화 환경 가꾸기의 새로운 지향 : 21세기 선진 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문화 환경 가꾸기 전문가 워크숍 자료 / 문화관광부 주최
문화시설을 활용한 도시마케팅에 관한 연구 / 송은옥 / 중앙대 / 20058/ 석사논문
미술문화공간을 통한 도시재생의 방안 연구 :장흥아트파크 조성 과정 및 운영을 중심으로 / 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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