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제] 현대자동차의 시장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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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국내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2.국내 자동차 산업의 현황
3.국내외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4.국내외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고유모델 개발 및 양산단계(1975년~1982년)
고유 모델 차의 개발에 성공, 양산 시작한국자동차산업의 기술수준을 높여나가는 단계
1975년 현대에서 고유 모델 차 포니를 개발자동차산업 기술수준이 조립기술단계에서 제조기술단계로 한 단계 발전
1976년부터 주로 중동,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등에 소량이나마 자동차의 수출이 본격적으로 시작
1979년 정부는 자동차산업을 10대 전략사업의 하나로 지정
당시 이루어진 중화학공업화 정책은 80년대의 자동차산업의 성장에 밑거름



수출산업화 및 국제화단계(1983년~현재)
자동차산업의 국제화가 급격히 추진되는 단계
해외기업과의 자본 및 제휴관계가 확대
과거의 수출경험과 국제경쟁력 향상으로 수출이 급격히 향상
국제경쟁력을 갖는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한 기술개발투자의 확대
1990년대의 독자엔진 및 변속기의 개발


일본 대지진의 영향으로 도요타는 공장 조업 재개한 4월 18일부터 6월 3일까지 50% 가동 체제6월 3일 이후도 부품 조달 상황에 따라 감산이 지속될 가능성 있음
도요타 북미 이익의 50%를 차지하는 렉서스가 공급량 부족으로 점유율 하락
혼다 역시 북미공장 감산을 5월 6일까지 연장
이러한 요인이 4월 점유율 상승에 영향을 미쳤고, 도요타의 감산체제가 지속되는 5월 역시 상승세를 기대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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