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 자동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흥 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2.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단독투자 방식을 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한 일인가?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에서 선택한 현지화 전략의 내용과 여기에 영향을 미친 기업 내 외부 요인을 무엇인지 평가해 보시오.

4. 현대 자동차 입장에서 소나타 등의 중형 이상 고급차 부문의 인도시장 진입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는가? 기존의 소형차 부문 진입전략이 어느 정도 적용될 수 있겠는가?
본문내용
글로벌 경쟁 시대에 발 맞춘 현대 자동차의 인도에 진출에 대해 사례 분석을 하였다. 현대자동차는 직접투자를 통해 제품가격과 마케팅전략을 통제할 수 있어 보다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다. 또한, 기업의 내부, 외부 요인에 의해 해외직접투자를 선택하였고 현지 생산을 통해 제품의 현지화와 소비자지향 등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에 대해 밑에 문제들을 통해 더 자세히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1. 신흥 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인도시장은 다음과 같은 5가지 장점을 갖는다.
첫째, 인도의 자동차 시장은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적은 신흥시장이다. 새로운 시장을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수익성을 도모하는 것은 해외시장 진출의 가장 일반적인 동기가 된다. 현대 자동차는 이러한 점을 잘 잡아내어 인도시장에 진출하였으며, 서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는 시장이자 신흥시장으로서의 역할 또한 하며, 풍부한 잠재수요를 지니고 있어 진입에 성공할 경우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저렴하고 우수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이 있다. 인도는 저렴하고도 풍부한 노동력과 천연자원을 가지고 보유하고 있어, 값싼 원료를 공급할 수 있고 우수한 노동력으로, 저렴하면서도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이로부터 비용절감 효과나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의 이점을 확보할 수 있다.
셋째, 대규모의 중산층 소비자가 존재한다. 인도의 경제 수준은 높은 편은 아니나, 유럽 수준의 생활을 하는 부유층은 전체인구의 15%로 약 1억 5천만 명에 달한다. 이처럼 인도는 경제적으로 상위층인 인구가 많고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어 탄탄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덧붙여 다른 선진국들은 이미 자동차 산업이 다 발달해 틈새시장을 찾기 힘든 거에 반해 인도시장의 경우 최고급 차와 중형차시장 사이의 틈새시장이 존재하므로 이의 유용한 활용은 큰 장점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현대자동차의 국제경영사례-북미진출사례
  • 자동차 발전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시장에 공장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진출 향후 2010년 글로벌 톱 5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문제제기 현대자동차는 60년대 KD조립단계, 70년대 고유모델 개발단계, 80년대 양산/수출 진입단계, 90년대 독자모델 개발단계를 거쳐 현재 선진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국제화 경영체제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국제화 노력은 수출 중심에서 현지 시장 중심 전략으로 옮겨가고 있다. 현지화 단계에서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국제경영 사례분석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개 요━━━━━━━━━━━━━━━━━━━━━━━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북미 시장으로불리한 조건에서 경쟁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전략 집중적인 광고전략 한 마음 현대가족으로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신화가 시작되다.더욱 넓은 곳으로서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 자동차 공장인 것이다. 이렇게 과감한 투자는 급변하는 세계경제 환경 속에서 능동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었고, 자동차의 핵심기술까지 인도에 이전해 줌으로써 인도인들은 현대차를 진정한 동반자로 받아들이고 있다. ⑥ People First 의 경영정신 HMI 는 생산직의 경우 최종학력을 공업고등학교로 제한하고 일반 사무직은 대졸 출신의 젊은 인력을 채용했다. 대부분 온순한 성품을 지니고 있는 남인도인 중에서도 특히 인성 위주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성공사례 분석
  • HYUND A I MOTOR INDI AAgenda대규모 단독 투자인도시장 진출 4P 전략현대 자동차 출시 전략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전략3인도시장에서의 성공사례4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5현대 자동차 Overview1현대자동차 소개글로벌기업으로서의 현대자동차2인도시장의 현황PEST 분석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7Recommendation & Suggestion6인도시장 진출에 있어 합작투자의 가능성 열어둬야1 현대 자동차 Overview현대자동차 소개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주요사업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 성공사례
  • 현대자동차는 고객을 위한 혁신이라는 중장기 비전을 수립하고 비전달성을 위한 과업으로 글로벌 지향 인간존중, 고객감동, 기술혁신, 문화 창조를 발표하였다. 또한 인간이 중심이 되는 친환경 기술혁신을 통해 고객 최우선 가치를 실현하는 자동차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1) 중장기 전략 및 가치현대자동차는 글로벌경영, 브랜드 가치 향상, 경영혁신 지속 추진, 환경경영체제 구축, 상품 경쟁력 강화의 5가지 중장기 전략과 가치를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