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
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
2. 본론
가.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주요연혁
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4) 세계시장 속 현대차
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
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
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
A. 직접투자배경
B. 중요성
3) 미국시장의 환경 분석
A. 경제적 환경 분석
B. 사회 문화적 환경 분석
C. 정치적 환경 분석
다.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입전략 및 현지화 마케팅 전략
1) 초기진출전략
A. 시장상황
B. 진출과정
C. SWOT 분석
D. 4P 전략
E. 결과
2) 중기진출전략(2002~2007)
A. 시장상황
B. 진출과정
C. 경쟁사 분석
D. SWOT분석
E. STP 분석
F. 4P 전략
G. 결과
3)현재진출전략 (제네시스)
A. 시장상황
B. SWOT 분석
C. 4P 전략
D. 결과
3. 결론
가. 미국에서의 입지를 굳히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과제
1)하이브리드 - 신차종개발
2)윤리경영
3)브랜드이미지강화
나.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기업의 자세와 조직통제
본문내용
1. 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미국 명문대 MBA '현대차 배우기'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MBA) 학생들이 짧은 기간에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현대자동차의 경영 사례를 배운다....' 2008년 10월 6일 중앙일보 경제면에 실린 글의 머리글이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스탠퍼드대 MBA과정의 필수과목인 '국제경영' 강좌에서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사례가 강의주제로 채택되었으며 앞으로도 계속 필수과목의 주제로 채택될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포드차의 조립생산으로 시작된 현대자동차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을 했는지,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가치가 있는지 글로벌마케팅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알고 싶어졌다.그래서 이번에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글로벌 기업 ‘현대자동차’를 알아가고, 글로벌 기업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

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

세계 자동차 산업은 1886년 독일에서 자동차가 발명되면서 시작되어 20세기 근대산업을 선도하면서 세계최대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지난 110여년간 자동차산업의 생산방식, 규모, 조직등 변화는 물론 기술의 진보로 얻어진 경제성, 편리성, 거주성, 생산성 등은 초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대변혁을 이루었다. 포드社 1909년 세계 자동차 사상 초유의 1600만대의 기록을 갖는 ‘포드 T-model’을 개발하면서 자동차산업의 혁명을 이루어 내면서 비로소 ‘자동차의 대중화 시대’를 열어나가게 된다. 이후 미국의 Big-3(GM, FORD, CHRYSLER)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에 진출한다. 1920년대 GM과 FORD의 일본 진출과 한국전쟁을 기반으로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크게 성장하게 되는데, 일본은 새로운 산업조직과 특유의 생산방식으로 새로운 노사관계를 만들었고, ‘도요타 생산방식’으로 대표되는 ‘간판방식’과 ‘JIT'방식에 일본특유의 제조철학이 더해져 현재는 세계최대수출국으로 미국, 유럽과 함께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3극화체제를 형성하게 되었다. 한국은 80년대 고도성장에 따른 자동차 대중화 진입기반을 바탕으로 소형차의 미국시장 진출에 성공하여, 90년대 중반에는 세계 5대 생산국으로 부상하였다.
참고문헌
현대자동차의 힘 -전희정 저
ward's auto
OICA(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 Manufacturers)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www.hyundai-motors.com)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
오토타임즈(www.autitimes.co.kr)
한국 코트라 글로벌 윈도우 (http://www.globalwindow.org)
한국자동차 생산협회지 2004년
월간 자동차 생활 2004년 10월호
automobile news June 2006
http://www.hankooki.com
http://monthly.chosun.com
http://www.fnnews.com
http://kukinews.com
http://www.heraldbiz.com
http://www.cars.com
http://issue.chosun.com
http://www.tagstory.com
기타 자동차 관련 사이트 및 지면 매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해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성공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의 TWOS분석Ⅴ. TWOS 테이블에 근거한 전략도출Ⅵ. 평가/에필로그1. 프롤로그국내 최고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는 1978년 포니(Pony)를 해외에 수출한지 올해로 24년 되었음에도 수출시장에서 싼 가격에 그럭저럭 탈만한 차라는 이미지를 벗지 못해 고전해왔다. 그러나 90년 후반에 적극적이면서도 공격적인 마케팅 전FIR과 미개척 시장으로의 진출 등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그간의 이미지를 점차 쇄신할 수 있게 되었다.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현대차다. 한중 합작법인으로 출범한 베이징현대차는 한때 중국 시장 점유율이 40%를 넘어서며 강한 성장세를 보였지만 공산주의 정책에 밀려 기술장비판매량을 한꺼번에 잃은 기업 중 하나였다. 이 사례를 탐구하고 향후 해외진출을 고려해 국제경영의 전략적 사고방식, 중국과 주변 공산국가에 큰 시장으로 진출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위기 발생 시 탈출 방향을 학습하는 것이 보고서의 목적이다.본론베이징 현대 자동차 사례 선정

  • 경쟁력 있는 산업 과한 국경 제가 나아갈 방향
  • 자동차,철강,기계 등 한국의 6대수출산업 시장 점유율이 중국에게 밀려났다는 소식이 있었다. 이처럼 중국의 경제성장은 엄청난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우리가 중국과 일본사이에서 살아남으려면 뛰어난 기술력과 미래에 대한 투자로 승부를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반도체와 핸드폰 단말기등에서 나타났듯이 우리나라의 기술력은 세 국가 중에서도 뛰어나다 말할수 있는데 이런것들을 더욱 발전 시켜서 한국경제가 중국과 일본이라는 거대한 산 안에서

  • [경영]현대자동차 북미시장 마케팅전략
  • 목차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Ⅱ. 본론현대자동차 연혁현대차 초기 이미지경영방침 및 중장기 전략주요 실적현대자동차의 인지도현대차의 미국 광고의 예이유는 무엇인가 성공분석마케팅분석Ⅲ. 결론현대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느낀 점Ⅳ 참고문헌 및 역할분담참고문헌Ⅰ. 서론주제 선정 이유성공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게 되면서 우리는 현대자동차의 북미 시장 마케팅에 주목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북미시장에 진출하여 초기에는 계

  •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 시장조사는 목적시장의 전반적인 개황(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경제기구, 과학기술의 수준, 기후, 언어 등)을 조사한 다음 취급상품에 대한 유통구조, 경쟁대상, 제품의 가격정책, 거래대상, 거래처 등을 조사하는 일련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해외시장조사는 해외마케팅이나 해외시장진출에 앞서 반드시 거쳐야할 과정이다. 정확한 해외시장조사가 이루어져야 올바른 해외시장 진입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외시장조사에서 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