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Wal-Mart` 월마트와 `E-Mart` 이마트 국제현지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0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요 약
서 론
본 론
Ⅰ. 대형할인유통 시장의 전반적 특성
Ⅰ-Ⅰ. 대형할인점의 개념 및 유형
Ⅰ-Ⅱ. 대형할인유통시장의 특성
Ⅱ. 한국의 대형할인유통 시장
Ⅱ-Ⅰ. 한국 대형할인유통 시장현황
Ⅱ-Ⅱ. 한국 소비시장 및 소비자 특성 변화
Ⅲ. 월마트의 한국진출 사례
Ⅲ-Ⅰ. 월마트
Ⅲ-Ⅱ. 월마트의 한국 진출 현황 및 성과
Ⅲ-Ⅲ. 월마트의 부진 및 실패 요인 분석
Ⅲ-Ⅳ. 월마트의 잠재력
Ⅲ-Ⅴ. 월마트의 향후 전략 제시
Ⅳ. 월마트의 한국 진출 시사를 통한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 전략
Ⅳ-Ⅰ. 이마트의 중국진출
Ⅳ-Ⅱ. 월마트의 한국 시장 부진의 교훈
Ⅳ-Ⅲ. 중국 유통 시장의 특성
Ⅳ-Ⅳ. 중국 시장 진출의 위험성과 타개 전략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980년대 후반, 선진국형 소매업태인 편의점이 국내 유통시장에 진출하면서부터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성장을 꾀하고 있다. 윤명길,「시장개방시대의 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동인 출판
1990년대에는 “가격파괴, 유통파괴”라는 용어의 발생과 더불어 대형할인유통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즉, 90년대 들어 유통시장의 개방과 소비패턴의 변화의 움직임이 다양하고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백화점을 중심으로 하던 소매유통업의 판도가 대형할인점을 중심으로 변화되기 시작했다. 경제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사고가 확산됨에 따라 서비스보다는 저렴한 가격을 위주로 한 대형 할인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대형할인점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진 것이다.
국내에서는 1993년 신세계백화점이 할인점 이마트 창동점을 개점함으로써 대형할인점이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1996년 유통시장이 완전 개방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넓은 유통망을 갖고 있는 미국 월마트, 프랑스 까르푸 등의 외국 업체들이 잇따라 국내에 진출하였다. 한국은 유통개방 이후 단기간 내에 3개국 5개 대형업체가 진출함으로써 세계에서 유래가 없는 글로벌 유통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대형할인유통에 있어서는 미국이 단연 가장 발달된 유통구조와 판매시스템을 갖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미국 대형할인점 1위인 월마트(Wal-Mart)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국가에 진출하여 가장 많은 소매점을 운영하며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기업이다. 그런데 이러한 월마트가 유독 한국시장에서는 진출한지 8년이 지나도록 눈에 띌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반면 ‘
- 참고문헌
-
조동성, 2001,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서울경제경영
오세조, 1996,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전영사
윤명길, 1996, “시장개방시대의 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동인출판사
김형일, 1999, “대형할인점 중심 유통구조 개편”, 유통업계동향
김주영, 2003.9, “산업분석-유통업: 백화점과 할인점”, 하나경제연구소
박상익, 2000, “국내 유통업체의 월마트 대응전략”
정연승, 2001.11,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이승창, 2000, “할인점 경쟁에 따른 유통업태의 변화”, 한국항공대학교
조현준, 2002, “중국 유통산업의 개방과 활용전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대한서울상공회의소, 2002, “미국의 유통산업”, 대한서울상공회의소
“월마트의 성공”, 2002.3, KOPEC 통권 242호 p.22-25
“E-mart”, 2000.3, 월간마케팅 p.50
<신문기사>
“수렁에 빠진 외국계 할인점”, 조선일보, 2003.4.10.
“세계 1위 월마트가 한국서 꼴지하는 이유”, ohmynews, 2003.9.3.
“월마트, 한국투자 재검토”, 동아일보, 2003.8.27.
“세계 1위 월마트, 한국에선 5위”, 매일경제, 2003.6.23.
<인터넷>
월마트 (www.walmart.com)
월마트 코리아 (www.walmartkorea.com)
E마트 (www.e-mart.co.kr)
롯데마트 (www.ilottemart.com)
까르푸 (www.carrefourkr.co.kr)
홈플러스 (www.homeplus.co.kr)
메가마트 (www.mega-mart.co.kr)
금융 감독원 전자 공시 시스템 (dart.fss.or.kr)
유통뱅크 (www.utongbank.com)
주간한국 (www.koreaweekly.co.kr)
조선일보 (www.chosun.com)
중앙일보 (news.joins.com)
매일경제 (www.m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