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사결정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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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소비자의사결정의 중요성

Ⅰ. 효율적인 의사결정의 이점

Ⅱ. 의사결정의 어려움

1. 주위의 많은 도전들
2. 비교구매를 해야 할 것인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인가?
3. 정보처리
4. 가격차별화
5.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
6. 시간의 제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의사결정의 중요성

소비자가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은 소비자 자신의 복지뿐 아니라 기업의 경
쟁력, 국민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소비를
하며, 소비를 통하여 얻어진 만족감은 소비자복지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소비자
의 선택은 기업의 경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가격 , 품질 등의 기업의 경쟁력에도 영
향을 미치게 된다.
일본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은 까다로운 일본 소비자들 때문이
라는 분석은 소비자들의 선택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케 한다. 더 나아가 소비자들
의 소비행태는 사회 전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소비자들의 무분별한 소비 ,
비합리적인 소비가 국민경제를 악화시키며 궁극적으로 소비자 개개인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다.

1) 효율적인 의사결정의 이점

소비자로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연마하는 것
이 필요하다. 이는 어느 정도의 노력과 혼련을 필요로 한다. 의사결정기술과 지식을 개
발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메인즈(Maynes, 1969)는 효율적인 의사결
정의 이점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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