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브랜드가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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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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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p1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제 2장. 브랜드에 관한 이론적 고찰 p2∼9
1. 브랜드의 정의
2. 브랜드의 구성요소(브랜드의 지식의 체계 : 브랜드 관련용어의 정리)
3. 브랜드의 중요성(소비자와 기업에 대한 브랜드의 역할)
제 3장.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과정 p9∼10
1. 소비자의 궁극의 목표
2.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과정
3.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제 4장. 브랜드가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연구 의 사례분석 p11∼12
(주) 대상의 사례 소개
제 5장. 사례분석의 요약 및 시사점의 제시 p13
<참고문헌> p14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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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가격, 제품의 품질, 구매가능성, 서비스, 스타일, 이미지 등이 있으며 이러한 요인을 기준으로 소비자가 특정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결정해야 할 구매결정의 형태는 제품의 선택, 점포의 선택, 구매 량, 상표의 선택 등이 있다.
상표선택의 결정요인에는 이 밖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러한 결정요인은 제품의 종류와 중요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소비자들은 모든 제품에 대해서 상표를 선택할 때 전형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가지 평가기준이 있으며 각 상표가 소비자의 마음에 환기시켜 주는 감정으로 각 상품별 특성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소비자는 각 상품의 특성이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가에 따라 그 특성을 가중 평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은 상표를 선택할 때 그들 나름대로의 중요한 평가기준을 사용하여 상표를 선택하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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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박명희(1993), 『소비자 의사 결정론』, 학현사.
안광호·이진용(1997), 『브랜드 파워』, 한국언론 자료 간행회.
문동진(1999), "브랜드개성이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경영학 석
사학위논문.
이경미(1999), "브랜드 개성 차원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 차원에 미치는 영향",서울대
학교 경영학 석사학위논문.
이관수(2001), "아이덴티티 구축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화장품 브랜드
를 중심으로",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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